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10량에만 국한되어 운행하는 1호선 및 중앙선, 급행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광명셔틀전철도 10량으로 운행하지만 수요가 매우 적습니다. 그래서 완행, 급행,
중앙선, 광명셔틀전철을 재조성 및 재편성을 구상하였습니다.
우선 10량 편성은 완행 위주로 운행 교류형 전동차와 직교류 겸용 전동차 일부는 중앙선에서
운행하고 8량은 저항제어로 편성하므로 급행 위주로, 6량 편성은 광명행으로 운행하는데 이
안에는 초저항 T차를 개조해서 편성합니다. 이렇게 운행하는 이유는 수요에 따라 적절히 운행
노선에 따라 쉽게 구별이 되고 급행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성을 하자면 142, 164~180, 501~518, 520~539, 543~592 (10량 106편성)편성은 완행으로
143~163, 181~186, 188~194(8량 34편성)편성은 급행으로, 519편성, 540,541,542(6량 9편성)
은 분리개조 및 초저항 T차를 개조, 1087,1202호를 개조해서 광명행을 이용, 601~607편성(10량)
은 중앙선으로 운행하는데, 일부 교직겸용차량도 포함됩니다. 휴차를 재활용해서 운행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아직 불연재 및 LED행선지 미개조된 중저항도 개조해서 운행해야 할 것입니다.
초저항형 개조저항의 경우에는 LED행선지로만 개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재편성 및
재조성을 마쳤고 아래 제가 만든 조성표 자료 참고하여 보시면 됩니다.
첫댓글 중앙선용으로는 이미 6000호대+5000호대 후기형이 8량(원맨운전 대응)으로, 광명셔틀로는 5000호대 초기형(사고로 휴차중인 519등)이 4량(원맨대응)으로 개조되는 계획이 이미 확정되었습니다.
더불어 어떤 선구의 급행이라도 8량 1편성이 되는 순간 난리납니다.
1091,1087호 차량이 운행 불가능하죠 1x02편성 구형차는 9년전에 폐차 이후에 5x30편성으로 도입되었습니다. 1202호는 구로기지에 있습니다. 1984년에 제작된 1기형 저항제어 차량은 올해 12월 말 또는 내년에 폐차될 차량이죠.
올해11월부터는 1000번대차량이 도입하게 될 예정입니다. 노선 연장으로 인한 추가도입으로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