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 여행8 - 아라시야마 대나무숲 치쿠린을 보고는 도게쓰교로 강을 건너다!
2024년 9월 19일 교토에서 렌터카로 긴카쿠지(銀閣寺 은각사)를 보고 철학의 길 哲學の道 을 걸은후
아라시야마 (嵐山 あらしやま) 로 왔는데..... 인파를 헤치고 거리를 걸어 덴류지에 도착했습니다.
텐류지 天龍寺(천룡사) 절은 무로마치 막부의 쇼군 아시카가 다카우지 가 적인 "고다이고 천황의 명복"
을 빌기위해 지었다는데 최종 승리자인 다카우지가 민심 수습을 위헤 교토에 절을 세운 것입니다.
그런데 관람료가 비싼지라 딸과 손주등 7명이 다 들어가기는 무리인데다가 늦더위로 손주들이 기진맥진했으니
들어가지 못하고 북쪽으로 올라가 좀 시원한 치쿠린으로 찾아가니 기대했던 대로 그리 무덥지는 않습니다.
북쪽에 아라시야마치쿠린 竹林 の小經(죽림노소경) 이라고 불리는 대나무숲은 시우너한데다가 정적이라
좋으며 여기서 더 올라가면 수풀이 우거진 산의 출발점을 따라 작은 절들이 점점이 흩어져 있답니다.
여기 아라시야마치쿠린 竹林 の小經(죽림노소경) 이라고 불리는 대나무 숲은 대나무가 빽빽이 들어서 있는데...
일본 竹刀(죽도) 의 90%를 만든다는 사가의 죽림 으로 영화와 CF 에도 자주 등장하는 엄청 유명한 곳입니다.
대나무 숲을 거닐다 보니 문득 생각나는게, 일본 사람들은 대나무 라고는 한
뿌리도 자라지 않는 "독도를 왜 다케시마(竹島 죽도)" 라고 했을까 하는
의문이 떠오르는데..... 하지만 모든 말에는 다 그 "연유" 가 있기 마련이지요?
진태하 선생은 '漢字學全書(한자학전서)' 에서 한 분야에 10년을 전념하면 프로의 세계 에 입문
하게 되고 20년을 하면 강호에 나가서 일방적으로 얻어맞지는 않으니 때리기도
하며 30년을 정진하면 대가의 반열에 오르고 50년을 하면 접신(接神) 의 경지에 도달 한답니다?
진 선생의 주장 가운데 "독도(獨島)" 의 이름이 어떻게 해서 독도가 되었나를 밝힌 부분이
흥미로운데 원래는 '독섬' 으로 불렸다는 것이니, 고대에 이 섬을 지나다니는 뱃사람
들이 붙인 이름으로 섬에 나무가 없이 바위로만 이루어졌기 때문이니 "돌섬" 을 의미합니다.
“돌(石)” 의 방언이 '독' 이니 우리나라 중남부 지방의 사투리에서는 '돌' 을 '독' 으로 발음하는데
독도는 경상도와 전라도 뱃사람들이 섬을 지나다니다가 붙였던 이름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오랫동안 '독섬' 으로 불려오던 이름이 대한제국 시대에 한자 이름으로
바뀌면서 '石島(석도)' 로 되었는데 그러다가 다시 소리 나는
대로 ( 借音表記 ) 바꾸었으니..... '독섬' 이 '獨島 독도' 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대나무가 있는 것도 아닌 섬에 왜 대나무 竹(죽) 자를 넣었을까요?
독도를 竹島(죽도) 로 표기한 경위를 살펴보자면 대나무 원산지는 동남아시아 인데
점점 북상하여 중국 남방으로 올라왔으니 중국 남방에서는 竹을 'tek 텍' 으로 발음합니다.
이것이 일본에 들어와서는 종성(終聲) 을 분리 하여 발음하는 습관에 의하여
'다케' 로 발음이 되었고, 반면에 한국에 들어와서는 입성(入聲)
이 탈락된 뒤에 들어와 '대' 로 발음하게 되었다는 것이 진 선생의 주장 입니다.
우리나라 뱃사람들이 '독셤' 이라고 발음하는 것을 일본 사람들이 듣고 전하는
과정에서 '도케시마' 로, 이것이 다시 '다케시마' 로 정착되었으니
다케시마를 일본식으로 표현하면 '竹島 죽도' 가 되었던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독도에는 대나무가 전혀 없으므로 대나무 竹(죽) 자가 필요 없는데도 우리말의 '독섬' 을 일본 사람
들이 소리 나는 대로 전하는 과정에서 '다케시마(竹島 죽도)' 로 되었다는게..... 바로 저 책에 나옵니다.
시간만 있다면 도롯코열차 (Right Seat ) 를 타고 계곡 강변 풍경을 구경하는게 좋으니 도중에 도롯코 카메오
카에키 トロッコ 龜岡 역에 하차해서 도보 10분 거리인 JR 카메오카 龜岡駅 에서 기차를 타고 교토역
으로 갈수 있는데.... 실제는 JR 우마호리역 JR 馬堀駅 이 더 가까운 것 같지만 우린 그냥 남쪽으로 걷습니다.
관광객들로 붐비는 주 도로를 10여분을 걸어서 드디어 목조로 된 길이 154m 폭 12m 도게츠교 渡月橋 (도월교)
를 건너는데..... 다리를 건너면 아라시야마코엔 嵐山公園(풍산공원) 오른쪽에 공중 화장실이 있습니다.
가쓰라강 위에 다리 이름이 도게츠교 渡月橋 (とげつきょう 도월교) 인 것은 헤이안시대에 일왕이
이 강에서 달 구경을 하면서 마치 달이 다리를 건너가는 것 같아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라시야마 (嵐山 あらしやま) 의 중심부를 흐르는 가쓰라강에 가설되어 있는 도게쓰 교는 여기
아라시야마의 상징이니...... 많은 관광객들이 다리를 거닐며 풍경을 즐기는 모습을 봅니다.
아라시야마 (嵐山) 는 남쪽으로 게이후쿠 전기 철도를 통해 교토시 중심부에서 접근이
가능하고, 북쪽으로는 한큐 아라시야마선을 통해 오사카 쪽에서도 접근핳수
있으며 또한 사가 아라시야마역을 통해 교토역 등 교토부 지역에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기 호즈강 保津川(보진천) 강변에는 관광객들을 태우는 보트(유람선)들이 정박해 있는데... 이 강은
상류는 오이가와강이라 하고 중류는 호즈가와강이라 부르며 하류는 가쓰라가와강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오래전 헤이안시대(794년 1185년)~ 부터 귀족들은 궁중을 벗어나 여기 강의 중류인 한적한 강변에서
보트를 타는 풍습이 있었으니..... 배를 타고 내려가면서 호즈강 협곡의 경치를 즐겼다고 합니다.
또 저 호즈가와강 협곡에는 백명의 시인들이 한편씩 쓴 일본 와카 백편이 있으니 배경이 되는 산 이름을
따서 오구라 햐쿠닌이라 부른다고 하며 또 와카의 대명사인 시인 바쇼도 이 강에 왔었다고 합니다.
그러고는 가게로 들어가서는 아이스크림과 음료수를 시켜서 갈증을 달래며 잠시 쉬고는 다시
주차장으로 가서 주차료 1,040엔을 내고는 렌터카에 올라 킨카구지(금각사) 절로 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