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풍무동 신안아파트에 살고 있고 오늘 처음 등업하게 되어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김포시민 뿐만 아니라 인근 고양시 인천서구 주민들이 9호선 급행이 개화역에 정차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많은 9호선 개화역 이용 승객들은 어차피 시발지이기땜에 별도의 비용없이 열차 시간 조정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씀을 하고
계시고 저또한 그 말씀에 동의합니다.
저는 평소 도로 교통에 관심이 많아 이쪽분야 지인들을 종종 만나기도하고 서적을 즐겨보는 학생일뿐
전문가가 아니기에 어디까지나 제 추측임을 먼저 밝히며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9호선 급행열차는 지금은 김포공항까지만 운행하지만 수년안에 인천공항으로 연장하게 됩니다.
즉, 가까운 일산에 가보시면 3호선 구간에 철도청 소속 열차와 서울지하철 소속 열차가 번갈아 다니듯이
지금은 서울9호선주식회사 소속 급행열차만 다니지만 수년안에 현재 인천공항~김포공항간을 운행하는
A'REX라고 새겨진 열차가 신논현역까지 같이 번갈아서 다니게 되고 이에 대비하여 설비를 갖춰준 상태입니다.
물론 지금이야 9호선 급행열차가 단순 시간표 조정으로 개화역까지 운행할수 있겠지만 인천공항철도와 직결이되는 시점에는
개화역으로 가던 급행열차를 몽땅 없애고 인천공항으로 변경을 해야할것이며, 이는 지금보다 더 심한 민원이 생기게 됩니다.
즉, 줬다 왜 도로 다시 뺐냐는 민원이 발생될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에 개화역까지 급행열차가 운행을 못하는것이며, 서울9호선주식회사는 어디까지나 사기업이고 그들의 모기업인 프랑스기업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민간교통업자이며 수익을 매우 중요시 합니다.
한가지 예로 현재 9호선 환승역마다 있는 환승게이트가 지금은 그냥 별거 아닌거 같지만 내년쯤 서울시와 담판을 지어서
그들의 바램대로 요금을 별도인상하여 그 게이트에서 추가로 요금을 징수할거란 말이 있습니다.
즉, 그들 또한 한푼이라도 더 벌기위해선 개화역에 급행열차를 세워주고 싶겠지만 인천공항 직결 문제로 포기한거 같습니다.
향후 인천공항철도와 9호선이 직결되면 많은 분들께서 계양역에서 9호선을타고 한번에 강남을 갈수 있을것이다 기대를 하십니다.
허나 현재 계획으로는 인천공항~강남간 열차는 급행만 운행하기땜에 아쉽게도 계양역에는 정차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지금이라도 늦지않았으니 검단신도시쪽 분들과 함께 계양역 및 검암역에도 정차해달라는 민원이 필요할듯 싶습니다.
현재 9호선 구간중 미개통역인 마곡나루역이 내년 12월에 공항철도가 개통되면 환승역으로 개장하기땜에 계양역에 정차할경우
우리 풍무동 주민들은 계양역 ~ 마곡나루역에서 공항철도로 환승하여 수색, 홍대, 서강대, 마포, 용산방면으로 빠른시간안에 갈수 있을겁니다.
물론 쉽진 않겠지만 만성적자인 공항철도, 그리고 이윤을 추구하는 사기업인 서울9호선주식회사..
두 기관 모두 한푼이라도 더 벌고자 혈안이 되어있기에 우리들의 민원을 쉽게 보진 않을거 같습니다.
첫댓글 좋은 글 감사 합니다,,,잘 봤습니다,,
KTX가 청라역 또는 계양역에서 환승된다고 기사나오네요. 인천은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부상되는 것 같은데, 김포의 현실은 이상과 거리가 머네요...
신논현역에서도 급행이 출발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