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단학(丹學)의 유래 및 근황>
한반도가 분단되어 북한쪽의 단학(丹學)계보와 인맥을 찾기가 쉽지 않아
고증이 확립된 서책을 찾아서 丹學人과 그 선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또한 참선가들의 口傳과 글쓰는 나 자신이 만났거나 겪었던 분들을 소개하면서 엮어 본다.
- 서기 1800년 ~ 1900년대까지 한민족을 대표했던 순수 단학인들은
강일순 선사님 : 증산도 창시자 (1871 ~ 1909) 전북 고부
최제우 선사님 : 동학 창시자 (1824 ~ 1864) 경북 경주
박중빈 선사님 : 원불교 창시자 (1891 ~ 1943) 전남 영광
김일부 선사님 : 대종교 (남학) 완성(1826 ~ 1898) 충남 연산
하신부 선사님 : 이기론(理氣論) 완성 (1912) 충북 옥천
곽종석 선사님 : 주역과 영가무도 전수 (1846 ~1919) 경남 산청
이제마 선사님 : 사상의학 발견 및 집필 (1838~ 1900) 함북 함흥
등이 계시며 그외 다수이나 4, 5편에 기록된 분들을 참조 요망드린다
- 서기 1900년 ~ 2000년대까지 한민족을 대표하는 단학인들
1 . 일중 금양자 천도인님 (지리산 반야봉)
2 . 일불 만덕자 천도인님 (지리산 만복대)
3 . 옥암 마고 천도인님 (지리산 노고단)
4 . 일향 명라 천도인님 (지리산 천왕봉)
5 삼부 도인님 (태백산, 휘향산 등)
6 청양 도인님 (경북 소백산, 청량산, 서울 봉천동 등)
7 . 양성 스님 (황학산, 천성산, 오대산 등)
8 . 초원 스님 (지리산 백무동, 계룡산 대자암, 지리산 칠불사)
9 . 선암자 스님 (지리산 칠선계곡)
10. 기타지역과 지리산 악양 및 청학동 학파
11. 청산 거사님 (충남 광덕산, 경기 태학산)
12. 송연 선사님 (합천 가야산, 태백산, 경기성남 남한산성)
13. 개운당 스님 (지리산 반야봉) 등이 계신다.
윗 분들을 잠시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다. (필자 개인의 사견도 들어있슴을 말씀드린다)
1. 一中 金陽子 천도인님
佛家에 출가하여 儒佛仙 삼교의 頂覺을 이루신 분이며 9단계 연기법을 사용하셨다.
충남북, 경기등에서 선승과 주지스님을 역임하셨으며(수덕사, 마곡사, 동학사, 갑사, 용주사, 법주사 등...? )
지리산 반야봉에서 천도를 완성하셨다.
고향은 충남이시다. 충북 속리산 법주사 조실스님과 교분이 있으시다.
법력과 도력, 도술, 부양선공, 심인술, 둔갑술, 기체이동술, 시해법등 모든 면에서 도통을 이루셨으며
天地의 진리와 지혜에 대해 慧覺의 禪通을 얻으신 분으로 도인학교의 수석 祖師님이시다.
2. 一佛 만덕자 천도인님
丹學의 전문 선도인으로 지리산 만복대에서 도통을 이루셨다.
연기법을 사용하셨으며 고향은 전북이시다.
유체이탈, 주역과 연기, 시해법, 심인영보법등 도법과 도술에 통하셨으며 도인학교 祖師님이시다
종교와는 관계없는 분이시며 현재 만복대에서 좌탈입망하고 계신다.
3. 옥암(玉巖) 마고 천도인님
여인으로써 당대 최고의 神仙의 계를 넘어서신 대도인이시다.
고향은 전남으로 노고단 송전탑아래 좌탈입망하여 계신다.
精度의 지혜도량에 대가를 이루셨으며 운무가 끼인 노고단에서 수행하면
천도인님의 신비스럽고 찬란한 자태를 볼 수 있다.
'지리산은 높음에 말함이 없고, 섬진강은 흐름에 막힘이 없다'고 가르치셨다.
종교와는 관계가 없는 분이시며 동네 할머니 같으시다.
도인학교 祖師님이시다.
4. 一香 명라(明羅) 천도인님
여인으로써 지리산 산주이시다. 神仙의 계를 넘어서신 대도인이시다.
고향은 경남으로 천왕봉 북쪽 능선에 좌탈입망하여 계신다.
천하제일의 아름다운 聖體를 지니셨으며
한때 선도인들이 '紅衣佛仙'(붉은 옷을 입은 신선)이라 부르기도 하였다.
'기도축수법'을 전수하셨으며 성체에서 뿜어나오는 香氣 (天善香)가 天地에 자욱하다.
어지간한 기력의 소유자도 천도인님의 향기를 맡을 수 있다.
法力에 頂覺을 이루신 분으로 종교와는 무관하신 분이다.
천문, 지리 주역 및, 단학과 기도축수, 서원에 도통하셨다.
도인학교의 조사님이시다.
5. 삼부(三符)도인님
강원도 태백산, 경북 청량산, 휘향산 등지에서 수행하신 분으로
단학에 도통하신 분이며 불교와 선도에 통하신 분이다.
워낙 신비스럽고 기행 이적이 많으셔서 자료를 찾기어렵다.
유체이탈, 영보비법, 심인기신론 등에 달인이시며 청양 도인의 스승이시다.
6. 淸陽 도인님
경북 소백산, 청량산, 합천 가야산 등지에서 수행하셨으며
생활선을 통해 범부 중생교화에 힘쓰신 분이다.
삼부도인님 제자로 서울 봉천동에서 문하생을 가르치셨다.
내공과 신공 및 영보비법, 시해법등에 도통하셨으며
근검 청결하신 성품과 청빈하신 도인의 모습은 모든 수행자의 귀감이셨다.
7. 陽聖 스님
경남 분으로 황학산, 천성산, 오대산 등에서 수행하셨다.50대 늦깍기의 나이로 개운조사님의 권유를 받들어 불가에 입문하셨으며
儒佛仙 교학에 탁월하셨고 기행이적이 많다.
8. 草園스님
초원이란 法名은 同名異人이 있다.
한분은 순수 丹學 禪脈으로 지리산 백무동에서 좌탈입망하여 입적하신 仙人이시며
다른 한분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하신 영재로 조계종에 입문하여 도통을 이루신 분이다.
필자는 후의 草園스님에 관해 설하고자 한다.
초원스님은 조계종에 입문하여 선승과 학승으로 사찰에 기거하셨으며
중반이후에 지리산 백무동 동굴속에서 한민족 최초의 復功을 이루신 선법의 대가이시다.
천문, 지리, 주역에 도통하셨으며 제자로는 명성과 명망이 높은 5분의 제자를 두셨다.(현재 모두 생존해 계심)
계룡산 대자암, 지리산 쌍계사 계곡의 칠불사 밑에서 최근까지 은거하시다 다시 거처를 옮기셨다.
아직까지 필자도 찾지 못했다. 한때 가야산(합천) 천성산에도 계셨다.
9. 仙岩子 스님
지리산 칠선계곡에 은거하시며 道通을 이루신 기인으로 운기행보법과 영보법, 시해법등에 대가이시다.
제자로써 8분을 두셨다 (현재 국내외에서 모두 대형 선원이나 기공 및 참선단체를 가지고 있다)
10. 개운당 스님
능엄경을 언해하신 분으로 말년에는 지리산 반야봉에 입적하여 좌탈입망 하셨다.
경북 상주시 개운동 태생으로 부친은 김씨이며 모친은 양씨라고 전해진다. 불교 및 연기법에 도통하셨고 탄공스님과 양성스님과의 기행이적이 남아있으며,양성스님을 50대 늦깍기에 불도에 입문케 하셨으며 단학의 거장 탄공선사님께 불법을 전수하셨고 탄공선사님과 도반이신 임덕기스님께서 조사님의 다비를 지리산에서 거행하였다.
저서로는 `유가심인수능엄경환해산보기`가 있으며 능엄경에 남긴`개운당 유서`에 道跡의
유서가 남아있다.봉암사에서 출가, 혜암조사를 은사로 불법을 공부하여 혜각을 이루셨으며 희양산 환적암에서 수도하신 기록이 있다.
현재 능엄경 주해본은 개운당 스님께서 쓰신 경서를 제일로 꼽는다.
오온 무상심의 대가로써 많은 자료가 있다.
11. 松燃 선사님
도인학교 장로님으로 인도 및 파키스탄 명상학교에서 40여년 수행하신 분이다.
희말라야 수행지 및 사막에서 장기간 현지수행을 완수 하셨으며
기운의 응용과 행공에 탁월한 지혜를 지니고 계셨다.
서울 종로구 신교동에서 태생하셨고 2005년 입적하셨다.
내공법과 양생비법에 달인이시며, 양신법, 법장법등 연기법에 통달하였다.
도인학교 기초 연기법은 송연 선사님의 전수비법이 많다.
경기도 성남시 남한산성, 태백산, 합천가야산, 청량산, 마이산 등지에서 수행 得道를 이루셨다.
12. 靑山 거사님
국선도의 창시자이시다.
청산거사님의 스승은 무원도사님의 대를 이은 청운도사(靑雲道士)님으로
본명은 이송운(李松雲)이시고 고향은 경북 안동이며 오랜세월 청산 거사님을 사사하였다.
국선도는 우리 옛도(古道)가 직접 전승되어온 대자연과 사람이 하나되는 길로써
'밝다는 뜻'을 생명(生命)의 원천으로 보고
그 위력을 몸과 마음에 받아 강인한 생명력을 기른다는 취지에서 만들어 졌다.
곧 우주 대자연의 이치에 참여하는 법이다.
국선도는 1950년대 만들어 졌으며 1970년 4월 20일 본원을 개원하였다.
청산거사님의 본명은 고경민(高庚民)이며 경기도 수원이 고향이고 조부(祖父)슬하에서 자랐다
12세때 출가 입산하였다.
아산 광덕산과 천안태학산 해선암 부근에서 수행하시고 불교 교리에 혜안을 지니셨으며
광덕산과 광덕사에서 스승인 청운선사를 만나 도력을 전수 받았다.
수행법은 삼합단법(三合丹法), 조리단법(造理丹法), 원기단법(元氣丹法), 건곤단법(乾坤丹法)
진기단법(眞氣丹法), 중기단법(中氣丹法), 분심법(分心法), 분신법(分身法), 투시법 등이 있다.
13. 기타지역과 지리산 악양 및 청학동 학파.
지리산은 현재 3500명 정도가 입산 修行중이며 갖가지 방법과 도법으로 수련한다.
그중에서 악양과 청학동지역은 택견과 생활선, 예법, 천기공, 운기술, 행공술등을 연마하고 있다.
거의가 신공(身功)과 좌도방에 속하며 道術의 아류에 포함된다.
다음은 전남 광양 백운산이다.
산세가 좋은 곳으로 수행자에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고운 선사님께서 입적하신 억불봉을 위시해 백운대 등 선경이 즐비하다.
현재 참선이나 신공 수행가들이 갖가지 수행법을 사용하여 연마중이며 200여명(추정) 수련중인 것으로 보인다.
神仙道 도통은 백운산이 국내에서 一地이다.
계룡산은 필자도 5~6년 수행한 곳으로 최적의 명당을 꼽는다면 갑사위의 수정봉(신흥암 소재), 삼불봉이다.
특히 국내 4대 기도처 (양양 낙산사, 강화 마니산, 계룡산 수정봉, 남해 금산 보리암)에 속하는
신흥암 천진보탑은 기운이 탁월하다.
다음은 경기도 성남시 남한산성 불당리와 태백산 신단수 맞은편과 전남 곡성 성덕산
전남 장흥 제암산, 강원 설악산 장수대등이 수행지로 탁월하며 道通에 유리한 명당지이다.
죽림의 향기 상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