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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질문/ 왜 천안급행은 금정역에서 정차하지 않을까요?
『천안급행』KORΛIL 5070호 추천 0 조회 1,019 06.11.05 19:22 댓글 2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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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6.11.05 19:50

    첫댓글 잊을만하면 올라오는 질문이네요... 금정역은 선로 구조상 급행 정차가 불가능합니다. 직접 천안 급행을 이용하거나, 아니면 금정역에 가보시면 아실 수 있을 겁니다.

  • 금정역 정차를 위해서 공사가 필요한데 과연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될지도 걱정될정도로 구조가 좀 모호합니다

  • 자꾸 이런 질문 올라오넹...;; 금정역가서 선로 상황 보십시옹.. ㅡㅡ;; 천/급 정차할라믄.. 일반전철선과 급행선(경부본선)간의 연결 선로가 있어야죠.. 그리고.. 게토밤즈님 말데루 금정역 구조가 안습입니다...;; 오늘 저 안산/오이도 출사가면서 금정역 봤지요...;;

  • 06.11.06 17:29

    금정역 구조를 보면 1ㅁ1ㅁ1 11 1ㅁ1 로 대충 되어있습니다. 가운대 11로 천안급행이 지나가는대.. 정차를 하려면.. 일반완행선으로 들어가야하는 불편이 있습니다 ..그래서 통과하는거죠.. 그리고 금정역은 천안.평택.수원과는 달리 서울과 가깝기때문에..4호선도있고.. 정차해도.. 천안에서 소요시간만 늘지..별로라고 생각합니다^^..

  • 06.11.06 17:23

    정차할 필요가 없는건 아니죠....4호선과 환승에다가 과천.사당.안산.시흥.산본과 연결되는데..... 환승이용객만 해도 20만명....보통이용객도 5만명...... 장난아니죠..다만 선로 구조가 안타까울뿐

  • 06.11.06 00:18

    이글에 비슷한 질의에 대해 철도공사 고객의 소리에 답변이 이미 올라와있습니다. 현 구조상 환승가능하게 개조를 하고 싶어도 어려움이 있고 금정역 양옆으로 도로가 나있어서 확장이 불가능합니다.

  • 06.11.06 00:37

    금정역의 선로 구조를 잘 생각해 보시면, 답은 쉽게 나옵니다.

  • 06.11.06 09:18

    구조가 그래요 -_-;

  • 06.11.06 11:58

    -_-;양 옆도로 덕분에 확장도 불가능하고 일반완행선으로 분기선을 놓게 되면 용량의 문제도 있고-_- 연착도 되고 여러모로 어렵죠-_-

  • 06.11.06 14:37

    고속분기기를 놓으면 해결책이 될 수 있으나 관리 등이 어렵습니다. 일반분기기를 놓자니 급행효과 떨어질 테구요...

  • 06.11.06 22:34

    경부2복선 담당자분이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경부급행을 금정역에 정차시키지 못한 것은 천추의 한이다' - 한국철도 100년사 中..

  • 06.11.06 22:45

    지금 급행운전은 잘못되어 있습니다. 상식적으로라면 완행열차가 대피역에서 급행을 대피하여야 하지만 현재 경부선 급행열차는 오히려 급행열차가 완행열차를 대피하는 방식으로 운행하고 있기 때문이죠.

  • 06.11.06 22:48

    급행열차가 안양역과 수원역에서 선로를 건너는 시간만 해도 합치면 2~3분은 할 것입니다. 차라리 안양역과 수원역에서 선로를 건너지 않고 계속 2선으로 달리면 운행 시간이 더 단축되겠지요. 그리고 그 단축된 시간동안 금정역에 정차하면 되구요.

  • 06.11.07 17:41

    지금의 수원 이북의 선로 상황으로 2선으로 급행 운전은 상당히 힘듭니다(거의 시간단축 불가능). 수원 이남과는 달리 대피선의 시설이 없으며 의왕역에서의 성대방면의 곡선구간(500R)이 2선에서는 80km/h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분기선 이용으로 건너는데 2분 걸리지는 않는 거 같습니다만

  • 06.11.06 22:50

    문제는 금정역인데. 위에서 말씀하신것과 같이 한쪽은 1섬2면, 한쪽은 2섬3면 형식입니다. 즉, 완행열차가 대피할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현재 4호선 열차가 정차하는 승강장으로 완행열차가 대피하고, 현재 1호선 열차가 정차하는 승강장으로 뒤에 따라오는 급행열차가 정차하면 되는 것이지요.

  • 06.11.11 23:20

    =_=;; 만약 그렇다고 치면은... 수원서부터 그냥 계속 2선을 따라 급행 운행을 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질텐데요... 그러면 현행 다이아로는 완전 무리죠 =_=;;; 완행들은 뭔수로 =_=;; 빠르게 도망다닌디유;;; 운행간격시간 벌리기(열차 감축운행ㅋㅋ)면 가능할지도 모르겠군요;;ㅋㅋ

  • 06.11.06 22:51

    다만 4호선의 열차운행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열차 운행이 많은 출퇴근시간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낮시간에 적용하면 괜찮겠지요.

  • 06.11.07 15:20

    금정역은 가산디지털단지역처럼 출입문이 전부좌측이죠..서울역에서출발하는천안급행은 NO정차입니다. 만약 우측열엇따간..꽥... 그리고 안양역에서 정차하는데 궂이 금정역에서 정차 필요는없따구보이는데요..^^

  • 작성자 06.11.11 08:43

    금정역 수요가 많고 하기에 적오봤네요^^; 그렇다고 4호선열차 선로를 시간내서 스틸 할 순 없는 사황이구;;

  • 06.11.11 12:00

    그나마 소프트웨어적인 100점 대안이라면 안양역 완급결합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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