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님 부활 대축일 낮미사-묵상과 기도
주님 부활 대축일은 전례주년의 절정입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음과 악의 세력을 물리치셨습니다. 부활은 모두에게 기쁨이고 희망입니다. 주님 부활 신앙은 우리 신앙의 핵심입니다. 주님 부활을 통하여 하느님의 권능과 구원의 생명을 찬미합니다.
구약의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의 인도로 이루어진 '건너감' 파스카를 잊을 수 없었습니다. 파스카가 이스라엘의 축제가 되었습니다. 구약의 파스카는 신약의 파스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미리 보여준 사건입니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파스카의 신비로 인류를 구원하시고 하느님을 완전하게 현양하시는 업적을 이룩하셨습니다. 당신의 죽음으로 인간의 죽음을 없애시고 당신의 부활로 우리의 생명을 되찾아 주셨습니다.
회상과 성찰
-. 지난 시간을 되돌아 봅니다. 어제 등. 지난 시간 걸어온 길. 자리, 만남, "대화를. 나의 모습과 말, 처신과 행위를 바라봅니다.
-. 사랑과 자비, 진리와 선을 중심으로 나의 허약함과 허물, 그릇됨과 죄와 악습 등을 바라 봅니다. 회개, 자선을 찾습니다.
-. 내 안에 살아계신 주님, 자비하신 그분의 현존을 바라봅니다. 그분의 말씀을 듣습니다. 나의 바람을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또 그분의 말씀을 듣습니다.
-. 감사의 마음으로 나의 다짐과 실천의 내용을 기도로 바칩니다.
말씀 묵상
그 무렵 베드로가 입을 열어 말하였다. “여러분은 요한이 세례를 선포한 이래 갈릴래아에서 시작하여 온 유다 지방에 걸쳐 일어난 일과, 하느님께서 나자렛 출신 예수님께 성령과 힘을 부어 주신 일을 알고 있습니다. 이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시며 좋은 일을 하시고 악마에게 짓눌리는 이들을 모두 고쳐 주셨습니다. 하느님께서 그분과 함께 계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분께서 유다 지방과 예루살렘에서 하신 모든 일의 증인입니다. 그들이 예수님을 나무에 매달아 죽였지만, 하느님께서는 그분을 사흘 만에 일으키시어 사람들에게 나타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모든 백성에게 나타나신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서 미리 증인으로 선택하신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분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신 뒤에 우리는 그분과 함께 먹기도 하고 마시기도 하였습니다.
그분께서는 하느님께서 당신을 산 이들과 죽은 이들의 심판관으로 임명하셨다는 것을 백성에게 선포하고 증언하라고 우리에게 분부하셨습니다. 이 예수님을 두고 모든 예언자가 증언합니다. 그분을 믿는 사람은 누구나 그분의 이름으로 죄를 용서받는다는 것입니다.” 사도 10,34.37-43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아났으니, 저 위에 있는 것을 추구하십시오. 거기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느님의 오른쪽에 앉아 계십니다. 위에 있는 것을 생각하고 땅에 있는 것은 생각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이미 죽었고, 여러분의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 안에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여러분도 그분과 함께 영광 속에 나타날 것입니다. 콜로 3,1-4
주간 첫날 이른 아침, 아직도 어두울 때에 마리아 막달레나가 무덤에 가서 보니, 무덤을 막았던 돌이 치워져 있었다. 그래서 그 여자는 시몬 베드로와 예수님께서 사랑하신 다른 제자에게 달려가서 말하였다. “누가 주님을 무덤에서 꺼내 갔습니다. 어디에 모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베드로와 다른 제자는 밖으로 나와 무덤으로 갔다. 두 사람이 함께 달렸는데, 다른 제자가 베드로보다 빨리 달려 무덤에 먼저 다다랐다. 그는 몸을 굽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기는 하였지만, 안으로 들어가지는 않았다.
시몬 베드로가 뒤따라와서 무덤으로 들어가 아마포가 놓여 있는 것을 보았다. 예수님의 얼굴을 쌌던 수건은 아마포와 함께 놓여 있지 않고, 따로 한곳에 개켜져 있었다. 그제야 무덤에 먼저 다다른 다른 제자도 들어갔다. 그리고 보고 믿었다. 사실 그들은 예수님께서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셔야 한다는 성경 말씀을 아직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요한 20,1-9
말씀 실천
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리스도 신앙의 첫째, 핵심입니다. 우리는 지금 살아계시고 말씀하시며 모든 하느님의 힘을 드러내시는 주님을 믿고 찬미합니다. 주님의 제자들이 죽음에서 되살아나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증인으로 선택하신 그들에게 나타나셨고, 그들과 함께 먹고 마셨으며, 성경 말씀으로 당신에 관하여 가르치시고 대화하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약속된 성령을 아버지께 받으신 후, 성령을 부어주셨습니다. 사도들은 성령의 증인이 되었습니다.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죄을 용서받도록 하였습니다. 주님의 부활은 모든 이들이 당신을 믿고 세례를 받으며 죄를 용서받고 온전한 자유와 해방을 얻는 것. 그리고 부활의 은총을 통하여 성령을 받습니다.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하고 부르고 고백합니다. 부활의 주님, 저희에게 구원과 생명을 주소서. 주님을 고백하고 당신 말씀으로 찬양하게 하소서.
마침 기도
주님의 기도, 성모송, 영광송을 바칩니다.
이재을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