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저는 2024.12 입국하여 어제 막 NC-Driver's license 를 따게 되었습니다.
까먹기 전에 후기를 작성하려 합니다.
#1. DMV 예약
면허 획득을 위한 DMV 방문 방법은 크게 walk in 으로 줄서서 가는 방법이 있고, 미리 DMV 홈페이지 에서 예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alk in 은 저도 해보지는 않았지만.. 지점에 따라서는 7시 정도 부터 꽤 오래 줄을 서야 하는 것 같았습니다. 적어도 durham south 에서 제가 시험치려고 예약해서 갔을때는 이미 줄이 한참 늘어서 있었더라구요.
아무튼 저는
https://skiptheline.ncdot.gov/Webapp/Appointment/Index/a7ade79b-996d-4971-8766-97feb75254de 여기 접속해서 예약 했고, 한국 IP로는 접속이 안되어 VPN 을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예약은 3개월 후의 예약날짜가 열리고 select a location 에서 주소지를 치면 아래에 거리순으로 DMV 지점들이 정렬되어서 그중에서 가능하고, 가까운 곳을 예약하면 됩니다.
예약 창은 현지 시간으로 오전7시30분 ~ 8시사이, 한국 시간으로는 저녁 9시30 ~ 10시 정도에 열리기 때문에 (아마 현지 DMV 직원이 출근해서 slot을 여는게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 그 시간에 접속 하셔야 되고,
이름과, email 주소, 현지 휴대폰 번호가 필요한데, 현지 휴대폰 번호가 없으면 적당히 아무거나 적으셔도 확인 e-mail 이 왔습니다. 해당 e-mail 로 온 접수증을 10분 이내에 confirm 을 하셔야 예약이 확정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예약 성공했다고 바로 주무시면 안되고, e-mail 확인 하셔야 합니다.
다만 예약 취소를 하려고 하거나 예약자의 이름을 확인하려면 휴대폰번호를 입력해서 예약 정보를 확인할수 있기에, 적은 휴대폰 번호를 그래도 기억은 해 놓아야 합니다.
더불어 DMV 방문 3일전에 예약 확정여부를 mail로 물어보고 24시간 이내에 답변이 없으면 자동 취소 되기에 이것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 (그래서 가끔씩 홈페이지 들어가보면 예약취소된 3일 후의 DMV 예약이 가끔 뜨기도 합니다)
그리고 DMV 시험을 한번 떨어지면 7주일 후에 다시 볼수 있기때문에 저희는 예약시점 1주일 후도 함께 예약을 진행했었습니다. 현지에 와서 알게된 사실이지만, 필기시험과, 실기(road test) 를 같은날 보지 못한다고 하였기에 (DMV 사무실 인력 부족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는 1주일 후 예약건으로 road test를 진행 할 수 있었습니다.
#2. DMV 방문 필요서류
https://www.ncdot.gov/dmv/help/Pages/required-documents.aspx
에 방문하시면 Licecne 획들을 위한 필요 서류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서류는 꼭 출력물이어야 합니다.
1. Age, identity, 2. Legal presence 3. NC 거주지 증명 (2개 이상), 4. Social security, 5. 보험서류 (책임보험 Liability) - (실기만 볼때는 필요 없음.)
이렇게 5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1. 여권, 2. 비자관련 서류 (저와 아내는 J1,J2 로 DS-2019), 3. 합법적 출입을 의미하는 가장 최근의 I-94 (https://i94.cbp.dhs.gov/) 4. 거주지 증명서류 2개 이상 ( driver's licence 가 신분증을 겸하고 있고, Real ID 라는 미국판 주민등록증 기능을 함께 하기 위해서 2개 이상의 거주지 증명 서류가 필요하였습니다. 거주지 증명 가능 서류는 https://www.ncdot.gov/dmv/help/Pages/proving-residency.aspx 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미국 도착 3일 후 방문하여 Housing lease contract 와, house insurance mail 을 가지고 갔었습니다.) 4. Social security number 는 가지고 가지 않아도 무방 하였습니다. 5. 보험증, 6. 국제면허증(DMV까지 운전을 위하여..) 이 필요 하였습니다.
저희는 1차 방문시 Rent car로 방문 하였는데 (회사에서 2주간 rent car를 지원해 주었습니다), rent car 회사에서 차량을 기준으로 보험을 모두 가입하였으나 DMV road test는 반려 되어 필기만 볼 수 있었습니다. 이후 확인 해보니 NC 에서는 driver's licence 를 유지하기 위한 것 만으로도 보험이 필요 했었습니다.
https://www.ncdot.gov/dmv/help/Pages/proving-insurance.aspx
따라서 rent car 만 있으면 개인 보험이 없으므로 driver's licence 발급 요건이 되지 않았으며, 다만 자차가 아닌 Rent car 와 같은 상업용 차량만 운전할 수 있는 Fleet permision을 발급 받던지 (향후 본인 보험 가입 후 DMV 재방문하여 driver's licecne 로 변경) 필기시험만 pass하고 learner's permit 만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접수처에서 안 것이지만 저희 rent car 의 registration 이 만료되어 있었습니다 (자동차 rent 시 dash board 안에 보시면 car registration card 가 있습니다. 한국으로 따지면 정기점검증명서 인데.. 일부 회사들에서는 정기점검을 하지 않고 registration 이 만료된 차를 rent로 돌리고 있으니 꼭 rent 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3. DMV 필기시험
저희는 Durham south DMV 에 8시경 예약을 했었고, 7:45경 방문하였으나 이미 walk in 으로 방문하신 분들이 길게 기다리고 계신 상태였습니다. 아무튼 예약을 했으니 줄은 pass 하고 바로 접수하였습니다.
접수시 필요서류를 확인하고, 상기와 같이 road test는 불가는 하다는 고지를 받고 (주변 경험과 2차방문에서도 확인하였을때 서류가 있어도 당일 필기+실기 동시 시험은 DMV 인력 문제로 거부하였습니다)
여튼 시험은 1. 시력 test를 겸한 표지판 문제 (시력 검사하는 기계에 눈을 대고, 상단 부터 숫자를 읽을 수 있는지, 표지판을 알고 있는지를 확인하였고 하단에 있는 특히 하단에 표지판 3개 (Stop (빨간 8각형) , Yield (노란3각형) , No passing zone (노란 옆으로긴 삼각형) 이 나왔고, 상기 표지판들은 내부에 문자 없이 제출되어 표지판의 모양만 보고도 해당 내용을 알고 있는지 test 하였습니다)
이후 컴퓨터로 실기시험을 쳤고, 한국어로 문제가 나왔습니다. 25문항중 6개 이상 틀리면 탈락이고, 시험 치다가 20개 이상 맞은 순간 pass 가 뜨면서 시험이 끝났습니다.
시험은 족보에서 대부분 나왔고, 음주운전이나 벌점관련 내용들, 기본적인 법규들이 나왔으니, 시간이 되신다면 아래의 가이드북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aw15kPBcjzpzyJfbwp8bYgGveAsaYmMC/view (ref: UNC 한인학생회)
더불어 족보에서 못본 것은 (주행중 차량이 흔들린다면 어떤 장치의 문제인가 - 답 : 현가장치 ) 정도가 있었습니다.
시험 pass 후 5달러 가량 Licence 발급비용 결제하고, 그 자리에서 사진을 촬영하였고 (이마가 보이도록 머리를 넘기는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아무튼 저희는 첫날은 실기는 못보고 90일 Learner's permit 종이를 받게 되었습니다
#4. DMV Road test
Learner's permit 을 받으며 DMV 에서는 당일은 road test는 꽉차서 볼 수 없으며, 서류가 준비 되면 익일 12시 이후에 다시 walk-in 으로 방문하라 안내 받았습니다 (더불어 4시 이후에는 road test 불가라는 안내판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road-test 를 보려면 개인 보험 가입이 필요한데 이런경우 1. non-owner's insurance 를 가입하거나, 2. 자차구매 후 owner's insurance 를 가입하여야 했습니다. 하지만 1. non-owner's insurance 는 몇 군데 알아 보았으나 statefarm 이나 progressive 와 같은 대형 보험사에는 온라인으로 가입할 수 없어 일일이 전화로 알아보아야 했고, 그마저도 월단위 계약이라 저희는 약 10일 후 NC cafe 를 통하여 차량을 인수받을 예정이었으므로 10일 후 non-owner's insurance 를 중단 후 재계약 해야 하는데 이또한 쉽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2. Learner's permit이나 Real ID로 차량 구매후 보험가입 하고 자차로 시험을 치던가. 3. 구매예정인 차량의 VIN을 이미 받아 놨었기에 해당 번호로 Progressive 홈페이지에서 개인보험을 가입하고 (시험일 부터 발효되도록) rent car로 시험을 치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rent car 회사 방문하여 expire 되지 않은 차량으로 교환하였습니다)
저희가 2차로 예약한 DMV는 hillsborough DMV 였습니다. Chapel hill 에서 15분 가량 고속도로타고 가면 있는 곳이었는데, Durham 보다 규모가 작고 방문시 접수 직원이 따로 있지 않고 직원 3분만 계시는 지점이었습니다
9시경 방문했음에도, walk in 대기가 2분밖에 없어서 예약했다고 하였으나 번호표 뽑고 10분 있다가 사무실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Leaner's permit과 위에서 필기시험시 제출하였던 서류들을 다시 제출후 road test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도 방문시 처음에는 인력이 없어 지금은 Road test가 불가하다고 이야기 하였으나, 예약후 방문이라 하니 road test를 보게 해주었고, 접수 하였던 직원분과 함께 그대로 나가 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Road test route 는 아래 지도와 같습니다
Road test 시작하면 우선 자리에 앉은 상태에서 차량을 turn on 한 상태에서 양측 깜빡이, wiper, 브레이크등 등을 test 하였습니다. DMV 시험관이 차량 전면에서 차량 상태를 확인하는데 시동을 켠 (start) 상태이면 차량이 발진하여 사고 위험이 있으니 start 가 아닌 turn-on 에서는 하는 것 같았습니다.
아무튼 위의 route 와 같이 시험을 보고 오게 되었는데, 몇가지 특이사항은. #1. DMV 주차장 내의 도로가 아래와 같이 차선이 모두 지워진 상태라 제가 당연히 1차선인지 알았으나, 2차선이었으며 (차선이 지워진.) 우측차선으로 가지 았았다고 지적을 받았으며.. #2. DMV course는 모두 50MPH limit 으로 (외곽에 있어 35MPH 구간이 없었습니다) 시험관은 limit 가 50이라도 교통량이 적고 다른 차가 모두 고속으로 달려 at least 50 MPH로 밟으라고 지적이 있었고 (이전 DMV review 에서는 limit 보다 높으면 탈락이라는 이야기가 있어 조심하여 운전하였으나.. 이곳은 분위기가 반대였습니다)
#3. 상기 course 의 u-turn 지점 (노란색 사람으로 표시된 부분) 에서 바로 uturn 이 아닌 좌측에 보이는 공간으로 좌회전 하여 진입하여 3-point u-turn 하여 도로에 다시 진입하게 되었습니다.
시험종료후 DMV office로 다시 들어와 learner's permit 받을때와 마찬가지로 사진찍고 fee 내고 60일 임시면허증 출력본을 받았으며, 10일 이내에 우편으로 면허증이 오지 않으면 연락하라는 안내를 받고 귀가하게 되었습니다. (정식 면허 만료는 DS-2019 만료일로 확인했습니다)
이상 NC-DMV 후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아주 구체적이고도 큰 도움을 주는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dmv마다 다른건지 렌트카로 당일 필기 실기 시험 가능했고 fleet 면허도 발급 가능했습니다. 참고 하세요. 웨스트 랄리 dmv
12월 19일 입국 23일 시험, 1월 9일
정식 면허 교환 했습니다.
dmv는 확실히 점바점인게.. 첫번째 간 dmv에서는 차량 등록증 보고 만료됬다고 하더니 두번째 dmv 는 그런건 보지도 않더군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저는 DS2019 시작하고 방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