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卜筮講座 복서강좌
목차 내용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복서강좌 卜筮講座
第一章 周易預測學概論 주역예측학 第二章 周易納甲資訊 제2장 납갑 기본이론 第一節 起卦法 第二節 干支 第三節裝卦; 裝卦名.裝世應.裝納甲.裝五行. 裝六親.安卦身.記日月.裝六獸.裝變爻. 第四節 六十四卦納甲全息圖 | 第三章 納甲資訊預測基本理論方法 제3장기본이론 第一節 用神 第二節 原神, 忌神,仇神 第三節 進神,退神 第四節 飛神,伏神 第四章 五行生克 제4장오행생극 第一節 爻之生克 第二節 爻之合沖 第三節 三合成局 第四節 爻之三刑 第五節 重要概念解釋 |
第五章 四時生旺 제5장 사시생왕 第一節 四時旺相 第二節 生旺墓絕 第三節 論入墓 第四節 月破 第五節 旬空 第六節 遊魂卦和歸魂卦 유혼괘와 귀혼괘 第六章 周易納甲資訊預測要論 | 第七章 應期預測 第一節 應期遠近定法 第二節月建之應期 第三節日建之應期 第四節 沖, 合之應期 第五節 伏神之應期 第六節 定應期要訣 第八章 天時研究 第一節 天氣 第二節 地震預測研究 第九章 終身運氣研究 第一節 以生時之卦定終身 第二節 預測終生運氣 |
ㅡㅡㅡㅡㅡㅡ육효 기본 이론은 전반적 음양오행의 기본과 대부분 같습니다.
第五章 四時生旺 제5장 사시생왕
第一節 四時旺相 제1절 사시왕상
五行金水木火土在四季十二月中呈旺相休囚的週期性變化。
5행 금목수화토는 사계 12월중에 있고, 왕상휴수사의 주기성 변화를 한다.
具體如下:구체적인 것은 다음같다
正月寅為月建,寅木旺、卯木次旺。정월 인은 월건이 되고, 인이 목왕, 묘목은 다음 왕이다.
二月卯為月建,卯木旺、寅木次旺。2월은 묘가 월건이 되고, 묘가 목왕, 인목은 다음 왕이다
正二月木旺,火相、金、水、土休囚。정 2월 목왕, 화상이며, 금,수,토는 휴수이다.
三月辰為月建,辰土旺、醜未土次旺,金相、木衰但有餘氣,水火休囚。
3월은 진이 월건이 되고, 진토왕,축미토는 다음 왕이며, 금이 상,목쇠이지만 여기가 있고, 수화는 휴수이다.
四月巳為月建,巳火旺,午火次旺。
五月午為月建,午火旺,巳火次旺。
四五月火旺,土相、金、水、木休囚。
六月未為月建,未土旺、辰戌土次之。金相、火衰但有餘氣,水木休囚。
七月申為月建,申金旺,酉金次旺。
八月酉為月建,酉金旺、申金次旺。
七八月金旺,水相、木、火、土休囚。
九月戌為月建,戌土旺、醜未土次旺。金為相、火水木休囚。
十月亥為月建,亥水旺、子水次旺。
十一月子為月建,子水旺、亥水次旺。
十月十一月水旺,木相、火金土休囚。
十二月醜為月建,醜土旺、辰戌土次旺,金相、水衰但有餘氣,木火休囚。
用神等在旺相時,謂之有氣、有力、有根、為強,
在休囚時,謂之無氣、無力。無力為衰。
忌神臨月建、日辰、長生帝旺者,而用神休囚無救者,諸測皆凶。
生扶忌神者,為助惡行兇;克制原神,為攔路搶劫。
忌神受克有制,無凶。
용신등은 왕상일때, 이것이 유기,유력,유근이면 강이 되고,
휴수가 있을때는, 이것이 무기,무력이다. 무력은 쇠가 된다.
기신이 월건,일진에 임하고, 장생 제왕인것,그리고 용신 휴수가 무구인것은, 모든 예측에서 모두 흉이다.
기신을 생부하는 것은, 악을 돕고 흉을 행하게 된다 ; 원신을 극제하는 것은, 관로 창겁이 된다.
기신이 극을 받아 제재가 있으면, 흉이 없다.
第二節 生旺墓絕 제2절 생왕묘절
金長生在巳,旺在酉,墓在醜,絕在寅。금 장생은 사에 있고, 왕은 유에, 묘는 축에, 절은 인에 있다.
木長生在亥,旺在卯,墓在未,絕在申。
火長生在寅,旺在午,墓在戌,絕在亥。
水土長生在申,旺在子,墓在辰,絕在巳。수토 장생은 신에 있고,왕은 자에,묘는 진에,절은 사에 있다.
若用神爻屬木,臨亥月或亥日,為用神生在亥,也為臨月建日辰,為用神遇長生。
若臨卯月或卯日,即為用神帝旺在卯。
若臨未月或未日,為用神入墓。
臨申月,或申日,即為用神絕于申。餘仿此。
又用神爻屬木,動出亥水爻,為用神遇長生;
動出未土爻,為用神入墓;
動出申金爻,為用神遇絕地。餘仿此。
金雖長生在巳,必須是金爻旺相,或日、月動爻生扶。
金爻遇巳日,或卦中動出巳火爻或是金爻動而化出巳,皆謂之遇長生。
若金爻休囚無氣,再遇巳午火者,則論克而不論生。
金雖墓於醜土,若得未土沖醜土,或卦中土多生金,論生不論克。
土爻絕於巳,必須休囚無氣則為絕。
若得土爻旺相,或日、月動多生扶,再遇巳火者,論生不論絕。
巳火長生寅,日、月、動爻及變出之爻又逢申字,謂三刑,論刑不論生。
例:午月己卯日測妻病。得《震》之《豐》卦:
震為雷 雷火豐
妻財戌土 世 妻財戌土
官鬼申金 官鬼申金 世
子孫午火 子孫午火
妻財辰土應 父母亥水
兄弟寅木 妻財醜土 應
父母子水 兄弟卯木
辰土財爻為用神,近病逢沖則愈。진토재효가 용신이고, 근병이 충을 만나 낫는다.
子日必愈,果如此。因土旺在子。자일은 필히 낫는것은.토왕이 자에있기 때문이다.
關於土的長生,有說土長生在寅者,有說長生在申者,長期無定論。
根據實踐,干支土長生在寅,卦爻之土長生在申,則應驗準確。
前述有關四時旺相、生旺墓絕的原則,在預測實踐中是經常要用到的,
初學者宜熟記下述“長生掌訣”,其間由“長生”發展到“養”之前後次序切勿錯亂。
위에서 언급 한 사시왕상 유관은 생왕묘절의 원칙으로, 예측실전에서는 항상 긴요히 사용되며,
초보자는 마땅히 "장생당결"을 숙달하고, 그 사이에 "장생"이 발전하여 "양" 전후의 순서를 혼동해서는 안된다
訣為:
“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墓、絕、胎、養,可為年、月、日或時,以定用神衰或旺。”
그 비결은 "장생, 목욕, 관(대), 림(관),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은 년, 월, 일,시가 될 수 있고,용신으로 쇠왕입니다."
上述旺衰關係,可配十二支。
木長生在亥,故長生配在亥位,沐浴配在子位,以順行推之。
如木為用神,臨寅卯月日,為臨官、帝旺之地,臨午位為死,臨未位入墓。餘仿此。
第三節 論入墓 제3절 논 입묘
水土墓在辰,木墓在未,火墓在戌,金墓在醜。
故辰戌醜未之土為五行之墓,也是宇宙間萬物之墓,
人身雖小,暗合天地,死後而要入墳墓之地。
墓多為凶地,故有墓為墳墓、為牢房、為醫院、為洞穴等之。
수토 묘는 진에 있고, 목묘는 미에 있으며, 화묘는 술에 있고, 금 묘는 축에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술축미의 토는 5행의 묘이며, 또한 우주의 만물의 묘이기도 하며,
인체는 작지만 하늘과 땅과 비밀리에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죽은 후에는 무덤에 들어갈 것입니다.
대부분의 묘는 흉지가 되므로 유묘는 무덤이 되고, 감방이 되며, 병원이 되고, 동굴 등이 됩니다.
卦有墓,爻也有墓。
最怕世爻用神隨鬼入日墓,入動墓,動而化墓。
隨鬼入墓,為鬼爻持世而入墓。
如測疾病凶危之事,出現隨鬼入墓,為鬼爻持世而入墓。
如測疾病凶危之事,出現隨鬼入墓便知吉凶禍患。
괘에 묘가 있으며, 효에도 묘가 있습니다.
가장 두려운 것은 세효용신이 수귀가 입일묘, 입동묘에 들어가는 것이며,동이면 화묘이다.
수귀입묘는, 귀효지세이며 입묘가 된다.
질병 예측이 흉한 위험의 일이면, 출현한 수(따라서)귀는 입묘이고, 괘효지세이며 입묘가 된다.
질병 예측이 흉한 위험의 일이면, 출현한 수귀는 압묘하며, 길흉화환을 알게 된다.
若是世爻用神休囚無氣,被克而入墓,必見凶危。
若世爻用神旺相,更有生扶,即為有救。
世爻用神旺相者,墓爻值空破,須等墓爻填實之年、月、日而凶。
世爻用神休囚,則在世爻用神填實之日月而應吉。
만일 세효 용신이 휴수 무기이면, 극을 당하며 입묘하고, 반드시 흉한 위험을 본다.
만일 세효 용신이 왕상이면,다시 생부가 있고, 즉 구함이 있게 된다.
세효 용신 왕상은, 묘효값이 공파이며, 반드시 묘효 진실한 년,월, 일이며 흉이다.
세효 용신이 휴수이면, 세효용신에서 진실한 일월이며 응 길조가 된다.
破墓,為日、月、動爻衝破,猶如魚遇破網而易出。
求財謀事者,世旺遇墓,必待沖墓之日月而成。
測婚姻者,世旺得地,又財爻有氣而生世、合世,待衝開墓庫之日月而成婚。
파묘는,일,월이 되어 동효가 충파이며, 여전히 마치 물고기가 깨진 그물을 만나 쉽게 뚫고 나옵니다.
구재하는 일은, 세왕이 묘를 만날 때 반드시 충을 기다려 묘의 일 월이면 이룬다.
결혼 예측은 세왕이 득지하고 또 재효가 기가 있으며 세를 생하고, 세를 합하며, 충을 기다려 묘고가 열리는 일월이면 성혼된다.
古有:
“行人,用神化墓或入動墓者,用神旺相必歸。”此論非也。
在實際預測中,
碰到世用處旺地而入墓,有一年多未歸的,有幾年未還的,是死是活,亦無音訊。
옛 속담에 "행인은, 용신 화 묘이거나 입동 묘이면,용신 왕상은 반드시 귀이다.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 예측에서,
세계의 번영을 만났을 때 무덤에 들어간 사람들, 1 년 이상 돌아 오지 않은 사람들, 그리고 몇 년 동안 갚지 않은 사람들, 그들이 죽었거나 살았는지, 그리고 소식이 없습니다.
求名求官者,世旺相,衝開墓庫之年月而成名成官。
測出行者,世爻旺相,沖墓之日月稱心,若世遇休囚空破,多為去而不返。
구명 구관은, 세 왕상이며,충개 묘고의 년 월이면 명성 관을 이룬다.
출행 예측은, 세효 왕상하고, 충 묘 일월을 칭해 마음인데, 만일 세가 휴수공파를 만나면, 많게 가며 돌아 오지 않습니다.
問病者,世爻旺相,沖墓日月而病癒;
若世休囚空破,沖墓之日月而病危。
近病逢空不妨,出空而好。
測官鬼牢役者,世爻旺相可出。
世休囚空破,必加鎖難以離身。
병을 묻는것은,세효 왕상하고, 충 묘일이면 질병에서 회복된다.
만일 세가 휴수 공파이면, 충 묘의 일월이면 병이 위험하다.
가까운 질병이 공을 만나면 막지 못하고, 출공이면 좋고,
관귀 옥살이 예측은, 세효 왕상이면 나온다.
세가 휴수 공파이면, 반드시 쇠사슬이 더해져 몸을 떠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總之,凡測一切,
如果世爻用神旺,衝開墓庫之年、月、日則吉星高照;
若用神,世爻休囚無氣、空破,遇衝開墓庫之年、月、日不免遭殃。
요컨대, 모든 것을 예측은,
세효 용신이 왕이면, 충개 묘고의 년,월,일이면 길조가 높고 밝다.
만약 용신,세효가 휴수 무기이고, 공파이면, 충개 묘고를 만나는 년,월,일을 면하지 못하고, 재앙을 만난다.
例:子月辛未日測子病,得《漸》之《中孚》卦:
風山漸 風澤中孚
官鬼卯木 應 官鬼卯木
父母巳火 父母巳火
兄弟未土 兄弟未土 世
子孫申金○世 兄弟醜土
父母午火 官鬼卯木
兄弟辰土 父母巳火 應
申金用神旺地,化出醜土墓庫,為之化墓。
幸得日建未土衝開墓庫,
又得辰土動來生用,今日未時必愈。果應之。
신금 용신이 왕지이며, 화출한 축토는 묘고가 되어 화묘로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일건 미토를 얻어 충개한 묘고이고,
또 진토가 동해 용을 생하고, 금일 미시에 반드시 낫는다. 응 결과이다.
例:午月戊辰日,一老婦測夫運,得《鼎》之《未濟》卦:
火風鼎 火水未濟
兄弟巳火 兄弟巳火 應
子孫未土 應 子孫未土
妻財酉金 妻財酉金
妻財酉金○ 兄弟午火 世
官鬼亥水 世 子孫辰土
子孫醜土 父母寅木
官鬼亥水為用神,因得火生土,土生金,金生水,相繼而生,實為財多官旺而不小。
但今酉金財爻處死地,又化兄弟午火回頭之克,官爻亥水無生,又臨日墓化墓,隨鬼人墓,必有牢役之苦。
此老婦說:丈夫官確實不小,今年三月被捕入獄,問吉凶如何?
夫星休囚無氣,又臨是墓,因告知:“實屬罪大,要重判。”
後果因仗勢欺民、橫行霸道、貪財害命,判死緩二年。
관귀 해수가 용신이고,이유는 화생토,토생금,금생수로, 차례로 생하지만 재다 관왕이 되며 전지 않기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유금 재효가 사지에 있고, 동생을 정오의 불로 만들 것이고 관리는 생명이 없어 햇볕에 묻히고 유령과 사람의 무덤에 갇히게 될 것입니다.
이 늙은 여자는 말했다 : 남편은 참으로 작지 않으며, 그는 올해 3 월에 체포되어 투옥되었다.
푸싱 (Fu Xing)은 투옥되어 숨이 막혔고, 그는 "그것은 큰 범죄이며, 무거운 형을 선고 받게 될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기 때문에 무덤에있었습니다. "그 결과 왕따, 폭정, 돈에 대한 탐욕, 사람들을 죽이는 이유로 사형 선고가 2 년 동안 중단되었습니다.
第四節 月破 제4절 월파
正月申破,二月酉破,三月戌破,정월 신파,2월 유파, 3월 술파이며,
四月亥破,五月子破,六月醜破, 4월 해파, 5월 자파, 6월 축파이고,
七月寅破,八月卯破,九月辰破,
十月巳破,十一月午破,十二月未破。
從某種意義上來說,用爻臨月破雖為不吉,但亦要具體分析、具體對待。
如:
今日之破,填實之日不為破、逢合之日不為破;目下雖破,出月不破。
但是爻靜而不動,
又無日辰、動爻生助,
又值旬空、休囚無氣,
反遭月建、日辰、動爻克害者,此為“真破”,終而無用也。
어떤 의미에서, 용효가 월파에 임하지만 불길이 되지만, 또한 구체적으로 분석되고 다루어 져야합니다.
예를 들면 :
오늘의 파는, 진실의 날이 아니면 파가 되고, 합의 일을 만나지 않으면 파가 된다 ; 지금은 파이지만 출월은 파가 아니다.
그러나 효가 정이며 부동하고,
또 일진이 없으며, 동효가 생조하고,
또 값이 순공이며, 휴수 무기이고,
반대로 월건, 일진을 만나고, 동효가 해를 극하면, 이는 "진파"가 되며,결국은 쓸모가 없습니다.
第五節 旬空 제5절 순공
旬空。也稱空或空亡。
用天干地支配合記日,六十天為一周,迴圈不已。
令天干計算從甲至癸十天為一旬,
六十天內共有六旬,由於天干數是十、地支數為十二,
每一旬必有兩個地支輪空,
這兩個輪空的地支即為旬空。
순공이다. 또한 공이거나 공망이다.
천간 지지 배합을 사용하여 날을 기록하며, 60 일은 일주이며,주기는 끝이 없습니다.
지금 천간 갑에서 계까지 10 일로 계산하여 1순이되고,
60 일 안에 공히 6순이 있는데, 천간의 수는 10 개이고, 지지 수는 12 개이며,
각 1순이 반드시 2개 지지가 비어 있으며,
이 두개 윤공의 지지 즉 순공이 된다.
다음 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如下表: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甲子旬戌亥空
子醜寅卯辰巳午未申酉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甲戌旬申酉空
戌亥子丑寅卯辰巳午未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甲申旬午未空
申酉戌亥子丑寅卯辰巳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甲午旬辰巳空
午未申酉戌亥子丑寅卯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甲辰旬寅卯空
辰巳午未申酉戌亥子醜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甲寅旬子醜空
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空有到底空及待時是用空兩種。공에는 저공과 시를 기다리는 용공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到底空有以下幾種:저공에는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爻遇空爻,又被月建斷沖;효가 공효를 만나며, 또 월건을 파하여 충으로 판단한다.
爻空安靜不動;효공이 안정적으로 부동한다.
伏神空又被克;복신이 공이거나 파극이다
真空訣曰:진공 비결 왈 ;
春土夏金秋日木,三冬逢火是真空。
辰戌醜未月,以水為真空。
봄 지구, 여름 금, 가을 나무, 3동(해자축월)이 화를 만나면 진공이다.
진술축미 월에서 수가 진공이 된다.
除上述到底空外,爻遇空,都可能有用,不可以空斷。
凡所求所得之事,遇空難求,
凡將避、將舍之事,遇空則吉。
위에서 언급 한 저공 외에도 효가 공을 만났을 때 모두 유용 할 수 있으며 공으로 판단 할 수 없습니다.
보통 추구하고 얻는 일은, 공을 만나면 구하기가 어렵고,
보통 피하고 포기 하는것은, 공을 만나면 길조입니다.
第六節 遊魂卦和歸魂卦 제6절 유혼괘와 귀혼괘
* 앞서 설명이 있는 64괘 오행소속/ 수괘 8궁표를 보세요.그중 7. 8번의 괘가 유혼 귀혼괘입니다.
遊魂者,往也,歸魂者,回也。
八卦有遊魂歸魂之論,源出於八宮卦變。
유혼은, 가는 것이며, 귀혼은 돌아오는 것이다.
팔괘는 유혼 귀혼의 괘가 있으며,근원은 8궁괘변에서나온다.
如乾宮第六卦為《剝》,也就是《觀》的第五爻變,為《剝》卦,世爻居五,而第六變,不向上變而向下,即《剝》的第四爻變離而為《晉》卦,此向下變者為“遊”,故為遊魂卦。
第七變,即將《晉》卦的內三爻由全陰變回全陽,故為歸魂。
游魂卦為八宮的第七卦:유혼괘는 8궁의 제7괘가 된다.
《火地晉》、《雷山小過》、《天水訟》、《澤風大過》、《山雷頤》、《地火明夷》、《風山漸》、《水天需》。
歸魂卦為八宮第八卦: 귀혼괘는 8궁의 제8괘가 된다.
《火天大有》、《雷澤歸妹》、《天火同人》、《澤雷隨》、《山風蠱》、《地水師》、《風山漸》、《水地比》。
遊魂、歸魂卦,古代論述不多,測之為少見。
휴혼, 귀혼괘는, 고대 논술에는 많이 없고, 예측에서 조금 보인다.
《增刪卜易》有:증산 복역에 있는데,
“遊魂行千里,我行此事欲久者,
遊魂而不能久,心無定向,遷改不常。
歸魂不出疆,論事拘泥不行,與遊魂卦相反而斷可也。
若逢遊魂卦者占身命生平,無安家樂業之處,
占行人游變他鄉,
占出行行止不定,
占家宅遷涉不常,
占墳墓者不安。”
"유혼행 천리는,나는 오랫동안 이것을하고 싶다,
유혼이면 길어질 수는 없으며, 마음은 방향이없고, 변화는 빈번하지 않다
.귀혼은 국경을 벗어나지 않으며, 방황하는 영혼의 반대 인 엄격한 방식으로 사물을 논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일 유혼괘를 만나면 점은 신명 생평이며,무 안가 낙업의 곳이고,
점 행인은 여행이 변한 타향이며,
점 출행은 행지가 부정하고,
점 가택은 이동단계가 불항상이며,
점 분묘는 불안하다."
野鶴對遊魂、歸魂卦解釋
“須以用神為主,然後以此參之若舍用者執此而斷者,謬也。”
此論十分正確。
유혼에 대한 야학노인은 귀혼괘 해석에서,
"용신에서 수요가 주가 되며, 그런후에 참여로써 만일 사용을 포기하면 집착이며 판단하는 것은, 잘못이다"
이 논은 충분히 정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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