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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해(文解)의 날, 세종대왕을 기리다 -9월 9일 유네스코본부에서 인도와 아프리카 차드에 ‘세종대왕 문해상’ 시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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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9월 8일은 1965년 유네스코 선언에 의해 공포된 세계 문해의 날 (International Literacy Day)이다. 이날을 기념하여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는 국제사회의 문맹 퇴치와 성인 교육의 의미를 되새기는 각종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문해력이 낮은 백성을 위해 ‘인류가 꿈꾸는 최고의 알파벳’이라는 과학적인 문자를 만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고, 문맹 퇴치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장려하기 위해 1989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UNESCO King Sejong Literacy Prize)’을 제정하여, 1990년부터 세계 문해의 날에 시상을 해 오고 있다.
지난 20여 년간 요르단, 튀니지, 에콰도르, 중국, 사우디아리비아, 이집트, 페루, 필리핀, 토고, 인도네시아, 르완다 등 전 세계 곳곳의 42개 단체에 문맹 퇴치 공로로 세종대왕 문해상이 수여되었다.
2013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 인도와 아프리카 차드공화국의 문해 프로그램, 성인 문맹 퇴치 노력
올해에는 인도의 인적자원개발부 소속 국립문맹퇴치국(The National Literacy Mission Authority)의 문맹 퇴치 운동인 ‘삭사르 바랏 미션(Saakshar Bharat Mission, 글을 읽을 수 있는 인도)’과 아프리카 차드공화국 구에라(Guera) 지역의 모국어 문해 프로그램(The programme Mother Tongue Literacy)이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로 선정되었다.
인도의 삭사르 바랏 미션은 인도의 25개 지역에 분포되어 26개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매년 1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기본 교육, 직업 교육, 기능적 문해, 여성 평등을 포함하고 있고, 30%에 이르는 인도의 문맹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두 번째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로는 아프리카 차드공화국 구에라 지역의 모국어 문해 프로그램(The programme Mother Tongue Literacy)이 선정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구에라 언어의 발전과 표준화, 문맹퇴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특히, 2012년과 2013년에 교육을 받은 교육생 6,577명 중 여성이 5,356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하는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성들의 문해율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이번 세계 문해의 날 시상식은 9월 9일 오후 6시 30분(현지 시각)에 파리 유네스코본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방한 초청(2013. 10. 7. ~ 11.)
-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정신 소개, 한국의 역사 문화 답사
한편, 2009년부터 시작된 수상 단체 초청 프로그램도 계속돼 이들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관계자들을 다음 달 한국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567돌 한글날을 맞아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관계자를 국내에 초청하여 이들에게 세종의 한글 창제정신을 소개하고 국내외 평생교육 관계망(네트워크) 구축을 알릴 계획이다. 초청자들은 4박 5일 동안 한국에 머무르면서 한글날 경축식, 평생학습축제 등에 참석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세종대왕 영릉 및 국립중앙박물관 등 한국의 대표적 문화유산을 방문하여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붙임 1.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개요 및 수상 단체 1부.
2. 세종대왕 문해상 역대 수상 단체 명단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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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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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9월 6일 배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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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즉시 보도 | ||
총 3쪽(붙임 1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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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과 : 국어정책과 | ||
과장 김혜선(3704-9431) / 사무관 김덕수(3704-94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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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문해(文解)의 날, 세종대왕을 기리다 -9월 9일 유네스코본부에서 인도와 아프리카 차드에 ‘세종대왕 문해상’ 시상- |
오는 9월 8일은 1965년 유네스코 선언에 의해 공포된 세계 문해의 날(International Literacy Day)이다. 이날을 기념하여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는 국제사회의 문맹 퇴치와 성인 교육의 의미를 되새기는 각종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는 문해력이 낮은 백성을 위해 ‘인류가 꿈꾸는 최고의 알파벳’이라는 과학적인 문자를 만든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정신을 전 세계에 알리고, 문맹 퇴치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장려하기 위해 1989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UNESCO King Sejong Literacy Prize)’을 제정하여, 1990년부터 세계 문해의 날에 시상을 해 오고 있다.
지난 20여 년간 요르단, 튀니지, 에콰도르, 중국, 사우디아리비아, 이집트, 페루, 필리핀, 토고, 인도네시아, 르완다 등 전 세계 곳곳의 42개 단체에 문맹 퇴치 공로로 세종대왕 문해상이 수여되었다.
2013년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 인도와 아프리카 차드공화국의 문해 프로그램, 성인 문맹 퇴치 노력
올해에는 인도의 인적자원개발부 소속 국립문맹퇴치국(The National Literacy Mission Authority)의 문맹 퇴치 운동인 ‘삭사르 바랏 미션(Saakshar Bharat Mission, 글을 읽을 수 있는 인도)’과 아프리카 차드공화국 구에라(Guera) 지역의 모국어 문해 프로그램(The programme Mother Tongue Literacy)이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로 선정되었다.
인도의 삭사르 바랏 미션은 인도의 25개 지역에 분포되어 26개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매년 1천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기본 교육, 직업 교육, 기능적 문해, 여성 평등을 포함하고 있고, 30%에 이르는 인도의 문맹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두 번째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로는 아프리카 차드공화국 구에라 지역의 모국어 문해 프로그램(The programme Mother Tongue Literacy)이 선정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구에라 언어의 발전과 표준화, 문맹퇴치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되었다. 특히, 2012년과 2013년에 교육을 받은 교육생 6,577명 중 여성이 5,356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하는 등,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성들의 문해율 제고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이번 세계 문해의 날 시상식은 9월 9일 오후 6시 30분(현지 시각)에 파리 유네스코본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방한 초청(2013. 10. 7. ~ 11.)
-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정신 소개, 한국의 역사 문화 답사
한편, 2009년부터 시작된 수상 단체 초청 프로그램도 계속돼 이들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관계자들을 다음 달 한국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567돌 한글날을 맞아 세종대왕 문해상 수상 단체 관계자를 국내에 초청하여 이들에게 세종의 한글 창제정신을 소개하고 국내외 평생교육 관계망(네트워크) 구축을 알릴 계획이다. 초청자들은 4박 5일 동안 한국에 머무르면서 한글날 경축식, 평생학습축제 등에 참석하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세종대왕 영릉 및 국립중앙박물관 등 한국의 대표적 문화유산을 방문하여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할 예정이다.
붙임 1. 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개요 및 수상 단체 1부.
2. 세종대왕 문해상 역대 수상 단체 명단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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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문화체육관광부 국어정책과 김덕수 사무관(☎ 02-3704-9434)이나 강혜선 주무관(☎ 02-3704-94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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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세종대왕 문해상 개요 및 수상 단체 |
□ 문해상 개요
ㅇ 명칭 : 세종대왕 문해상(King Sejong Literacy Prize)
ㅇ 목적 :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의 홍보 및 전 세계 문해율 향상
ㅇ 대상 : 개발도상국의 모국어 발전과 보급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2곳)
ㅇ 문체부 지원 사항 : 세종대왕 문해상 시상금 및 운영비
ㅇ 시상 : 매년 9월 8일(세계 문해의 날), 유네스코 본부(파리)에서 시상
* 금년은 9월 8일이 일요일인 관계로 9월 9일 시상
□ 수상 단체
수상 단체(프로그램 명) |
수상 사유 |
비고 |
인도 인적자원개발부 소속 국립문맹퇴치국의 프로그램 ‘삭사르 바랏 미션’(Saakshar Bharat Mission, 글을 읽을 수 있는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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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삭사르 바랏 미션은 인도의 25개 지역에 분포되어 26개 언어로 제공되고 있으며 매년 1천만 명이 이용 ㅇ특히 기본 교육, 직업 교육, 기능적 문해, 여성 평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30%에 이르는 인도의 문맹 퇴치에 기여 ㅇ또한 중퇴생, 여성, 소수 소외 집단과 함께 일하면서 이들의 언어의 접근성, 불평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성인 문맹 퇴치에 노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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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드 구에라(Guera) 지역의 모국어 문해 프로그램(The programme Mother Tongue Liter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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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모국어 문해 프로그램은 아프리카 차드 구에라 언어의 발전과 표준화, 문맹퇴치에 기여 ㅇ특히, 교육생 중 대다수인 5,356명이 여성으로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여성들의 문해 제고 ㅇ또한 동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된 구에라어 진흥 연합회(Federation of Associations for the Promotion of Guera Languages) 기관은 26개 구에라 지방의 언어 발전, 언어 교육 촉진, 훈련 프로그램의 제공 등을 통해 수익 창출 활동에 기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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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2] 세종대왕 문해상 역대 수상 단체 명단
회차 |
연도 |
수상 단체 명단 |
국가 |
비고 |
제1회 |
'90 |
과학대중화 운동 |
인도 |
|
제2회 |
'91 |
성인교육연구소 |
가나 | |
제3회 |
'92 |
지식의 등불 운동 |
인도 | |
제4회 |
'93 |
교육부 |
요르단 | |
제5회 |
'94 |
튀니지 여성 연맹 |
튀니지 | |
제6회 |
'95 |
시골여성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재전후 훈련 계획 |
에콰도르 |
제6회 (‘95년) 부터 2곳 수상 |
중국부녀연합 |
중국 | |||
제7회 |
'96 |
사우디아라비아 국방항공부 군교육문화국 |
사우디아라비아 | |
디부와디아 디툼바 유네스코 클럽 |
자이레 | |||
제8회 |
'97 |
자선활동을 위한 노트르담 재단의 ‘기업 발전에서의 여성’ 프로그램 |
필리핀 | |
토고면직회사 |
토고 | |||
제9회 |
'98 |
문해 및 성인 교육 총괄국 |
나이지리아 | |
비문해 퇴치를 위한 상설 기구 |
프랑스 | |||
제10회 |
'99 |
성인 문해 훈련국 |
나이지리아 | |
여성 지위 향상·인력 개발부 |
페루 | |||
제11회 |
'00 |
청소년 교육 |
이라크 | |
국립문해기초교육국 |
세네갈 | |||
제12회 |
'01 |
간수 티안슈이 교육위원회 |
중국 | |
폴 게랭-라죠아 문해 기금 |
타이티공화국 | |||
제13회 |
'02 |
부냐드 문해지역협의회 |
파키스탄 | |
성인교육 아랍지역센터 |
이집트 | |||
제14회 |
'03 |
남아프리카 템바레투 지역사회 교육센터 (the Tembaletu Community Education centre) |
남아프리카 | |
국제성찰서클(the International Reflect Circle) |
CIRAC | |||
제15회 |
'04 |
Alfasol(Solidarity in Literacy) |
브라질 | |
청해성 문해교육 사업단 |
중국 | |||
제16회 |
'05 |
AULA 문화협회 |
스페인 | |
GOAL |
수단 | |||
제17회 |
'06 |
모자교육재단 |
터키 | |
중남미·캐리비안 교육연구소 |
쿠바 | |||
제18회 |
'07 |
NGO 아동 도서 프로젝트 |
탄자니아 | |
국제 NGO 토스탄 |
세네갈 | |||
제19회 |
'08 |
국민행동포럼: ‘Reflect and HIV/AIDS' 운영 |
잠비아 | |
영국 국영방송 BBC-RAW(Reading and Writing) |
영국(명예) | |||
제20회 |
‘09 |
NGO Tin Tua |
부르키나파소 | |
여성 문해 단체 Nirantar |
인도 | |||
제21회 |
‘10 |
성인훈련원(General Directorate of Adult Traning) |
카보베르데 | |
주립 교사훈련 및 학교개발 기관(State Institute for Teacher Training and School Development) |
독일 | |||
제22회 |
‘11 |
전국문해서비스(National Literacy Service) |
부룬디 | |
국립성인교육연구소의 ‘두 언어 생활문해’ 프로그램 |
멕시코 | |||
제23회 |
‘12 |
인도네시아 지역교육개발국 |
인도네시아 | |
펜테스탈 교회 : 전국 성인 문해 프로그램 |
르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