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우선 비용이 아님니다 둘다 재무상태표에 나타나는 부채입니다. 비용이 아니므로 포괄손인계산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외상으로 원재료나 상품을 매입하고 기타 비품 등을 외상구매하면 재무제표에 부채가 늘어나서 부채비율이 안좋아지며 유동성이 낮아지는 등의 영향이 있지만 매출이익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미지급금도 부채지요. 그러나 미지급금의 발생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포괄손익계산서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수도있습니다. 예를들어 광고료를 아직 지급하지 않은상태라면 광고료 100 / 미지급금 100 이렇게 잡힐것이고 건물등의 매입이라면 건물 100 / 미지급금 100 이렇게 잡히게 되겠죠. 전자의 경우에는 미지급금의 상대계정이 비용이며 후자의 경우에는 자산이기 때문에 포괄손익계산서에 미치는 효과가 다릅니다.
첫댓글 우선 비용이 아님니다 둘다 재무상태표에 나타나는 부채입니다. 비용이 아니므로 포괄손인계산서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즉 외상으로 원재료나 상품을 매입하고 기타 비품 등을 외상구매하면 재무제표에 부채가 늘어나서 부채비율이 안좋아지며 유동성이 낮아지는 등의 영향이 있지만 매출이익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그럼 미지급금은요???
미지급금도 부채지요. 그러나 미지급금의 발생원인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포괄손익계산서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수도있습니다. 예를들어 광고료를 아직 지급하지 않은상태라면 광고료 100 / 미지급금 100 이렇게 잡힐것이고 건물등의 매입이라면
건물 100 / 미지급금 100 이렇게 잡히게 되겠죠. 전자의 경우에는 미지급금의 상대계정이 비용이며 후자의 경우에는 자산이기 때문에 포괄손익계산서에 미치는 효과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