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막에서 차가 기어간다고 하는 테라칸...
이 문제로 고압펌프, 인젝터, 인터쿨러 호스..등
약 2백여만원을 사용했다고하는데
좀 나아졌는데 오르막 올라가기가 겁나서
쫌 한다는 차수리닷컴으로 오셨는데...
본넷을 열어보니 정말 쫌 바꾸었군요...ㅎㅎ
그런데 똑같다면 뭔가 문제겟죠...
그럼 엔진 ECU데이타가 어떤지 보아야겠죠...
소리만 들어도 딱 알아야하는데
아직 입문 30갑자밖에 되지않기에
차량이 입고되면 일일히 데이타를 보면서 정비를 한답니다..
P0101 흡입공기량 센서 "A" 회로 - 작동범위/성능이상
델파이 계열 커먼레일 차량을 정비하다보면
P0101고장코드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아마도 그래서 그런지 터보계통 호스류를 바꾸었나봅니다..
고장코드에 설명되어잇는 조건대로 정비를 해서
다 해결이되면 억수로 좋겟지만
솔직히 다 바꾼다고해도 되지않기에
차수리닷컴으로 찾아오시는것이랍니다..

고장코드는 참고로 하고
실제 데이타분석을 해 보기로 합니다...
보통 차량 가속 시 공회전 대비
최소 2배이상의 맵값 상승을 보이는데
이 차량은 약 1.5배의 상승을 보이는것으로 보아
오르막길에서 힘이 많이 부족할것 같습니다..
만일 이 상태에서 무얼 고쳐야하냐고 물으신다면
저도 알수가 없답니다...
좀 더 점검을 해봐야 알죠...ㅎㅎ

차량에따라 아니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시스템에따라 점검 방법이 틀리답니다...
테라칸 2.9CRDI차량은 출력부족 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점검방법이 매우 유용한데
AFS에 4V이상의 전압을 주입하여
데이타의 변화를 보면 문제를 찾기가 쉽답니다..

시뮬레이션 값을 준 후
데이타가 급격하게 변하고 잇는것을보니
배선과 ECU가 이상이 없다는것을 알 수 잇으며
후 소음기에선 시커먼 매연과 함께
출력이 막 올라가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차량상태를 보앗을때
문제의 부위를 크게 3가지로 볼 수 잇는데
1. AFS 불량
2. 터보차저 압력 불량
3. 인젝터 무화 불량으로 볼 수 잇는데
센서는 바꾸면 되지만 터보와 인젝터는 넘 고가라
ECU맵 데이타를 수정하여 보완하기로 하고
작업에 들어갑니다..

터보차저와 인젝터를 보완하기 위해서
부스트압력 맵핑 데이타를 0.1bar상승시키고
구간별 레일압력을 약 5% 상승시켜 무화도를 좋게하엿으며
토크도 15% 업 하엿습니다...
사실 이 상태에서 더 상승시킬수도 있지만
과도한 출력향상은 엔진 내구성의 손상으로까지
이어질수 있기에 참아야 합니다...^^

센서 교환 및 ecu맵핑 후
데이타를 확인을 해 보앗는데
공회전 대비 2배이상 변한것으로 보아
차량 상태가 많이 좋아졋다는것을 알 수 잇습니다..
그래도 혹 모르니까 로드테스트를 하는데
13년이 지난 테라칸이 아직 살아잇는것을 느낄수있엇습니다..^^
내가 만졌지만 참 잘 만진것 같습니다..ㅎㅎ
참고로 착한정비란 억수로 싸게 해 주는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정비를 하는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고 제 생각일진 모르지만요...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