|
3월 6일 개강 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림책체화1 첫그림책과정
일시: 3월 6일 ~ 4월 24일 매주 (목) 저녁 7:30-10:00 (Zoom) 8회기
3/29(토) 9:30-16:00 (대면)
인원 : 12명 이내
신청 : https://naver.me/GeUv0hDQ
사전 문의: sheentp@hanmail.net
첫그림책 찾기는 '그림책 몸으로 읽기(Reading Picturebook with Flesh)'
를 통해 찾아지는 뜻밖의 발견의 과정입니다. 대부분의 독자는 그림책 몸으로 읽기를 통해 이전에 그림책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롭고 경이로운 그림책 "Aha' 체험을 하게 됩니다.
개요
새로운 체화인지 관점에서의 그림책 읽기
그림책 몸으로 읽기 체화
첫 그림책을 통한 자기 이야기 찾기
목표
1. 왜 그림책인지, 그림책에서 무엇을 읽어내야 하는지를 함께 생각하고 경험한다.
2. 그림책 읽기와 관련된 지각적 요소, 인지적 요소를 체화인지 관점에서 경험한다
3. 첫 그림책 찾기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발견하고, 자기 읽기를 시도해 본다.
일정
1강 왜 그림책 인가? 그림책에서 무엇을 읽을 것인가?
2강 그림책과 몸의 철학: 감각의 회복, 확장, 통합
3강 그림책의 시공간
4강 표상과 그림책: 다양한 표상 모드와 정서 반응
5강 기억과 그림책: 불러일으켜 재 경험되게 하는 그림책
6강 마음을 치유하는 그림책: 메타포는 어떻게 당신의 마음을 움직이나?
7강 나의 그림책을 찾아서, 나의 첫 그림책 다시 읽기 1
8강 나의 그림책을 찾아서, 나의 첫 그림책 다시 읽기 2
* 첫그림책 보고서 제출 시(1회 이내 결석만 인정), 과정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사와 독서치료전문가 자격에 필요한 수련 시간 30시간 인정 과정
5월 8일 개강 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림책체화2 점그림책과정
일시: 5월8일 ~ 6월26일 매주 (목) 저녁 7:30-10:00 (Zoom) 8회기
6/7(토) 09:30~ 16:00 (대면)
인원 : 12명 이내
신청 : https://naver.me/GeUv0hDQ
사전 문의: sheentp@hanmail.net
점그림책 과정은 자유연상이미지 기법을 통한 자기이야기 찾아가기 과정입니다.
점과 선과 면만으로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에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는 부담감
을 가질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점그림책을 만드는 과정은 내면의 이야기를
무의식적으로 표현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이야기들을 자기도 모르게 만들어 낸다는
측면에서 상당히 독특합니다. 과거나 현재, 혹은 미래의 이야기가
비의도적 과정을 통해 드러난다는 면에서 점그림책을 만든 사람의 심리상태의 진단과
변화 모두에 활용 가능합니다(신혜은, 2012)
개요
나의 점 그림책 만들기를 통한 자기 내러티브의 재구성
목표
1. 자신이 만든 점 그림책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이야기를 찾고 발견한다.
2. 변화와 성장, 새로운 내러티브의 전기를 스스로 재구성해 간다.
일정
1강 나의 그림책, 왜 만들어야 하나?
2강 나의 첫 그림책을 통한 변화
3강 그림책 만들기1: 점 그림책 장면 만들기
4강 그림책만들기2 : 점 그림책 이야기 발견하기
5강 내가 원하는 이야기: 내가 한 것과 내가 하지 않은 것
6강 내가 원하는 이야기: 내가 알고 있던 것과 모르고 있던 것
7강 그림책만들기3: 점 그림책 텍스트 앉히기
8강 오래된 미래 재구성하기
* 점그림책 보고서 제출 시(1회 이내 결석만 인정), 과정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사와 독서치료전문가 자격에 필요한 수련 시간 30시간 인정 과정
8월 7일 개강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림책체화3 몸그림책과정
일시: 8월 7일 ~ 9월 25일 매주 (목) 저녁 7:30-10:00 (Zoom) 8회기
9월 13일(토) 09:30~ 16:00(대면)
인원 : 12명 이내
신청 : https://naver.me/GeUv0hDQ
사전 문의: sheentp@hanmail.net
몸 그림책(Fleshing Picturebook) 이란
몸그림책 과정에서는 포커싱 기법을 통해 몸의 감각느낌을 따라가면서 이를 이미지나 단서, 상징으로 꺼내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추후 자신이 만들게 될 몸그림책의 원재료인 이미지와 텍스트를 찾고 표현해 보게 됩니다.
포커싱은 동일시를 비동일시로 바꾸는 작업입니다. 시각적 이미지보다 더 근원적인 몸의 감각느낌과 이미지를 따라가며,
'동반자 모델'을 통해 포커서와 리스너가 되어, 각자의 몸의 감각느낌이 들려주는 메시지를 듣고 그 속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이야기를 찾고 발견하고 감각느낌의 전환을 경험하게 됩니다
개요
그림책심리 포커싱 기법을 기반으로 here and now에 집중하고, 내 몸에서 찾아진 장면들을 묶어 자신만의 이야기로 완성해 봅니다.
1. 포커싱을 통한 몸그림책 워크샵
2. 포커싱과 그림책 치료를 접목한 과정으로 포커싱을 통해 경험한 내면의 메시지들을
3. 그림책의 핵심 장면들로 표현하는 기법, 추후 그림책으로 완성할 수 있는 토대마련
목표
1. 포커싱을 통해 자신의 내면적 경험에 집중하기
2. 몸의 감각으로 부터 오는 내면의 메세지 인식하고
3. 그것을 그림책의 핵심 장면으로 표현하기
일정
1강 포커싱 그림책의 이론적 기초
2강 모든 것이 다 괜찮은 공간 만들기
3강 걸림돌 건져내기
4강 단서와 상징 찾기, 몸과 맞춰보기
5강 물어보기, 받아들이기
6강 내면의 비판자, 수호자 찾기
7강 느낌전환, 썸네일 작업
8강 나의 몸 그림책
준비물: A4 스케치북, 간단 채색도구
* 몸그림책 포커싱 보고서 제출 시(1회 이내 결석만 인정), 과정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사와 독서치료전문가 자격에 필요한 수련 시간 30시간 인정 과정
10월 16일 개강 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림책체화4 영그림책과정
일시: 10월16일 ~ 12월 4일 매주 (목) 저녁 7:30-10:00 (Zoom) 8회기
11월 8일(토) 09:30-16:00 (대면)
인원 : 12명 이내
신청 : https://naver.me/GeUv0hDQ
사전 문의: sheentp@hanmail.net
영 그림책(spiritualizing Picturebook) 이란?
지금까지 그림책 과정이 몸의 감각느낌을 통한 자기이해와 수용의 과정이었다면,
영그림책은 자기를 넘어서는 심리영적발달과 의미 탐구의 과정입니다
초월하고 내포하는... 모든 연결
겹겹이 쌓인 존재의 대둥지
안과 밖 모두에 있는 나를 알아차리게 됩니다
개요
그림책으로 영적 차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영적 내러티브 찾아가기
방향
1. 그림책 속의 영적 차원, 왜 영적인 내러티브를 따라가야 하는지 함께 생각해보기
2. 자신의 첫, 점, 몸 그림책 속에서 영적 내러티브 발견하기
3. 뫼비우스그림책 만들기, 연결그림책 만들기
4. 이를 오래된 영적 내러티브들과 연결하고 따라가는 계기 마련해보기
일정
1강 영 그림책, 위대한 보이지 않는 것
2강 자아초월 성향, 하늘 보기
3강 의미에의 의지, 나는 생명인가?
4강 죽음, 처음이 무엇이지? / 뫼비우스 그림책 만들기
5강 과정지향, 빛을 따라서
6강 간츠펠트, 완전한 영역 / 닿, 연결 그림책 만들기
7강 나의 영 그림책, 어떤 영적 내러티브를 원하나?
8강 오래된 영적 내러티브, 온전하고 아름다운 세계의 사람
* 영그림책 보고서 제출 시(1회 이내 결석만 인정), 과정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사와 독서치료전문가 자격에 필요한 수련 시간 30시간 인정 과정
PDFS 그림책 체화과정은
강의, 집단상담과 그림책워크숍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림책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도 무방합니다. 기존의 그림책 읽기 방식과는 전혀 다른 접근이므로
단지 그림책 연구를 위해 참여하려는 분들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책 다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찾고 새로운 내러티브로 나아가려는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경이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특히 자기 안의 이야기를 찾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자신만의
오래된 몸틀 이야기의 발견과 함께
그 이야기를 새롭게 계속 써 나아갈 힘과 에너지를 얻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신혜은 교수
성균관대 아동학과 학사 석사 박사, Florida Atlantic University 심리학과 Post-Doc.
그림책심리학자, 발달심리학자, 그림책 글작가, 독서치료전문가
성균관대 연구교수, 숭의여자대학 유아교육과 전임강사,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KBBY 부회장, 그림책협회 부회장, KBBY 장애아동도서추천위원회 실행위원장 역임
현,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한국문화교육학회 부회장,
지은 그림책으로 조개맨들, 내이름, 비가오면, 나비잠, 마음아 작아지지 마 등
번역 그림책으로 이색다바나나, 내안에내가있다, 가만히 들어주었어, 기억의 끈, 피아노를 쳐줄 게 등
저서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 독서치료, 영유아교수방법, 번역서 발달과학 등
논문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그림책 예술교육: 점그림책 만들기에 관한 예술기반연구(2023)
K-그림책 30년 체계모델접근분석: 장르의 변화와 삶, 관점의 변화(2022)
[그림책, 길을 걷다] 인문 활동 사례 분석: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2020)
독서치료의 뇌과학적 기반을 위한 고찰(2018)
인지, 문화인지, 문화예술의 관계(2017)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윤리강령을 중심으로(2016)
포커싱 몸그림책 예술치유과정에 대한 탐색(2015)
외상후의 현상학, PTSD에서 PTG 까지(2014)
그림책에서의 문화인지: 체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모두를 위한 그림책,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새로운 문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문화인지로서의 그림책 공간 읽기: 몸으로 체험하는 그림책 공간(2013)
문화인지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체화이론과 발달적 체계접근을 기초로(2013)
그림책 표현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 점그림책 만들기(2012)
그림책 치료의 새로운 접근: 그림책 몸으로 읽기와 첫그림책 찾기(2012)
그림책과 삶예술교육(2011)
그림책 번역시 나타나는 제목의 번형과 그이유(2011)
그림책을 통한 행복감에 대한 연구(2009)
The adaptive nature of children's overestimation in a strategic memory task(2007)
내러티브를 통한 세계이해 교육(2006)
아동의 목적론적 사고의 적응적 가치(2006)
아동발달에 대한 진화발달적 관점(2005)
아동의 자기과대평가의 적응적 가치(2005)
영아기 그림책 맥락의 발달적 적합성(2005) 등
첫댓글 교수님~ 감사합니다 ^^
아하^^
@뚜셰 25년이 기대됩니다^^
@꾸미반디 저두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