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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주현대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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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 불교 토 론 방 어려운 진제(眞諦)와 속제(俗諦)
meong 추천 0 조회 150 10.11.09 03:21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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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0.11.09 05:54

    첫댓글 여기에 올린 글을 보면서.. 오히려 진제와 속제에 대해 애매해진 게 아닌가?.. 합니다..
    농. 이구요.. 이런 자료를 찾아 올려 주신명님께 감사드립니다..^^()..

    그 전에 이곳에서 진제와 속제에 대해 논쟁한 적이 있었지요?..

    진속2제를 용수보살과 연결시켜 보게 되면..

    용수보살님에게 진제란 空이 아닐 수 없습니다.
    속제란.. 아직 공을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진리라 여겨지는 것이 될 것입니다.

    공을 깨닫지 못하는 상태란.. 환멸문을 깨닫지 못한 유전문이 거기에 해당됩니다.
    곧 12연기법을 3세설로만 이해하는 게 그것이지요.

  • 10.11.09 05:57

    그리고 상대적 진리이니 절대적 진리이니 하는 말을 아무리 설명하고 들여다 보아야..
    그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모르기는 매 한가지 입니다..^^

    그것보다는..
    유전문은 결국 어떤 결과를 낳는 것이고..
    환멸문은 어떻게 되는 건지를 잘 사유하는 게..
    진제와 속제를 이해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될 것이라 봅니다..()..

  • 작성자 10.11.09 06:16

    사실 신도 사람이 만들었으므로 절대가 아닌 상대적 존재 이지요

    기독교는 신은 절대라고 하는데

    사람이 만든 그 많은 민족신들이 어째 절대적 존재가 될수 있나요?

  • 10.11.09 06:37

    명님 그런 게 아니라..
    유전문은 무명이 있으면 6입처가 생겨 5온이 생긴다는 거지요.
    이렇게 생긴 5온.. 우리는 5온 존재로 태어나는 것이라 하는데.. 이 판단하고 살아가는 세계를
    유전문 세계라 하며, 그 안에 존재하는 법(=진리)을 속제라 합니다.

    그런데 12연기법에는 유전문만이 아닌 환멸문이 있지요.
    환멸문이란 무명을 멸하니. 6입처가 멸해.. 5온이 실재 존재가 아님을 아는 것입니다.

    진제인 空이란 일반일들이 생각하는 그런 [절대]가 아닙니다.
    명님이 말하는 절대는 속제에서 말하는 주장일 뿐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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