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50코스 : 광양 중동근린공원 - 구봉산(473m) 전망대 - 광양터미널
일시 : 2024년 6월11일 화요일
가는길 : 네비게이션에 전남 광양시 중동, 성호3차 아파트를 쳐서 중동근린공원을 찾아감.
산행코스 : 중동근린공원 - 광양 도시바람길 숲 - 대지버스정류장 - 성황교 - 도이동 삼거리 - 구봉산 등산로 입구 - 구봉산 임도 - 팔각정쉼터 - 구봉산전망대 갈림길 - 묘지지대 갈림길 - 잇단 목책계단 - 팔각정쉼터 - 가파른 데크계단 - 구봉산 전망대 - 구봉산 메탈아트 봉수대(473m) - 구봉산 주차장 - 희양숲길 능선 - 봉화산 갈림길 - 배나무재 - 구봉산 임도 - 점동마을 사곡저수지 - 본정마을 보호수 - 사라실예술촌 - 경전선 아래 - 석정마을 - 광양경찰서 - 초남교 - 인동육교 - 우시장 사거리 - 유당공원 - 광양5일장 - 광양터미널.
교통 : 전남 광양시 광양읍 인동리, 광양터미널 주차장에 차량주차 후, 광양 매화콜택시(061-762-0000)를 콜해 중동근린공원으로 이동함(택시비14,000원)
전남 광양시 중동, 성호3차 아파트와 성호3차 버스정류장 사이의 중동근린공원에서 남파랑길 50코스를 시작합니다.
중동근린공원에서 시작한 남파랑길은 광양 도시바람길 숲으로 가다가 잇단 횡단보도를 가로 질러 광양 제철로 도로길을 따릅니다.
광양 제철로 도로길을 따른 남파랑길이 전남 광양시 성황동, 대지버스정류장에 이르면 저 멀리 가야할 광양 구봉산(473m)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성황공원 주차장 옆을 지난 남파랑길은 성황천을 가르는 성황교를 건너 잇단 횡단보도를 건너갑니다.
제철로를 따른 남파랑길은 "택시복합할증구역" 안내판이 있는 도이동 삼거리를 지나 계속 자전거길을 따라 갑니다.
도이동 삼거리를 지난 자전거길은 왼쪽 제철로 너머 이순신대교를 바라보며 어느새 광양 구봉산(475m) 산자락에 이릅니다.
자전거길이 광양 구봉산 등산로 입구에 이르면 남파랑길은 오른쪽 구봉산 임도로 올라갑니다.
구봉산 등산로 입구(해발40m) : 광양50코스 시점2.9km, 해오름육교4.7km - 광양50코스 종점14.7km, 구봉산전망대3.9km
구비구비 고도를 높여가는 구봉산 임도는 고인돌이 있는 팔각정 쉼터(해발95m)에 이릅니다.
팔각정 쉼터에서는 저 멀리 구봉산 전망대를 바라보며 계속 구봉산 임도로 올라갑니다.
구봉산 임도를 오르다가 왼쪽 나무사이로 조망이 열린 곳에서는 광양항이 내려다 보입니다.
구봉산 등산로 입구에서 2.2km 정도 구봉산 임도를 올라오면, 구봉산 전망대 갈림길이 있어 남파랑길 구봉산 임도에서 벗어나 구봉산 전망대를 넘어가기로 합니다.
구봉산 전망대 갈림길(해발185m) : 광양50코스 시점5.1km - 광양50코스 종점12.4km, 사라실예술촌8.4km - 구봉산전망대1.7km
구봉산 전망대 갈림길에서 "구봉산 전망대1.7km" 방향의 임도로 오르면, 아름드리 서어나무 고목이 있는 묘지지대(해발225m)에 이릅니다.
묘지지대(해발225m)에 서면, 광양항 뒤로 전남 여수시 여수반도가 희미하게 조망됩니다.
묘지지대를 지나 이내 능선 갈림길에 이르면 이정표 뚜렷한 성황육교 갈림길에서 구봉산 정상1.3km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묘지지대 위 능선 갈림길(해발250m) : 구봉산 정상1.3km - 성황육교3km - 통사마을1.1km
구봉산 등산로를 따른 뚜렷한 등산로는 어느새 편백나무 안부를 지납니다.
편백나무 안부(해발295m) : 성황육교3.4km - 구봉산 정상0.9km
편백나무 안부를 지난 오름길은 3번에 걸친 가파른 목책계단으로 이어집니다.
3번에 걸친 가파른 목책계단을 오르면 숨고르기라도 하라는 듯 팔각정 쉼터(해발425m)가 있습니다.
팔각정 쉼터를 지나면 가파른 데크계단길이 이어지지만, 데크계단을 지나면 구봉산 전망대라 오히려 데크계단길이 반갑습니다.
가파른 데크계단길을 올라서면 메탈아트 봉수대가 보이는 구봉산 전망대에 이릅니다.
구봉산 전망대 : 성황육교4.3km - 봉화산2.1km, 주차장
먼저, 광양만 전경 안내 패널이 있는 구봉산 홍보관 옥상의 넓은 구봉산 전망대를 둘러봅니다.
구봉산 전망대 왼쪽으로는 역광과 바다 안개로 광양 가야산(497m)과 걸음을 시작한 전남 광양시 중동, 쪽이 희미하게 조망됩니다.
구봉산 전망대 가운데로는 광양항과 광양만을 가르는 이순신대교가 역광과 바다 안개로 희미하게 펼쳐집니다.
맑은 날이면 광양제철소, 이순신대교, 광양항, 여수산단, 순천왜성, 하동, 남해까지 한눈에 굽어 볼 수 있답니다.
구봉산 전망대에서 메탈아트 봉수대가 있는 광양 구봉산(473m) 정상으로 향합니다.
옛날 봉수대가 있던 구봉산에 오르면 매화와 봉화의 이미지를 동시에 담은 940cm 높이의 세계 유일 아트 디지털 봉수대를 볼 수 있습니다.
구봉산 메탈아트 봉수대 뒷쪽에 서면 오늘 가야할 남파랑길 50코스의 종점인 전남 광양시 광양읍 읍내가 저 멀리 조망됩니다.
광양 구봉산(473m) 정상에서 남파랑길인 배나무재로 가기위해 주차장 너머 광양 봉화산(399.4m)을 바라보며 구봉산 주차장으로 내려갑니다.
광양 구봉산(473m) 정상에서 구봉산 주차장으로 내려서면, 중간에 많은 스토리가 있는 구봉산 요정숲 입구를 지납니다.
구봉산 요정숲 입구를 지나 내려선 걸음은 구봉산 주차장(해발415m)에서 능선으로 오릅니다.
구봉산 주차장 : 구봉산 정상0.3km - 용장마을4.05km - 내려가는길(도이, 대화마을)6.2km
구봉산 주차장에서 능선 입구에 이르면 희양숲 안내판이 있는 광양 봉화산(399.4m) 등산로 입구입니다.
주차장 끝 희양숲 입구 : 솔향산림욕장0.2km, 봉화산1.7km - 요정숲0.2km, 구봉산 정상0.5km
희양숲 입구에서 능선에 올라 첫 봉에 서면 헬기장(해발420m)입니다.
헬기장에서 지나온 구봉산 주차장 뒤로 광양 구봉산(473m) 정상부를 봅니다.
헬기장을 지나 희양숲으로 들어선 갈림길에서는 계속 능선을 고수해 나아갑니다.
구봉산 희양숲은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도심 속 휴식 공간으로, 현대인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위한 힐링의 장으로 마련된 숲길입니다.
이어진 능선은 산림욕 의자와 평상들을 지나 광양 봉화산(399.4m) 갈림길에 이릅니다.
봉화산 갈림길 : 봉화산1.4km - 구봉산 정상0.8km
봉화산 갈림길에서 길주의를 하며 앞에 보이는 광양 봉화산(399.4m)으로 내려갑니다.
봉화산 갈림길에서 처음에는 산성터 같은 바위지대를 가파르게 내려서면, 시멘트포장 구봉산 임도가 지나는 남파랑길인 배나무재에 이릅니다.
배나무재(해발260m) : 봉화산0.7km - 구봉산 정상1.5km
배나무재에서 남파랑길로 돌아온 걸음은 저 아래 전남 광양시 광양읍 사곡리, 사곡저수지를 바라보며 점동마을로 내려갑니다.
내림길에 황금둘레길을 따르지만 황금동굴은 보지 못했고, 점동마을회관이 있는 사곡저수지 쉼터에서 잠시 쉬어갑니다.
사곡저수지 : 광양50코스 시점11.4km, 구봉산전망대4.1km - 광양50코스 종점6.2km, 사라실예술촌2km
아름다운 사곡저수지를 지난 내림길은 아스팔트 포장도로로 이어지고, 사라실 라벤더농원, 당산나무 쉼터를 지나 느티나무 보호수가 많은 본정마을에 이릅니다.
본정마을회관을 지난 걸음은 광양 버꾸농악전수관을 지나, 보랏빛 향기 가득한 점동마을, 본동마을 보라색 데크산책로를 지나 굴다리로 향합니다.
58번국도 억만교 굴다리를 지나 억만천을 가르는 사곡교를 건너면, 억만천 변에 아름드리 포플러나무가 울창한 "사라실 정원 숲"이 있습니다.
사라실 정원 숲 : 광양50코스 시점13.4km, 구봉산전망대6.1km - 광양50코스 종점4.2km, 유당공원3.8km
사라실 정원 숲 맞은편에는 폐교를 리모델링한 사라실예술촌이 있습니다.
사라실예술촌은 2016년 폐교된 사곡초등학교를 리모델링하여 향토 예술인들의 창작, 교육, 체험 공간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사라실예술촌을 둘러본 걸음은 억만천 변의 아름드리 포플러나무 가로수길을 따라 멋 스러운 걸음을 합니다.
이어진 남파랑길은 지겨운 마을길과 경전선 아래를 지나 석정마을회관으로 향합니다.
전남 광양시 광양읍 용강리, 석정마을 표지석에 이른 걸음은 마을 골목길로 들어가 석정마을회관을 지납니다.
석정마을은 2009년 제철선 철길 공사로 전 마을이 이주하고 현재는 여성회관만 있다고 합니다.
석정마을회관을 지난 남파랑길은 다시 넓은 도로로 나와 횡단보도를 건너 광양경찰서 옆을 지납니다.
광양경찰서 : 광양50코스 시점16km - 광양50코스 종점1.6km, 유당공원1.2km - 광양와인동굴970m
광양경찰서 옆을 지난 남파랑길은 광양동천 파크골프장이 있는 초남교를 건너갑니다.
초남교를 지난 걸음은 광양IC 교차로를 지나는 인동육교를 지납니다.
인동육교와 우시장 사거리를 지난 남파랑길은 전남 광양시 광양읍 목성리, 유당공원에 이르러 잠시 유당공원을 둘러봅니다.
유당공원은 조선 중종때 광양 현감이었던 박세후가 조성한 마을 숲으로 공적비 12기, 역사 기록비 2기, 정려비 2기가 함께 모셔져 있습니다.
유당공원을 지난 남파랑길은 도로 건너편에 보이는 1일, 6일이 장날인 광양 5일시장 앞을 지납니다.
광양 5일시장 앞을 지나면 이내 전남 광양시 광양읍 인동리, 광양터미널로 광양터미널에서 약 6시간의 남파랑길 50코스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