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봐주세요
수상음악 감상문이요
헨 델
영국 작곡가. 독일 할레 출생. 어릴 때부터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9세 때 성 마리아교회 오르가니스트 F.W. 차호브 밑에서 작곡·연주의 기초를 배웠다. 1702년 아버지 희망에 따라 할레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며 캘빈파 교회 오르가니스트가 되었고, 그 무렵 G.P. 텔레만과 교유하였다. 1703년 함부르크의 겐제마르쿠트 오페라하우스에서 바이올린·쳄발로 연주자로 실제 경험을 쌓고, J. 마테존과 친교를 맺어 함께 뤼베크로 가서 D. 북스테후데의 오르간 연주를 들었다. 1705년 오페라 《알미라》를 작곡하여 성공하고, 1906년 오페라의 고향 이탈리아로 여행을 떠났다. 로마에 도착하자 곧 인기를 끌었으며, 1708년 《부활》 《때와 깨달음의 승리》 등을 상연했고, 1709년 말부터 베네치아에서 오페라 《아그리피나》를 27회나 상연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탈리아 시대에는 A. 코넬리 및 A. 스카를라티를 만나 큰 영향을 받았다. 1710년 A. 스테파니 후임으로 하노버궁정 악장이 되어 독일로 돌아갔으나 그 해 휴가를 얻어 런던으로 떠났으며, 1711년 퀸즈시어터에서 상연된 오페라 《리날도》가 대성공을 거두자 영국을 활동중심지로 삼게 되었다. 1753년 백내장으로 완전히 실명하였지만 계속 지휘와 오르간 연주를 하였고, 조수의 도움으로 작품 개정에 힘썼다. 1759년 4월 14일 런던에서 죽었고 웨스트민스터성당에 묻혔다. 그의 음악은 바로크적 협주양식에 바탕하여 다이내믹하고 간결, 명쾌한 표현으로 호소하는 것이 특징이며, 그 선율은 단음악의 방향을 지향하여 고전적 균형과 간결성을 갖추고 있다. 오페라 46곡, 오라토리오 32곡 등의 대규모 극음악 외에 작품 6의 합주 협주곡, 작품 4 및 7의 오르간 협주곡, 작품 2 및 5의 트리오 소나타, 작품 3의 오보에 협주곡 등 많은 작품을 남겼다. 종교곡으로는 《챈도스 앤섬》 11곡 외에 유트레히트 및 데팅겐의 전승을 축하하는 《테데움》 등이 있다.
1. 모든 식물들이 파릇파릇 돋아나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그러다 성숙해지는 계절이오고 모든 것들이 점점 힘이 없어져 보이게 된다. 그러다 다시 슬럼프를 이기고 점점 힘을 내가는 음악이다.
2. 너무 조용하고 차분해서 잠이 온다. 이런 것은 화난 사람이나 슬픈 사람에게 들려주는 게 알맞은 곡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음이 차분하게 깔리고 또한 마음을 진정시켜준다.
5. 밝은 분위기로 한층 업그레이드 시킨 것 같다. 어느 화창한 봄날에 나들이 하는 기분이 든다. 모든 사람들을 다 평안하게 만들고 평화를 가져다 줄 것 같은 음악이다. 이런 음악을 시위하는데 틀어준다면 바로 서로 다툼이 머질 것이다.
6. 승리에 찬 군대가 입장하는 음악인 것 같다. 나팔이 울리고 모두 즐거워하는 모습 그러다 음악이 잔잔해져서 엄숙해지는 것 같다. 마지막에 가서 다시 출정 나가는 것 같다.
8. 기분좋은날 듣는 노래 같다. 파티나 연회장에 가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들을 수 있는 노래 같다. 더 활기차게 놀고 더 환하게 웃는 노래로 기분이 참 기뻐진다.
9. 무슨 서커스단이 와서 신나게 공연하는 모습이 생각난다. 트럼펫소리가 마음을 두근두근 거리게 한다. 빠르고 경쾌하여 기쁘고 있다가 다시 느려지며 가느러진다. 그러다 다시 두근두근 거리기 시작한다.
11. 음악이 얕게 깔아지면서 신랑신부들의 결혼식의 모습이 생각난다. 시작하여 신랑신부의 긴장된 표정이 생각난다. 이러다 음악이 점점 성숙해 지다가 신랑신부의 기쁜 마음이 표현되는 음악같다.
13. 다람쥐가 쳇바퀴 굴리는 듯한 작은 움직임과 작은 병정들의 자그마한 발자국 소리가 생각난다. 그러다 힘들어서 조금 느려지고 휴식 후에 다시 활기차게 움직이다.
15. 사신들이 궁전에 입장하는 노래 같다. 왕의 반기는 표정이 머리를 스친다. 그러다 소식을 다 고해바치는 장면에서는 소리가 줄어들다가 그 후 다시 만찬을 여는 음악으로 바뀐다.
16. 서정적인 곡으로 호숫가에 앉자 한가로이 책을 보며 생각에 잠겨 있는 것 같다. 점점 깊은 생각에 빠져든다. 그러다 점점 잠이 든다.
17. 활기찬 곡으로 모든 동식물들이 일어나서 춤을 출 것 같다. 서로서로 짝을 찟는 시간이오고 조금조금 음악이 높아진다. 그러다 짝을 다 찾으며 힘차게 춤을 춘다.
18. 빠른 음악으로 음표들이 꿍꿍 뛰는 것 같다. 그러다 잠시 주춤주춤 느려지고 그러다 편히 자기 자리를 찾아가서 잠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