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조 그릇의 크기로 궁합을 본다.
상호 크기가 알맞아야 한다.
1. 청탁(淸濁)
적천수천미에서 임철초씨는 추명(推命)에서 가장 분별하기 어려운 것이 청탁을 가리는 것이라고 하였다.
사주가 중화(中和)를 이루고 격국이 청하면 어떤 운로를 만나더라도 다 소화하여 흉한 일을 당하지 않는다.
신강하고 용신이 진실되며 같은 동기동류(同氣同流)가 모여 접속상생하여 원류부절(源流不絶)이 되면 상청(上淸)이다.
반대로 신약하고 용신희신이 겁탈당했거나 허약하고 沖破가 많거나 관살혼잡 또는 도처에서 상극으로 싸움이 많으면 탁한 사주이다.
2. 청탁판단하는 법
(1) 流通
사주의 구조가 흐르고 흘러 막힘이 없고 오행이 두루 갖추어져 있으면 淸한 사주다.
○ <- ○ <- ○ <- ○
○ <- ○ <- ○ <- ○
年이 月을 생하고, 月이 日을 생하며, 日은 時를 생한다.
이와 같이 상생유통되면 어느 運이 와도 커버가 되니 淸한 사주가 된다.
○ -> ○ -> ○ -> ○
○ -> ○ -> ○ -> ○
時가 日을 생하고, 日이 月을 생하며, 月은 年을 생한다.
자수성가하는 타입의 사주이다.
예 ㅡ
辛 己 丙 甲
未 巳 寅 子
癸 壬 辛 庚 己 戊 丁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年支의 水가 年月의 木을 생하고 木이 月日의 火를 생하며 火가 日時의 土를 생하고 土가 時干의 金을 생하니 생화유통되었고 오행이 하나도 빠짐이 없으니 최상의 귀격사주이다.
이런 사주는 운을 볼 필요가 없으니 어느 운이 오더라도 생화유통되어 흉함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2) 中和
일주의 힘이 있어야 하고 동기동류(同氣同類, 같은 오행)끼리 모여서 힘의 균형을 이루면 청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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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月과 日時의 어느 한쪽이 金水이면 다른 한쪽이 木火로서 서로 같은 오행끼리 뭉치고 적절한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졌으면 중화된 사주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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月日이 일주편으로 모이고 年時가 財官이 되었을 때는 적절한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져서 중화된 사주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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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편이 목화라면 금수가 적절히 배분되어 있고 일주편이 금수라면 목화가 중간중간에 적절히 배치되어 견제와 균형이 이루어지면 중화사주이다.
(3) 沖剋충극
剋沖이 없고 화평해야 청하고 剋沖이 많으면 탁하다.
3. 사주그릇의 크기
사주가 청해도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발복하지 못하고, 탁해도 운이 도우면 발복한다.
(1) 상청(上淸) - 5%내외
가. 사주가 오행을 모두 갖추었고 生化流通되며 일주가 힘이 있을 경우
나. 용신이 진신이고 오행유통되며 사주가 순청(純淸)할 경우
상청사주는 어느 운로가 오더라도 나쁘지 않고 희신운에는 크게 발복한다.
(2) 중청(中淸) - 15%내외
가. 일주가 태왕하면서 식신상관이 투출하여 수기유행(秀氣流行)될 경우
나. 신왕하나 재관도 힘이 있어 일주를 견제하고 제압할 경우
다. 신약이나 인수가 득령하고 힘이 있을 경우
라. 신약이나 사주가 상극쟁투가 없고 비겁이 힘이 있을 경우
중청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발복하지 못하나 크게 나쁘지는 않고
희신운(喜神運)이 오면 발복한다.
(3) 중등(中等) - 40%내외
가. 사주에 상극쟁투가 있고 용신희신이 힘이 약한 경우
나. 용신이 쟁합투합(爭合鬪合)이 된 경우
다. 천간의 용신이 지지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지지합이 된 경우
라. 신왕한데 상관견관(傷官見官)이 된 경우
중등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나쁘고 희신운(喜神運)이 오면 적게 발복한다.
(4) 중탁(中濁) - 30%내외
가. 용신이 있으나 기신,한신과 합이 되어 기반된 경우(合而不化)
나. 가신이 용신(假神得用)이나 힘이 미약한 경우
다. 천간의 용신이 지지에 뿌리를 두고 있는데 지지충으로 파극된 경우.
라. 천간용신이 지지의 고장에 미약한 뿌리를 두었는데 지지합충이 된 경우
중탁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흉하고 희신운(喜神運)이 오면 적게 발복한다.
(5) 하탁(下濁) - 10%내외
가. 도처에 상극쟁투이고 용신이 힘이 미약한 경우
나. 합충이 많고 용신이 기신에 파극된 경우
다. 용신이 미약한데 기신이나 한신에 합거된 경우
라. 단일용신인데 파극되거나 합거된 경우
마. 태약한데 관성,식상이 많아 극루교가(剋漏交加)의 경우
하탁사주는 기신운(忌神運)이 되면 대흉하고 희신운(喜神運)이 면 적게 발복한다.
그러나 아무리 하탁사주라 하더라도 세운 60년을 돌아가는 중에 희신운이 있다.
궁합은 조화이다.
조화란 상호 어울리는 관계이고, 적절할 수록 좋은 궁합이다.
사주학은 이것이 주요과제이다.
사람.음식.주거.취미.직업.그리고 생활에서 접하는 모두이다.
삶의 개선은 예측하여 미리 추길피흉해야 지혜가 좋은 것이며,
닥처서 응급대응은 하책일 뿐이다.
ㅡㅡㅡㅡ대기
9.운세와 수명 궁합
10.궁합종합 일간강약 인성 그릇크기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