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R차량이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되어
확인을 하는데 경고등이 무려 3개나 뜨 있습니다..
ABS, VDC, DBC경고등인데
경고등 3개의 공통점은 브레이크 계통입니다..
아래 보이는 경고등은 DBC인데
내리막 주행 시 저속주행모드로 운행하여
브레이크계통의 과열료 인한 손상을 막기위하여
걱 바퀴 브레이크 제어를 하는 시스템이랍니다..
물론 버튼을 살짝 눌러야겟죠...ㅎㅎ
DBC경고등과 동시에 VDC,ABS 경고등도
점등되어 잇는데 이 상태면
브레이크는 작동을 하나 첨단장치가 무용지물이 되어
안전을 위험하게 만든답니다..
뭐때문인지 함 볼까요..
고장코드는 3개가 기록되어 잇는데
다 운전석 뒷부분 센서의 문제로 보이는군요...
리어 휠센서는 베어링과 통으로 나오는데
비용이 좀 나오기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바구고 해결이되면 다행이지만
해결이 되지않으면 다른것을 점검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하나씩 점검 해 보아야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여러분들이 아셔야하는게
아니 아주 중요한 부분이 잇는데
문제부위를 찾아가는 과정의 시간입니다...
과연 이 부분을 공짜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님 공짜로 해 주어야하나요?
만일 그렇다면 진단이 필요없고
지금까지의 경험 상 센서의 불량이 많으니
한번 바꾸어보고 정상이면 재수좋은거고
비정상이면 모듈 바꾸어보면되고...
또 안되면 배선 바꾸면 해결이 될 것 입니다..
그러나 그 모든 비용은 소비자가 책임지셔야죠...
그러나 처음부터 끝까지 진단과 분석을 해가면서
원인부위를 밝혀낸다면 진단비 과연 과잉일까요..ㅎㅎ
고장코드를 참고로 하여
주행 테스트를 해 보는데 뒤 좌측 센서신호가
전혀 나오지를 않고 잇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검이 잇는데
ABS ECU에서 전원_접지가 나오는지
꼭 확인 후 측정부위 전후 구분을 하여야 한다는 것 입니다..
또 고장코드가 레코딩되어 있으면
페일이 되어 대체값이 출력될수있기에
코드 소거 후 확인을 하여야 한답니다..
참고로 이 차량은 ECU에서 출력되는 전원 접지의
상태는 양호하게 나오고 있었으며
ECU또한 정상이엇기에 RL센서 불량으로
파악하여 교환을 완료하였답니다...^^
물론 다 정상으로 돌아왔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