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사회정의의 실현'이라는 말에 충성심(상위가치)에의 호소를 생각하신 것 같은데요. 사실 이부분 해석이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 피해자의 부정에 더 가깝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충성심(상위가치)에의 호소는 자신의 갓난 아기를 위해서 어쩔 수 없었다거나 (비행)친구들과의 관계 때문에 (자신이 그 집단에서 탈퇴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었다는 등 자신이 생각하는 그 무엇이 상위가치이고 "그것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지문의 경우는 그러한 취지보다는 "부정행위를 저지른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람은 피해자의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가까울 듯합니다.
첫댓글 '사회정의의 실현'이라는 말에 충성심(상위가치)에의 호소를 생각하신 것 같은데요. 사실 이부분 해석이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 피해자의 부정에 더 가깝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충성심(상위가치)에의 호소는 자신의 갓난 아기를 위해서 어쩔 수 없었다거나 (비행)친구들과의 관계 때문에 (자신이 그 집단에서 탈퇴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었다는 등 자신이 생각하는 그 무엇이 상위가치이고 "그것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지문의 경우는 그러한 취지보다는 "부정행위를 저지른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람은 피해자의 자격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가까울 듯합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