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적인 통화 정책의 효과가 세계 경제와 금융 시장에 계속 작용함에 따라 금융 시장은 적어도 향후 2~3년 동안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MAS는 금융 시장이 장기 궤적으로 돌아감에 따라 이 경제적 불확실성 기간 동안 포트폴리오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계속 집중할 것입니다.
여러 주요 중앙 은행도 MAS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 이상의 요인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완화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유럽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등 중앙은행도 통화정책 운영에 더 많은 비용을 들였습니다.
스위스 국립 은행(SNB)과 같이 통화 가치가 상승한 중앙 은행은 부정적인 통화 변환 효과를 기록했습니다.
SNB, Hong Kong Monetary Authority, Norges Bank와 같이 대규모 투자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중앙 은행은 글로벌 채권 및 주식 시장의 매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재정적 손실에도 불구하고 MAS의 OFR 포지션은 여전히 견고하며 우리는 이번 회계연도에 초과 OFR 1,910억 싱가포르 달러를 정부에 이전했습니다.
MAS는 GIC의 장기 관리를 위해 통화 정책을 수행하고 금융 안정성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것 이상으로 OFR을 정부에 이전합니다.
FY22/23에 MAS는 총 1,910억 싱가포르 달러의 OFR을 정부에 이전했습니다.
이전 후에도 OFR은 2023년 5월 말 현재 4,410억 싱가포르 달러(또는 3,26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GDP의 2/3 이상으로 거의 모든 다른 국가보다 훨씬 높습니다.
MAS에 기록된 손실은 정부 예산에 어떤 영향을 미칩니까?
첫째, MAS는 FY22/23에 정부의 통합 기금에 기부금을 적립하지 않지만 과거 이익을 기준으로 4억 싱가포르 달러를 기부할 것입니다.
다른 법정 이사회와 마찬가지로 MAS는 이전 회계 연도의 누적 손실을 상쇄한 후 해당 연도 순이익의 17%를 통합 기금에 기부합니다.
MAS의 경우, 우리의 순이익이 해마다 크게 다르기 때문에 통합 기금에 대한 우리의 연간 기부금은 정부의 수입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해 3년에 걸쳐 균등한 비율로 지불됩니다.
FY22/23의 손실을 감안할 때 기여금은 발생하지 않지만 정부는 MAS가 순이익을 기록한 FY20/21에 발생한 기여금을 기준으로 이번 회계연도에 4억 싱가포르 달러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MAS는 향후 몇 년 동안 통합 기금에 기여할 수 없을 것입니다. 통합 기금에 대한 기부를 재개하려면 최근 두 회계 연도의 누적 손실 S$382억을 초과하는 미래 이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둘째, MAS가 기록하는 손실은 정부가 MAS가 투자한 순자산에 대한 예상 장기 실질 수익의 최대 50%를 지출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GIC 및 테마섹과 마찬가지로 MAS가 투자한 순자산에 대해 예상되는 장기 실질 수익률의 최대 50%까지 순투자수익률 프레임워크에 따라 정부가 지출할 수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에서 MAS의 순자산에 대한 예상 장기 실질 수익률은 단일 연도의 투자 성과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수익률은 매년 검토되며 대통령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MAS가 자산 대비 충분한 자본을 유지하기 위해 MAS는 FY22/23에 발행 및 납입자본을 250억 싱가포르 달러에서 500억 싱가포르 달러로 늘렸습니다.
MAS의 자본금이 마지막으로 증가한 것은 FY11/12에 S$170억에서 S$250억으로 증가한 것입니다.
정부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인 MAS는 자본금과 준비금을 고려하여 때때로 순이익의 일부를 반환합니다.
마지막 자본 확충 이후 11개 회계연도에 MAS는 총 580억 싱가포르 달러를 정부에 반환했으며, 이는 최근 자본 증액 금액의 2배 이상입니다.
요컨대, 308억 싱가포르 달러의 순손실은 우려할 사항이 아니지만 투자 실적을 면밀히 지켜봐야 합니다.
손실은 MAS의 기능 수행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통화 정책을 수행하는 방식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손실은 MAS의 과거 준비금에 대한 무승부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OFR 포지션은 MAS가 1,910억 싱가포르 달러의 초과 OFR을 정부에 이전한 후에도 건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거시경제 및 금융시장 환경 속에서 투자 실적은 부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익성과 정부의 통합 기금에 다시 기여할 수 있는 능력으로 돌아가려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MAS는 혜택을 활용하고 부의 유입 위험을 어떻게 해결하고 있습니까?
이제 싱가포르로 유입되는 부의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이 문제는 많은 언론과 대중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MAS는 위험을 해결하면서 이러한 자산 유입의 이점을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것을 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부의 유입을 상황에 맞게 설정해 보겠습니다.
첫째, 싱가포르는 신뢰할 수 있고 활기차며 잘 규제된 국제 금융 센터로서 이곳에서 관리할 막대한 부의 유입을 끌어들였습니다.
운용 자산(AUM)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15%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및 지역 기관 투자자와 개인 투자자 등 광범위한 투자자들이 이러한 성장에 기여했습니다.
패밀리 오피스는 개인 투자의 특정 범주 중 하나입니다. MAS가 세금 인센티브를 부여한 단일 가족 사무실(SFO)의 수는 2021년 700개에서 2022년 말 현재 1,100개로 증가했습니다.
둘째, 대중적인 인식과는 달리 싱가포르로 유입되는 부의 대부분은 가족 사무실이나 고액 순자산가가 아닌 기관 투자자들로부터 나옵니다.
비소매 개인 고객(패밀리 오피스, 외부 자산 관리자 고객, 사설 신탁 및 고액 순자산가 포함)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싱가포르에서 관리된 총 자산 증가의 20%에 불과했습니다.
MAS로부터 세금 인센티브를 신청하고 부여받은 SFO는 2021년 현재 약 900억 싱가포르 달러의 자산을 관리했으며, 이는 싱가포르에서 관리되는 총 자산 5조 4000억 싱가포르 달러의 2% 미만입니다.
셋째, 싱가포르로의 부의 유입은 환율, 국내 인플레이션, 부동산 가격 또는 자동차 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부는 싱가포르에서 관리되지만 대부분은 싱가포르 외부에서 투자됩니다 .
이것은 부의 유입이 일반적으로 외화로 남아 있고 싱가포르 달러 환율에 거의 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싱가포르는 이러한 흐름의 중개자일 뿐입니다.
인플레이션은 SFO로 인한 부분은 말할 것도 없고 싱가포르로의 부의 유입과는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2021년 후반부터 인플레이션이 증가한 것은 주로 글로벌 에너지 및 식품 가격의 급격한 상승과 국내 임금 상승률의 증가 때문이었습니다.
개인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지난 3년간 전체 외국인의 구매 비중이 평균 약 4%로 낮은 수준이다. 지난 3년 동안 SFO의 구매는 없었고, 외국인 직원은 이 4% 내에서 미미한 숫자를 차지했습니다.
마찬가지로 SFO와 그들의 외국인 직원은 싱가포르에서 자동차 구매의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대신 싱가포르로의 부의 유입과 관련하여 MAS가 집중하는 주요 위험은 잠재적인 자금 세탁입니다.
순자산이 높은 개인 또는 SFO라면 MAS는 이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기관이 엄격한 자금 세탁 방지 통제를 적용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금융기관은 고객의 부의 출처를 확인하는 등 추가적인 실사를 실시할 것으로 보인다.
실사의 일환으로 의심이나 의심이 표시되는 경우 금융 기관은 적절한 위험 완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고객을 온보딩하지 않거나 관계를 중단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범죄 행위가 의심되는 경우 의심스러운 거래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MAS는 자산 관리 영역에서 금융 기관의 통제가 자금 세탁/테러 자금 조달 위험과 계속 보조를 맞추도록 하기 위해 여러 현장 조사를 수행해 왔습니다.
올해 3월에 우리는 패밀리 오피스를 포함하여 자산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는 법인 및 계약을 처리할 때 추가 자금 세탁/테러 자금 조달 위험에 주의하도록 금융 기관에 알리는 회람을 발표했습니다.
싱가포르의 패밀리 오피스는 이미 자금 세탁 위험에 대해 상당히 보호받고 있습니다.
제3자 자금을 관리하고 MAS의 허가를 받은 다가구 사무실은 이미 우리가 모든 규제 대상 금융 기관에 적용하는 것과 동일한 자금 세탁 방지 통제를 받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MAS에서 세금 인센티브를 부여받은 싱가포르의 대다수 SFO는 싱가포르 은행에 계좌를 보유해야 하므로 우리 은행에서 적용하는 자금 세탁 방지 통제의 대상이 됩니다.
나머지 SFO는 고객에게 적절한 자금 세탁 방지 조치를 적용해야 하는 유사하게 요구되는 싱가포르의 변호사 또는 기업 서비스 제공업체와 같은 다른 금융 기관 또는 전문 서비스 기관의 서비스에 종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MAS는 SFO 부문의 자금 세탁 위험에 대한 감시 및 방어를 강화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모든 재속프란치스코회는 다음을 요구할 것입니다.
운영을 시작할 때와 매년 MAS에 알립니다. 그리고
이러한 SFO에 대한 자금 세탁 방지 검사를 수행하는 MAS 규제 금융 기관과 비즈니스 관계를 유지합니다.
MAS는 곧 이러한 제안에 대한 공개 협의 문서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부의 유입으로 인한 위험을 관리하더라도 이 부의 관리가 싱가포르에 이익이 되고 더 큰 목적에 기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민간 은행은 15,000명 이상의 전문가를 고용하고 있으며 그 중 약 85%가 현지인입니다.
그들은 또한 고객이 해당 회사에서 관리하는 펀드에 투자할 때 펀드 관리 회사와 같은 다른 회사를 위한 비즈니스를 생성합니다.
마찬가지로 패밀리 오피스는 법률, 양육권, 자금 관리 및 세무 회사와 같은 외부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수요를 창출합니다.
MAS는 SFO 부문에 세금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일자리를 창출하고 국내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며 싱가포르 기업에 자본을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의 인센티브 제도는 싱가포르에서 관리되는 투자에서 파생된 세금 적격 SFO 소득에서 면제됩니다.
그 대가로 재속프란치스코회는 자산을 관리하고 이곳에서 직원을 고용하며 사업 비용을 지출하기로 약속합니다.
특히 세금 인센티브를 신청하는 SFO는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최소 2~3명의 투자 전문가를 고용하십시오.
재속프란치스코회의 자금 규모에 따라 20만 싱가포르 달러에서 100만 싱가포르 달러의 사업 지출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최소 S$1,000만 또는 AUM의 10% 중 더 낮은 금액을 싱가포르 주식, 채권, 펀드 또는 싱가포르 운영 회사에 투자하십시오.
2주 전 MAS 회장 Tharman Shanmugaratnam이 약술한 바와 같이 MAS는 SFO가 다음과 같이 장려하도록 세금 인센티브를 조정할 것입니다.
싱가포르와 지역에 이익이 되도록 자본을 보다 의도적으로 배치합니다 . 그리고
환경 및 사회적 원인에 대한 기여도를 높입니다.
5개 영역에서 개선할 것입니다.
첫째, 우리는 SFO가 넷 제로로의 지역 전환을 지원하는 것을 포함하여 혼합 금융 구조에 참여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세 가지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
하나, 적격투자의 범위를 싱가포르 금융기관이 실질적으로 관여한 혼합금융구조로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이러한 혼합금융구조에 투자된 양허자본을 더욱 인정하겠습니다. 양허자본은 다른 투자자에 비해 낮은 수익이나 높은 위험을 수용하는 자본이며 상업 자본을 가치는 있지만 덜 매력적인 녹색 및 전환 프로젝트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투자자들로부터 자본을 끌어모을 수 있는 능력이 우리가 양허자본을 장려하고 추가적인 인정을 주고 싶은 이유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투자된 양허 자본 1달러당 SFO가 투자 요건을 충족했는지 평가할 목적으로 최대 2달러의 투자에 해당하는 것으로 인식할 것입니다.
셋째, 우리는 재속프란치스코회가 이러한 혼합 재정 구조를 지원하기 위해 제공하는 보조금을 인정할 것입니다. 보조금은 소득이나 원금의 반환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매우 양보적인 특성을 감안할 때 혼합 금융 구조에 제공되는 보조금 1달러당 2달러로 인식할 것입니다.
둘째, 우리는 SFO가 기후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SFO가 투자 요건을 충족했는지 평가하기 위해 싱가포르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 어디에서나 기후 관련 투자를 인정할 것입니다.
기후변화는 국경을 초월한 전 세계적인 문제입니다. 저지대 섬나라인 싱가포르는 특히 기후 변화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울인 모든 노력을 인정해야 합니다.
셋째, 우리는 또한 SFO가 싱가포르 기업과 현지 주식 시장에 투자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우리는 두 가지를 향상시킬 것입니다.
첫째, 현재와 같은 사모펀드 투자뿐만 아니라 비상장 싱가포르 운영 회사(사모 신용 포함)에 대한 모든 투자를 인정하도록 세금 인센티브의 범위가 확대됩니다.
둘째, SFO의 투자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주로 싱가포르 상장 주식에 투자하는 적격 Exchange Traded Funds(ETF) 및 비상장 펀드에 투자한 금액의 두 배를 인정합니다.
넷째, 우리는 SFO가 싱가포르 생태계를 위한 일자리 창출과 가치 창출에 더 많이 기여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우리는 두 가지를 향상시킬 것입니다:
첫째, 이제 SFO 신청자가 현재 고용해야 하는 투자 전문가 중 적어도 한 명은 가족이 아닌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싱가포르의 전문가들이 이용할 수 있는 일자리 풀을 확장할 것입니다.
둘째, 모든 신규 SFO 신청자 는 해외 지출로 충족될 수 있었던 이전과 달리 이제 현지 지출 로만 사업 지출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 이를 통해 싱가포르에 기반을 둔 기업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우리는 재속프란치스코회가 싱가포르를 통해 국내외에서 자선 활동을 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우리는 두 가지를 향상시킬 것입니다.
첫째, 지역 기부를 장려하기 위해 정상적인 사업 지출과 함께 지역 자선 단체에 대한 기부를 인정할 것입니다.
둘째, 싱가포르 패밀리 오피스를 기반으로 해외 기부를 장려하기 위해 오늘 패밀리 오피스를 위한 PTIS(Planthropy Tax Incentive Scheme)를 시작합니다.
2023년 예산에서 발표되고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PTIS는 싱가포르의 적격 기부자가 적격 현지 중개자를 통해 해외 기부금에 대해 100% 세금 공제를 청구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1
PTIS의 도입으로 자선 기부가 패밀리 오피스의 정규적이고 전문적인 기능이 되기를 바랍니다.
MAS는 기후 위험으로부터 공식 외환 보유고를 어떻게 보호하고 있습니까?
오늘 연례 보고서와 함께 발표하는 2023 지속 가능성 보고서에 대해 몇 마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보고서는 지속 가능성이 MAS의 다양한 기능에 어떻게 통합되는지에 대한 좋은 설명을 제공합니다.
기후 위험으로부터 싱가포르의 OFR을 보호하는 중앙 은행으로서;
기후 탄력적 금융 부문을 보장하는 금융 규제 기관으로서;
활기차고 지속 가능한 금융 생태계를 개발하는 금융 부문의 발기인으로서; 그리고
자체 탄소 발자국을 줄이려는 조직으로서.
오늘 저는 MAS가 기후 위험으로부터 OFR을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많이 언급하지 않은 영역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그것은 아마도 내가 오늘 다룬 문제들 중에서 뉴스 가치가 가장 낮지만 미래에 가장 중요한 문제일 것입니다.
2021년에 MAS는 투자 포트폴리오의 기후 탄력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후 위험 관리 전략을 개발하고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전체 포트폴리오에 대해 기후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주식 포트폴리오에 대한 탄소 집약도 지표를 개발하여 작년에 회사채까지 확장했습니다.
그런 다음 FY2030까지 주식 포트폴리오의 탄소 집약도를 최대 50%까지 줄이기 위해 취할 포트폴리오 조치를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외부 펀드 매니저가 기후 관련 위험 문제에 포트폴리오 회사를 참여시킬 수 있도록 관리 원칙을 정의합니다.
기후 전환 위험의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기후 전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석탄 채굴 및 오일샌드 활동에서 수익의 10% 이상을 얻는 회사에 대한 투자는 제외됩니다.
당사의 기후 시나리오 분석, 기후 포트폴리오 조치 및 관리 노력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겠습니다.
네 가지 시나리오에 따라 기후 변화가 장기 투자 수익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최선의 시나리오는 지구 온난화가 섭씨 1.5도로 제한되는 파리에서 조정된 질서 있는 전환 입니다.
초기의 야심 찬 정책 조치는 저탄소 기술의 채택을 촉진하고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을 빠르게 감소시킵니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온도가 4도까지 올라가는 전환 실패 입니다.
배출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는 재앙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기후 변화에 직면해 있습니다.
첫 번째 중간 시나리오는 온도 상승을 2도 이내로 유지하는 지연된 무질서한 전환 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발생하는 극한 기상 현상의 놀라운 급증에 대응하여 파괴적인 정책 조치의 대가를 치릅니다.
두 번째 중간 시나리오는 2.6도에 가까운 온도 상승을 초래하는 너무 적고 너무 늦은 전환 입니다.
이상기후로 인한 충격이 반복되고, 이에 따라 반사적이고 돌발적이지만 결국 미흡한 정책이 이어집니다.
시나리오는 기껏해야 암시적이지만 자산 가격의 변동이 큰 변동으로부터 포트폴리오를 보호할 수 있는 투자 조치를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본 연구에서 탐색한 4가지 시나리오 중 실패한 전환은 20년 기간 동안 GDP 성장률과 금융 시장 수익률이 가장 낮았고 그 다음이 너무 적고 너무 늦은 전환 이었습니다 .
이 시나리오는 화석 기반 탄소 집약 제품 또는 생산 방법에 의존하는 회사에 대한 노출로 인한 위험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후 포트폴리오 조치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은 작게 시작하여 빠르게 배우고 새로운 데이터가 더 명확하게 제공됨에 따라 확장하는 것입니다.
우선 MAS는 우리 포트폴리오의 약 2%, 즉 80억 싱가포르 달러를 약간 넘는 금액을 기후 전환 프로그램에 할당했습니다.
우리는 탄소 집약적 부문 전체를 배제하기보다는 저탄소 전환에 보다 잘 부합하는 덜 탄소 집약적인 회사 쪽으로 주식 포트폴리오의 일부를 기울임으로써 이를 수행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포트폴리오의 탄소 집약도를 줄이는 동시에 더 낮은 탄소 집약도로 전환하는 회사를 계속 지원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이룹니다.
우리는 주식 포트폴리오를 기울이기 위해 사용한 기후 지수의 효과에 대한 확신을 얻음에 따라 기후 전환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입니다. 앞으로 우리는 다음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러한 기후 지수의 채점 방법론이 실제 회사 행동의 지표로 사용되는 방법;
회사의 행동이 기후 위험 감소 및 금융 시장 가격 책정으로 어떻게 변환되는지; 그리고
기존의 시가 총액 가중 지수 대신 기후 지수를 기준으로 성과를 측정할 때 액티브 운용사가 투자 프로세스를 보정하는 방법.
MAS는 ESG 고려 사항을 외부 펀드 매니저 선정을 위한 평가 프로세스에 통합했습니다.
목표는 주요 외부 펀드 매니저의 ESG 기준을 개선하고 보다 광범위한 자산 관리 업계의 기준을 높이는 것입니다.
MAS는 포트폴리오 회사가 ESG 공시를 개선하고 기후 전환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도록 장려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외부 펀드 매니저와 심도 있는 논의를 합니다.
우리는 외부 펀드 매니저들이 최근 몇 년간 스튜어드십 역량을 강화했다는 사실에 고무되어 있습니다.
일부 외부 펀드 매니저는 전담 스튜어드십 팀을 구성하여 의결권 행사 및 참여 노력을 주도했습니다.
지난 3년 동안 투표는 25%, 참여는 63% 증가했습니다.
MAS 투자 포트폴리오의 기후 탄력성을 강화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취한 이니셔티브는 우리를 합리적으로 좋은 위치에 놓았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해야 할 일이 훨씬 더 많습니다.
이상으로 제 발언을 마치고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1 자격을 갖춘 지역 중개인에는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MAS에서 지정한 싱가포르의 금융 기관이 설립한 자선 기관 및 비영리 기관 문화, 지역사회 및 청소년부의 보조금 지급 계획에 따라 선별된 보조금 지급자; MAS가 승인한 기타 선택된 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