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 갑자기 빌빌거리면서 나가지않아
인근샾으로 입고하엿으나 DPF교환하라는
청천병력같은 진단을 받고 앞이 노래졌지만
정신차리고 검색신공을 발휘하여
DPF클리닝, 수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차수리닷컴을 발견하게되어 입고 된 차량입니다..
그런데 이건 차가 출력이 모자란게 아니라
꽉 막혀서 나가지도 않는것이엇습니다..
아~하 이래서 어부바차로 입고 했구나..ㅎㅎ
그럼 함 볼까요..
출력부족의 문제가 진짜 DPF인지
부하테스트를 통하여 분석할려고하는데
특이하게 공기량 값의 변화가 전혀 없습니다..
커먼레일엔진에서 공기량센서(AFS)는
연료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센서는 아니지만
EGR밸브 및 ACV밸브의 작동과 연계되어
배출가스를 줄이는데 큰 역활을 하는 센서인데
검출 된 공기량 대비 연료량을 분사한다면
배출가스제어를 확실하게 할 수 있기에
연료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 이랍니다..
결국 공기량 변화가없으면 출력은 나지 않는것이며
공기량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원인이
AFS, ACV밸브, EGR밸브, DPF, 인젝터, 터보차저..등
다양한 계통의 정밀한 점검이 필요하답니다..
참고로 DPF는 아닌것 같습니다...
만일 막힘으로 인한 출력부족이라면
DPF차압발생량이 억수로 많았을것입니다...
이럴때 획기적인 점검방법이 있는데
바로 AFS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점검 방법이랍니다..
공기량을 가상 전압값을 입력하여
공기량에 비례하여 연료량이 늘어난다면
엔진의 변화값을 가지고 분석을 하는것입니다..
시뮬레이션 데이타를 보면
공기량대비 연료량은 분명 2배이상 늘어났지만
출력은 그대로 입니다..
이 정도만 점검하면 원인 찾기는 휠쒼 수월하죠...ㅎㅎ
참고로 이때 마후라를 쳐다보면 더 좋답니다..^^
매연이 나오느지 안나오는지 확인하는거죠...
지금까지의 점검 결과
막혀서 교환해야한다는 DPF는
막혓는지는 정확하진 않지만
현재 출력불량..
아니 차가 나가기가 힘든 원인은
DPF막힘으로 인한 문제가 아니지만
모든 부분의 현상 제거 후 다시 점검 해 보아야 합니다..
우선 빌빌거리는 차를 원상복귀할려면
흡기 탈착 클리닝과 EGR밸브 교환을 해야합니다..
커먼레일엔진 최대의 적
흡기 슬러지 떡은 어쩔수없지만
그렇다고 관리하지않으면 애마가 결국 이렇게 화낸답니다..ㅎㅎ
층이 보일정도로 쌓인 흡기 슬러지...
그냥 붙어만 있을까요...
간혹 주행 중 슬러지가 엔진으로 들어가
갑자기 흰 연기와 동시에 RPM이 확 올라가고
아침 초기 시동 시 엔진으로 발려들어가
백연이 나온다든지하는 현상도 생긴답니다..
흡기내미폴드와 흡기포트에도
당연하게 슬러지 쌓일수밖에 없답니다..
약품으로 클리닝 된다는 말은 하지마세요...
탈착이 답입니다...
물론 약품으로 클리닝한다고
차량 상태는 좋아지겟지만 속은 그대로랍니다...ㅎㅎ
1차 약품 클리닝 후
2차 연마기를 이용하여 베이직 포팅 후
3차 흡기와류를 만드는 아이텍을 장착하여
슬러지 생성을 최대한 억제하면서 출력과 연비를
최소 5%이상 좋아지게 만들어드립니다..^^
흡기클리닝을 마친
흡기매니폴드의 형상입니다..
참 보기좋지예...^^*
보기 좋은만큼 애마는 억수로 좋아진답니다..
여기서 끝나는냐하면 섭섭하구요...
클리닝 한 흡기매니폴드를 조립한후
약품을 이용하여 약식클리닝을 하면서
연소실클리닝까지 해 드린답니다...^^
이렇게하니까 좋아할수밖에요...ㅎㅎ
EGR밸브가 고착 된 상태에서
배기가스를 계속 유입하니까 이런 문제가 나타나는것입니다..
유로4타입 차량에서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
특히 아침 시동시에요...
이렇게 EGR밸브가 고장이 나는 이유는
ECU에서 EGR밸브에 뭍어잇는
카본 덩어리를 털어내기위하여
시동 오프 시 크린 버닝 기능을 수행하면서
슬러지와 열에 의해 손상된 스프링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랍니다..
솔직히 스프링 상수가 너무 낮아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데 더 높게할수도 잇는데
그러려면 모터를 센놈으로 쓰야하니까
비용이 늘어나는것이죠...
더 솔직히 '이정도면 되'...했는데
사실 이 정도가지고는 안된거죠...
그래서 유로5시스템부터는
무식한 EGR밸브가 탄생이 되엇지만요...
그러나 또다른 변수가 생겻답니다...ㅎㅎ
아마도 세상은 일장일단이 분명 잇는것 같습니다..
흡기클리닝, EGR밸브 교환 후
부하테스트하니까 차가 날라갈것처럼 힘이 넘치는군요...
200만원짜리 DPF바꾸지않고
정비를 햐엿으니 이게바로 착한정비 맞죠..^^*...
참고로 유로4 시스템에서는
EGR밸브 교환 후 학습값 리셋기능이 없는데
에어플로센서 학습값 기능으로 들어가 해 주시면되는데
만일 해주지않으면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니까
꼭 해주시는것이 좋답니다..
EGR밸브와 에어플로센서는 절친이거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