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날짜 : 2022년 1월 2일 일요일
2. 코스 : 영인산수목원주차장-상투봉-닫자봉-신선봉-깃대봉-연화봉-영인산수목원주차장 원점회귀(약 6.8 km, 3시간 31-식사시간제외, 가족산행이라 천천히)
3. 날씨 : 맑음
4. 누구와 : 가족과 함께
5. 누적고도 : 586 m
6. 기타 : 영인면 아산리 일원에 위치하고 있는 영인산은 높지는 않지만 매우 가파르고 영험한 산으로 정상에는 우물이 있어서 큰 가뭄이 있을 시 기우제를 지내던 산이다. 예로부터 산이 영험하다 하여 영인산이라 부르고 있다. 산 정상에는 남북으로 펼쳐진 백제 초기의 석성으로 추정되는 영인산성이 있는데 이는 역사적으로 전략적 요충지로 사용하였으리라 본다. 또한, 영인산 정상에는 2마리의 학의 형상을 띤 듯한 두 개의 탑이 우뚝 서 있는데 이것이 "민족의 시련과 영광의 탑" 이다. 이 탑은 민족의 역사 및 문화적 가치 재조명과 아산만 일대의 국제 무역항 건설, 공업단지 조성, 아산온천 개발에 따른 배후 휴식공간을 마련해 세워진 탑으로 높이는 30m이며 둘레가 26m이다. 산 정상에 서면 서해바다, 삽교천, 아산만 방조제와 아산시가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그리고 국민 휴식공간으로 시에서 조성한 영인산자연휴양림이 있어 볼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하다.(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 네이버지도 아산 영인산 등산 GPS 트랙
▲ 구글어스 아산 영인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
▲ 영인산수목원 주차장에 주차 후 가야할 방향을 바라본다. 이곳에서 왼쪽 산을 타고 넘어가는 길이 있는데, 오늘은 가족산행이라 임도따라서 올라갑니다.
▲ 올라가면서 영인사수목원 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 깨긋한 화장실도 있습니다.
▲ 수목원주차장에 있는 이정표 입니다. 야외무대주차장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산은 낮지만, 5개의 봉우리를 넘어가는 산행이기 때문에 시간은 조금 소요됩니다.
▲ 잠시 올라서면 수목원표시석이 앞에 보이고, 좌측으로 올라갔다가,오른쪽으로 내려왔습니다.
▲ 상투봉 방향으로 먼저 갑니다.
▲ 위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 입니다. 상투봉 방향으로 갑니다.
▲ 주차장 출발 약 9분 후 영인산자연휴양림 잔듸광장 입니다.
▲ 영인산수목원 잔듸광장
▲ 상투봉 방향으로 갑니다.
▲ 등산로 오른쪽으로 왼쪽 닫지봉과 가운데 신선봉 정상이 살짝 보입니다.
▲ 상투봉이 삼각봉처럼 보입니다.
▲ 삼각봉 올라가면서 잔듸광장을 뒤돌아 봅니다.
▲ 앞쪽에 보이는 암릉이 닫지봉, 뒤쪽 능선의 가장 높은 봉우리가 영인산 정상인 신선봉입니다.
▲ 주차장 출발 약 25분 후, 상투봉 정상입니다.
▲ 상투봉 정상이 조망이 좋습니다.
▲ 상투봉 정상에 있는 안내도
▲ 상투봉 정상에 있는 안내도
▲ 상투봉 정상에 있는 이정표(이곳에서 영인산 정상인 신선봉까지 2.7 km, 1시간 56분 소요되었고, 닫자봉 1.1 km, 43분 소요되었습니다.)
▲ 상투봉에서 닫자봉 가려면 고도를 약 100 m 내려갔다가 다시 올라가야 합니다.
▲ 앞에 보이는 봉우리가 닫자봉 정상입니다.
▲ 상투봉에서 약 20분 후, 목교를 지나가고 이곳에서 상투봉까지 약 90 m 고도를 올라가야 합니다.
▲ 상투봉에서 0.7 km 내려왔고, 0.4 km 올라갑니다.
▲ 산은 낮지만, 너덜도 있습니다.
▲ 올라가면서 상투봉 정상을 뒤돌아 봅니다.
▲ 암릉구간도 올라가고
▲ 상투봉 출발 약 43분 후, 닫자봉 정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