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의 세계, 나를 이끌고 있습니다.未知世界,牵引着我
출처: 인민일보 저자: 张丹华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티베트 고고학에서 수나라와 당나라 고고학에 이르기까지 장젠린은 30년 이상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유적지 하나하나, 벽화 하나하나를 통해 그는 당시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활동을 머릿속에 그려봅니다.
그의 고고학적 발자취는 그의 견해로는 이 세계를 이해해야만 인류 문명 전체에서 중국 문명의 위상과 가치를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장젠린(张建林)은 야외 답사를 합니다.왕이(王毅)는 "사진"를 찍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벨소리와 함께 장젠린(張建林)은 주머니에서 검은색 노키아 휴대전화를 꺼내 전화를 받았습니다.야외 고고학에서 이러한 전통 휴대전화는 필수품이며 일부 지역에서는 충전할 수 없으며 이러한 휴대전화는 일주일 동안 대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습관은 장젠린(张建林)이 일상생활에서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의 뒤에는 큰 책장 4개가 학술서적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이 책들은 장젠린의 연구 방향인 티베트 고고학과 수당 고고학을 보여줍니다.산시성 고고학 연구소의 전 부원장은 퇴직했지만 부서는 그가 가지고 있는 연구 프로젝트를 계속 완료할 수 있도록 사무실을 유지했습니다.
"모르는 게 사람을 끌어당기고, 힘들게 하고, 또 취미로 계속합니다.호기심은 인간의 천성이죠, 그렇죠?"장젠린의 반짝이는 두 눈에는 신비로운 세계에 대한 향수가 배어 있습니다.
▲ 티베트 아리는 해발 4000여m의 산꼭대기에서 궁륭은성을 내려다보고 있으며, 기슭에는 깊이가 없는 협곡(중국 고고학 지도)이라는 고고학 4자가 있는데, 바로 '수능을 회복한 이듬해인 1978년 수능시험을 치렀는데 당시 저는 22살이었고, 이미 바오지현 비료공장에서 3년간 일했습니다.
저의 첫 번째 지망은 도서관 전공, 두 번째 지망은 고고학, 세 번째 지망은 중국어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서북대학교 고고학 전공에 합격할 줄은 몰랐습니다."장젠린(張建林)이 말했습니다.
졸업 후 그는 막 설립된 바오지 고고학 팀에 배치되었습니다.우연한 기회에 장젠린은 산시성 문화재국의 티베트 지원 인구 조사 팀에 참여했습니다.
▲ 티베트 동부와 토번 시대의 사원에서 청나라의 탕카(중국 고고학 도표)를 감정하고 있는 장젠린 선생은 고고학에 대한 애정으로 옛 성터에 들어가기 전에 수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자료를 뒤지고 사진도 여러 번 보았지만 막상 유적 앞에 서면 놀라움과 흥분이 가라앉지 않아 오랫동안 진정되지 않았습니다.
"장젠린(張建林)이 말했습니다.유적의 화려한 색채의 벽화를 보며 첫 반응은 감상보다는 벽화가 그려진 연대, 배후의 역사적 환경을 알고 싶다는 것.장젠린은 "고고를 하다 보면 4글자, 즉 투물견인(透物見人)입니다." 30년 이상 동안 장젠린은 티베트에 30번 이상 투자했으며 티베트에 대한 이해는 고향 산시(陕西西)를 능가했습니다.
티베트 고고학은 티베트의 역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지만 과거에는 티베트에서 고고학이 많이 수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연구 프레임워크가 완전히 확립되지 않아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어렵습니다."장젠린의 머릿속에 티베트에는 더 많은 사람이 채워야 할 신비로운 연보가 있습니다.
▲ 자오링 북사마먼 유적 전경(고고 중국 배치도) 문화유산에 대한 경외심 티베트 문물 센서스 작업을 마친 후 장젠린은 산시로 돌아와 관련 고고학 보고서를 정리하고 산시성 제2차 문물 센서스에도 참여했습니다.
1988년 장젠린은 산시성 고고학 연구소에 들어가 수나라와 당나라 고고학 연구실에 배치되었고 당나라 능묘는 점차 그의 연구 방향이 되었습니다. 2002년부터 2004년까지 우리는 당나라의 자오링 북사마문 유적을 발굴했는데, 이 당나라 건축 유적을 폭로하여 많은 중요한 학문적 문제를 해결했습니다."장젠린(張建林)이 말했습니다.
이 발굴은 2003년 '전국 10대 고고학 발견'으로 평가되었습니다.현재 장젠린의 손에는 10년 이상 지속된 프로젝트인 당릉대유적 고고학적 조사가 남아 있습니다.10여 년 동안 우리는 18개의 당나라 황제 능, 2개의 조상 능, 무측천의 어머니 양씨 순릉에 대한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고고학 조사, 탐사 및 지도를 수행했으며 형성된 기초 자료는 수천만 자 이상이며 많은 새로운 개념과 새로운 방법을 요약했습니다."
▲ 멀리 계곡을 건너는 사람과 말이 보이고 사원의 아니라(수행하는 여성)가 차를 들고 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두 둘러앉아 휴식을 취하십시오(고고 중국 배치도) 장젠린은 도시 기반 시설 고고학 및 문화재 보호 작업에서 무덤, 유적지, 궁궐, 사관, 경리방 등 일반 유적을 중시하는 풍조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나라 장안성 부지는 현대 시안의 도시 아래에 압축되어 있으며 도시 건설과 문화재 보호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조화시키고 당나라 장안성 부지의 고고학적 자료 획득과 유적 보호를 극대화할 것인가가 중요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수나라와 당나라의 장안성 유적지 범위 내에서 도시 건설을 하는 것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다만 문화재보호법의 틀 안에서 비준 절차를 밟아 고고학 기구가 먼저 조사, 발굴하고 '고고고 선행, 보호 우선'의 원칙을 견지하여 구조적으로 보호하기를 희망합니다."도시 건설에는 문화유산에 대한 경외심도 필요합니다."
▲ 고고학자는 길을 걷는 것이 도착하는 방식일 뿐, 진짜 작업은 도착하는 순간부터 시작됩니다.
해마다 장젠린 선생은 이렇게 다른 길을 걸어 수십 년(고고 중국 지도) 중국 고고학은 반드시 밖으로 나가야 하며 산시는 실크로드의 출발점이며 중국과 서양의 교통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산시성에서는 문화 교류와 교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멈추지 않아 장젠린의 고고학 연구를 위한 해외 진출 기회도 제공합니다.
산시성 고고학 연구원에서 일하는 것 외에도 장젠린은 서북대학교 초빙교수인 또 다른 신분을 가지고 있습니다.장젠린은 2011년 서북대학교 왕젠신 교수팀과 함께 타지키스탄에 가서 조사를 받은 후 키르기스스탄에 여러 차례 시찰하거나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중앙아시아 고고학에 참여했습니다.
"중국 문명이 인류 문명 전체에서 차지하는 위상과 가치를 알기 위해서는 세계를 이해해야 합니다.현대 고고학이 탄생한 이후 서양 고고학자들은 이집트 고고학, 양강 유역 고고학, 마야 고고학, 인도 고고학을 해왔기 때문에 중국 고고학도 반드시 해외로 나가야 합니다."장젠린(張建林)이 말했습니다.
▲ 은퇴한 장젠린 씨는 티베트 고고학(중국 고고학 지도)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산시성 고고학 연구 및 키르기스스탄 과학원은 길의 일부 유적지에 대한 공동 고고학 조사, 발굴 및 연구를 수행했으며 추허 현의 일련의 유적지, 특히 훙허 고대 도시 유적지에 대한 공동 발굴 및 연구를 수행했습니다."장젠린(張建林)이 말했습니다.
훙허 고성 유적은 추허현 칸트시 훙허촌 교외에 위치하고 있으며 키르기스스탄 추강 유역의 중요한 고대 도시 유적지이며 실크로드의 발전 궤적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입니다.
길중 합동 고고학팀의 2년 작업 동안 고고학자들은 훙허 고성 유적지에서 많은 토기 조각, 벽돌, 동전을 발굴했으며 공동 고고학 작업은 1단계 협력 계약을 완료한 후 새로운 협력 계약에 서명할 것입니다. "고고학의 해외 진출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큰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다음 세대가 필요합니다.중국어와 영어 외에 그들은 연구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적어도 하나의 언어를 더 배워야 합니다.”
분류:고고학 연구
본문 라벨: 장젠린 티베트 고고 수당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