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 늦게 심어 이제 여문다.
몇 년 전만 해도 매년 수수를 조금씩 심다 새들의 공격이 심해 한동안 안 심었다. 올해는 씨앗이나 보존 하려고 몇 포기 심었지만 너무 늦게 심어 이제 여문다. 늦지 않을까 걱정이 된다.
수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심어온 것으로 추정되며 점차 재배면적이 줄어들고 있다. 어릴 적 수수깡으로 귀에 익은 수수는 본초강목에 의하면 성질은 따뜻하고 단맛과 떫은맛이 공조 하며 비장에 기운을 보하고 소화를 도우며 위와 장을 수렴하여 설사를 멈추게 하며 담을 없애고 정신을 안정시킨다고 한다.
수수의 대표적인 효능은 소화력이 약하고 비장의 기운이 허약하여 위나 장에서 수렴하는 성질이 약해 만성장염이 자주 발생하고 설사를 하며 소화불량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고, 담습이 많으면서 기침을 하고 잠이 오지 않고 꿈이 많은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
다른 한편으로 수수는 중초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수축시키며 곽란을 멈추게 한다고 한다. 또한 음양을 화합시키고 비위를 보하며 심장과 신장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며 위를 식히고 기운을 보충하며 비장을 키우는 역할을 한다. 양성음허로 잠을 잘 못하는 증상을 완화 시킨다.
또한 수수 역시 부작용이 있다. 수수는 성질이 따뜻하여 당뇨병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성질이 따뜻하고 떫은맛이 있어서 대변이 건조한 사람에게 역시 맞지 않다. 수수와 아욱을 동시에 섭취하는 것 역시 궁합이 나쁘다고 한다. 잘 활용하며 가치 있는 작물이다.
첫댓글 수수가 아~주 실하게 됐습니다,
잘 여물어서 뜻있는 수확하시길요,
재배하는 농작물들이 탐스럽게
잘되는 것을 보면
재배기술도 좋겠지만 토질이랑 환경 또한 좋은 것같아요~~
수수가 개선장군처럼 서있어요.
멋져요.
가을가을하네요~~
울집누두수수는 태풍과 많은비에ㅠㅠ
누드라 심었는데 ㅎ
수고많으셨습니다~~
전 수수도 좋아보이지만
뒤쪽에 소나무가 멋집니다.ㅎ
새들에게 먹이감이 안될려면 다마내기(양파) 자루를 씌워놓더군요
수수는 아욱과 같이 하면 궁합이 안좋은 것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