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뉴질랜드 사무용 의자 시장동향 | ||||||||||||||||||||||||||||||||||||||||||||||||||||||||||||||||||||||||||||||||||||||||||||||||||||||||||||||||||||||||||||||||||||||||||||||||||||||||||||||||||||||||||||||
---|---|---|---|---|---|---|---|---|---|---|---|---|---|---|---|---|---|---|---|---|---|---|---|---|---|---|---|---|---|---|---|---|---|---|---|---|---|---|---|---|---|---|---|---|---|---|---|---|---|---|---|---|---|---|---|---|---|---|---|---|---|---|---|---|---|---|---|---|---|---|---|---|---|---|---|---|---|---|---|---|---|---|---|---|---|---|---|---|---|---|---|---|---|---|---|---|---|---|---|---|---|---|---|---|---|---|---|---|---|---|---|---|---|---|---|---|---|---|---|---|---|---|---|---|---|---|---|---|---|---|---|---|---|---|---|---|---|---|---|---|---|---|---|---|---|---|---|---|---|---|---|---|---|---|---|---|---|---|---|---|---|---|---|---|---|---|---|---|---|---|---|---|---|---|---|
게시일 | 2015-03-16 | 국가 | 뉴질랜드 | 작성자 | 최종진(오클랜드무역관) | ||||||||||||||||||||||||||||||||||||||||||||||||||||||||||||||||||||||||||||||||||||||||||||||||||||||||||||||||||||||||||||||||||||||||||||||||||||||||||||||||||||||||||
품목 | 회전의자(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것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940130 |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뉴질랜드 사무용 의자의 시장규모는 정확한 내용은 파악이 어려우나 현지 바이어와의 인터뷰를 종합해본 결과, 2014년 기준으로 약 28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고 있음. - 뉴질랜드 내 사무용의자 제조사가 일부 존재해 전체 물량의 약 절반 가까이를 소화하고 있으며 나머지 물량은 중국 등에서 OEM으로 수입해 충당하는 것으로 확인됨.
(단위: US$ 천, %)
주: 뉴질랜드 전체 시장물량의 절반을 수입에 의존하는 것으로 추정돼 전체 시장규모를 수입액의 2배로 추정 자료원: World Trade Altas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최근 오클랜드를 중심으로 기업의 본사 신축을 통한 사무실 이전이 늘어나고 있어 관련 사무용 가구나 집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사무용 가구인 관계로 개인보다는 기업의 물품 구매부서가 주 소비계층
○ 소비자 구매 동기 - 사무실 이전 등의 이유로 신규 사무용 집기 수요
□ 수입동향
○ 개관 - 뉴질랜드의 사무용 의자의 경우 2014년 약 1387만 달러 상당의 제품이 수입돼 전년동기 대비 24% 증가 - 한국 제품의 경우, 2014년 18만 달러 어치가 수입됐으나 전년대비 21% 하락한 수치이며 시장점유율도 2013년 2%에서 1.3%로 하락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40130 기준) (단위 :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lt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2015년 2월 기준, 해당제품에 대한 수입규제사항은 없음.
○ 필수 인증 - 뉴질랜드 내 공산품의 필수인증제도는 없으며, 임의인증과 자율인증이 있음. 인증 여부는 뉴질랜드 표준원에서 확인가능하며, 높낮이 조절이 가능한 사무용의자에 대한 뉴질랜드 기준은 아래와 같음.
- 세부내용은 뉴질랜드 표준원 (www.standards.co.nz)에서 유료로 구매가능하며 가격은 아래와 같음. · $114.40+GST(Members), $143.00+GST(Retail), 62 pages Amendment 1, 1999 $35.20+GST(Members), $44.00+GST(Retail)
□ 관세율
○ 조세율
AAN: 아세안-호주-뉴질랜드 FTA TPA: 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력 LLDC: 후발 개발도상국 Pac: 남태평양 도서국 자료원: 뉴질랜드 관세청
○ 통관 시 유의사항 - 특이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대형 가구매장, 사무용가구 전문매장, 문구류 전문매장에서 소매 유통되고 있으며, 현지 시장이 협소한 관계로 대개 중소 수입유통상이 소매판매까지 겸하는 경우가 많으며 대형 유통망의 경우 일부 대기업이 독과점으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퍼시스 그룹의 시디즈 사무용의자가 현지에서 고급브랜드로 유통되고 있으며 한국산 사무용 가구에 대한 인식은 좋은 편
○ 선호 브랜드 - 브랜드별 선호도보다는 개개인의 체형에 맞는 의자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전시회 정보 - 뉴질랜드에서 개최되는 관련 전시회는 없으나 해외세일즈 출장 지원을 통한 바이어 상담 주선이 가능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중시하는 편임. 기존 중국산 제품의 경우 가격은 저렴하나 품질을 만족시키지 못해 실망해 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원하는 바이어가 늘고 있는 추세임.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가격, 품질, 디자인 - 소량주문 가능 여부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수입 에이전트 및 유통업체와의 네트워크 적극 활용 - 수입가구용품의 경우 제조업체와 최종 수요자 사이에 수입상이 항상 존재하므로 타깃시장의 유통망을 보유한 에이전트 발굴이 필수임.
○ 에이전트 및 유통업체가 현지 판로개척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며, 초기부터 독점계약을 체결하기보다는 단기 거래를 통해 신뢰를 형성한 후 독점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바람직함. - 뉴질랜드 시장의 협소함으로 인해 대부분의 에이전트가 독점계약을 원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수출 협상 시 이 부분에 대한 융통성있는 대처가 필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