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대상 학년 |
1학년 | ||
A형(학번 끝번 1-2) |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30점). | ||
B형 (학번 끝번 3-4) |
기호의 특성과 종류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30점). | ||
C형 (학번 끝번 5-6) |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30점). | ||
D형 (학번 끝번 7-8) |
언어기호의 특성을 설명하시오(30점). | ||
E형 (학번 끝번 9-0) |
인간 의사소통의 특징을 간략하게 서술하시오(30점). |
2) 인간과심리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이제껏 배운 심리학 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 (30점)
제출용 규격: A4 4장 이내, 글자 크기 10, 줄간격 160% |
3) 문학의이해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문학의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다음 소설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교재 123~131쪽을 참고하여 등장인물의 특징과 의미, 형상화방식 등을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 (분량 A4 3~5매, 등장인물을 세 명이상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 요약, 사회적 의미, 주제적 의미, 성격과 태도, 형상화의 방식, 명명화의 특징 등 중 분석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하여 서술하고,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직접 인용할 것.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임철우 <사평역>(아버지의 땅, 문학과지성사, 1997) 윤흥길 <장마>(장마, 민음사, 2005) 오정희 <중국인 거리>(유년의 뜰, 문학과지성사, 1998)
<참고문헌> 한국소설학회, 현대소설 인물의 시학, 태학사, 2000. 김승종, 한국현대소설론, 한국문학도서관, 2008- 전자자료 한용환, 소설의 이론, 문학아카데미, 2003 - 전자자료 |
4) 취미와예술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 B, C, 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 |||
A형 |
교재 5장에 나와 있는 국내 주요 생태관광지 중 한 곳을 여행한 후 여행기를 쓰시오. 여행기에는 관광지의 특성(A4용지 1장 반 이하), 일반적인 대중 관광지와의 차이에 대한 분석, 해당 관광지의 생태계 보전계획의 적합성에 대한 평가 등이 포함되도록 하시오. | ||
B형 |
미술전시회를 관람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전시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을 포함시키시오. | ||
C형 |
연극 한 편을 감상한 후 관람기를 쓰시오. 관람기에는 작품의 개요(A4용지 1장 반 이하)와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감상 등을 포함시키시오. | ||
D형 |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쓰시오. 감상기에는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한 서술(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수행한 역할에 대한 분석, 그 역할에 대한 평가 등을 포함시키시오. |
5) 생활법률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문제 1> A와 B가 법적으로 유효한 혼인(법률혼)을 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가 필요한가?(5점)
<문제 2> A와 B가 법률혼 부부가 되면 법적으로 상호 어떠한 신분상, 재산상 권리의무가 생기는가?(5점)
<문제 3> A와 B의 친생자로서 아들 C가 출생하면 A와 B는 C의 출산과 양육과 관련하여 각각 어떠한 휴가와 휴직, 사회보장급여를 받을 수 있는가?(5점) <문제 4> A와 B가 아들 C가 성년이 되기 전에 협의이혼을 하려면 어떠한 요건과 절차가 필요한가?(5점)
<문제 5> A와 B가 아들 C가 성년이 되기 전에 재판이혼을 하면 C의 친권과 양육권을 포함하여 어떠한 신분상, 재산상 권리의무가 생기는가?(5점)
<문제 6> A의 아버지 D가 사망을 하면서 상속재산 4천 5백만원 전액을 작은 아들 E가 상속받도록 유언하였다. D에게는 큰 아들인 A외에 처 F, 혼인하여 시집간 딸 G가 있다. 상속재산에 대하여 A, E, F, G가 받을 수 있는 금액은 각각 얼마인지를 이유를 제시하며 답하시오.(5점) |
6)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1.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자아노출’(15점)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자아노출’이 중요한 이유, 그리고 ‘자아노출’을 방해하는 요인에 관해 자신의 ‘경험 사례’를 통해 설명할 것.
2. 스피치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15점) 리더에게 커뮤니케이션 기술(skill)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고, 리더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과 각 스타일에 해당되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례와 설명은 자신이나 주변의 경험이 가장 좋지만 경우에 따라 서적이나 언론에 제시된 인물, TV드라마의 인물, 자신이 상상하는 인물 등을 제시해도 무방함. * 분량은 A4용지 5쪽 내외(글자 10-11포인트, 줄간격 160). |
7) 뉴스취재와기사쓰기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뉴스취재와기사쓰기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올 여름에는 장마가 전례없이 길었습니다. 또 날씨가 아열대성으로 변하면서 폭우가 기승을 부렸습니다. 이 기간 동안 자신이 목격하거나 체험한 사건 혹은 주변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현상 가운데 기사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소재를 하나 골라 기사화 하세요
-예를 들어 장마로 인해 집단 피해가 있었다면 기사로서 가치가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오랜 장마로 인해 농수산물 가격이 폭등하여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받았다면 이 역시 기사 소재로는 충분히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1. 작성 기준 - 작성해야할 기사는 모두 3가지입니다. - 소재는 한 가지로 동일해야 하며, 이 소재를 바탕으로 스트레이트와 피처 그리고 이 소재에 관련되는 인물에 대한 인터뷰를 하나 작성하세요. - 기사의 길이는 스트레이트는 1000자(200자 원고지 5매), 피처와 인터뷰는 각각 1200자(200자 원고지 6매씩) 이상. 단, 제시한 기준의 10%를 넘지는 않도록 하세요.
- 그리고 왜 자신이 선택한 소재가 기사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정리해서 소개하세요.
2. 기사 쓰기의 tip - 자신이 선택한 소재가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인지를 생각하세요. 자신에게는 중요해도 극히 개인적인 일은 기사로서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 기사에 필요한 정보를 고를 때 ‘뉴스의 가치를 결정하는 요소’를 생각하세요. - 기사 작성에는 ‘6가지 원칙(5W1H)’은 기본입니다. |
8) 현대의서양문화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대상 학년 |
4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 B, C, 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 |||
A형 |
데리다의 <<그라마톨로지>> 2부를 읽고 데리다가 루소의 <보완(supplément)>이라는 개념을 어떤 식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루소 지음, 이용철 옮김(2012). 『고백록』. 나남 출판사. 루소 지음. 『에밀』. 자크 데리다 지음. 『그라마톨로지』. | ||
B형 |
본 교재 5장 “서구와 비서구 세계”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발전과 저발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의미를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시오.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참고한 문헌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그 인용문들에 대한 자신의 평가를 기술할 것.)
참고문헌 에드워드 사이드 지음, 김성곤·정정호 옮김. 『문화와 제국주의』, 도서출판 창. 2011 이태주 지음, 『문명과 야만을 넘어서 문화읽기』, 프로네시스, 2006 존 홉슨 지음, 정경옥 옮김, 『서구 문명은 동양에서 시작되었다』, 에코리브르, 2005 마르코 폴로 지음, 김호동 옮김, 『동방견문록』, 사계절, 2000 루츠 판 다이크 지음, 안인희 옮김, 『처음 읽는 아프리카의 역사』, 웅진지식하우스, 2005 | ||
C형 |
현대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를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논하시오. (교재 14장).
참고도서 김보름, 뉴욕 미술시장: 예술과 경제가 만나는 곳, 미술문화, 2010. 양정무, 그림 값의 비밀: 양정무 교수의 상업주의 미술 이야기, 매경, 2013. 마이클 피츠제랄드, 피카소 만들기: 모더니즘의 성공과 20세기 미술시장의 해부, 다빈치, 2002. 세라 손튼, 걸작의 뒷모습: 옥션에서 비엔날레까지 7개 현장에서 만난 현대미술의 은밀한 삶, 세미콜론, 2011 | ||
D형 |
참고도서 중 1권 이상을 참고하여 최근 서양 사회에서 가족을 비롯하여 개인들 간의 친밀한 관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살피면서, 이러한 현상의 문제점과 새로운 가능성을 모두를 논하시오.
참고도서 [일반학생용] 1. 울리히 벡·엘리자베스 벡-게른스하임 외, 이재원·홍찬숙 옮김,『장거리 사랑』. 새물결. 2012. 2. 리차드 세넷. 조용 옮김. 『신자유주의와 인간성의 파괴』. 문예출판사. 2002. 3. 지그문트 바우만. 조형준 외 옮김. 『리퀴드 러브- 사랑하지 않을 권리』. 새물결. 2013.
[재소자용] 울리히 벡·엘리자베스 벡-게른스하임 외, 이재원·홍찬숙 옮김,『장거리 사랑』. 새물결. 2012. |
9) TV드라마제작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TV드라마제작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드라마 기획서 제출> - 기존의 웹툰, 만화, 소설, 희곡, 영화 등 줄거리를 가진 타 매체 제작물의 각색은 불허함. -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거나, 상상에 의한 순수한 창작 드라마의 기획안을 작성할 것. - 미디어영상학과 게시판에 공지된 기성 방송 드라마 기획안을 참고하고, 아래 사항들을 반드시 지킬 것.
1. A4 5매(글자 포인트 11, 줄간격 160). 2. 단편 드라마, 미니시리즈, 연속극 등 TV 드라마 형식 중 하나를 선택할 것. 3. 드라마 제목, 형식, 장르, 주제, 방송 시간 및 횟수, 기획 의도, 주요 캐릭터 소개, 줄거리 등이 포함 되어야 함. 4. 배역에 따른 가상 캐스팅과 캐스팅 이유를 명기할 것. (현재 활동 중인 배우 중 임의로 캐스팅 하면 됨.) 5. 내용 배분은 다음과 같이 할 것. (1) 제목, 형식, 장르, 주제, 방송 시간 및 횟수, 기획 의도 - 1매 내외 (2) 캐릭터 소개 - 1매 내외 (3) 줄거리 - 2매 내외 (드라마 전체 이야기 흐름을 작성하되, 회별로 이야기 줄거리를 나누지 않아도 됨.) (4) 캐스팅 - 1매 내외 |
10) 영화기획제작
대상 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교과목명 |
영화기획제작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영화 기획서와 시놉시스 제출
<유의사항> 1. 먼저 대중영화(상업영화)와 독립영화(작가영화) 중 하나를 선택할 것. (기존의 영화가 아닌 자신만의 독자적인 새로운 영화를 기획할 것.) 2. 영화의 제목과 장르를 명시할 것. 3. 기획서는 A4 용지 2매 이내, 글자 크기 12 포인트로 작성하되 이 영화가 만들어야져야 하는지 기획의도와 현 시대에 어필할 근거 등을 알기 쉽게 제시할 것. (등장인물의 캐릭터 소개나 필요한 배경 등의 설명도 기획서에 담겨야 함.) 4. 시놉시스는 A4 용지 3매 내외, 글자 크기 11포인트로 작성하되, 문맥의 기술적 표현보다는 전체적으로 기획의도가 잘 반영된 줄거리에 주안점을 둘 것. 5. 만화나 소설, 웹툰 등 다른 매체를 원작으로 삼고 있는 작품도 무방하나 반드시 원작을 밝힐 것. (원작표기를 안 한 경우, 이후에 발견되더라도 0점 처리됨.) 6. 소재나 주제의 창의성과 이야기 전개의 완성도, 그리고 실제로 영화화될 가능성이 평가의 핵심 포인트. |
|
첫댓글 모두 열심내서 좋은 성적 받기를 바랍니다.
드라마 기획서 , 영화 기획서 ,시높시스 작성법좀 가르처 주세요 . ---
과제물 철저히 준비 해주시길~~~걍 30점 먹어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