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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베트남 디저트 프랜차이즈 II : 아이스크림 VS 빙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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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8-24 | 국가 | 베트남 | 작성자 | 양미영(호치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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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디저트 프랜차이즈 II: 아이스크림 VS 빙수 - 베트남 아이스크림, 저렴한 서민제품에서 프리미엄으로 확대 - - 한국 빙수 현지 시장개척단계, 긍정적인 소비자 반응 -
□ 아이스크림과 빙수, 베트남 현지 시장 현황
○ 베트남은 무더운 동남아의 기후적인 요인과 젊은 소비자층이 인구의 50%에 달하기 때문에 아이스크림과 빙수인 차가운 아이스 디저트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더불어 베트남 중산층 및 고소득층 확대는 외국제품, 프리미엄 제품의 소비 수요에 지속적인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봄.
○ 베트남에 아이스크림은 프랑스의 식민지였던 20세기 초반에 등장함. 베트남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 중 하나로 2014년까지 연평균 17%씩 증가했음. - 유로모니터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4년 아이스크림 시장은 996억5000만 달러로 현재 베트남의 일인당 아이스크림 소비량은 연간 0.5ℓ임. (최대 아이스크림 소비국 미국 17ℓ, 독일 6ℓ)
○ 한국 교민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시작된 빙수는 2014년부터 현지 사람들에게 전파됨. 한류에 힘입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디저트 시장에 크게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 그 이유는 첫 번째, 베트남에 현지인들이 즐겨먹는 Si ro da bao(shvaed ice syrup)라는 비슷한 현지 디저트가 있음. 두 번째, 한류로 인해 한국 음식에 관심도가 높아 현지 대중매체 또한 한국 디저트인 빙수를 취급하는 케이터링 업체 관련 정보가 늘어나고 있음. 세 번째, 빙수의 주재료로 열대과일을 사용해 현지인이 더욱 한국 디저트에 익숙해지기 때문임.
○ 베트남 디저트 프랜차이즈는 아이스크림이 단연 우세지만, 한국식 디저트인 빙수는 새로운 트렌드로서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음. - 현재 베트남에는 빙수는 한국 빙수와 비슷한 다른 나라의 빙과류 디저트 프랜차이즈 역시 증가하고 있음. (일본의 Kakigoori,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Ice Kachang, 필리핀의 Halo Halo, 인도네시아의 Cendol가 있음)
□ 베트남 아이스크림 도매시장은 저렴한 가격의 현지 기업이, 프랜차이즈는 외투기업이 주도
○ 포장된 아이스크림 제품(Pre-packed ice cream products)은 베트남 전통 유통망과 현대 유통점을 통해 유통되며 Kinh Do, Trang Tien, Vinamilk 등 현지 기업이 주도함. - 현지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으로 하겐다즈, 베스킨라빈스, 스웬센 데일리퀸, 뉴질랜드 내추럴, 웰스, F&B, 빙그레, 롯데, 해태, 세이카, 메이지, 글리스, 모리나가 등 미국, 호주, 프랑스, 태국, 한국, 일본의 유명 브랜드보다 시장점유율이 높음.
2009~2014년 pre-packed ice cream 시장규모 및 성장률 주1: + Impulse ice cream: Single-served ice cream purchased for immediate consumption; Take-home ice cream: Ice cream purchased for consumption at home + 주2: US$/VND exchange rate: 2013년 US$1=VND20,940 / 2014년 US$1=VND21,188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Ice Cream in Vietnam, April 2015
2014~2019년 pre-packed ice cream 예상 시장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Ice Cream in Vietnam, April 2015
□ 외국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아이스크림 가게는 외국 프랜차이즈의 프리미엄 제품이 우세적임. 유명 외국 브랜드인 하겐다즈, 콜드스톤, 버드, 베스킨라빈스 등이 발빠르게 입지를 다지고 있음. - 아이스크림 가게 및 디저트 가게, 레스토랑에서 제공되는 아이스크림의 주요 소비자는 개인소득이 있는 소비자들로 단순히 아이스크림을 먹기보단 모임이나 수다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모던한 외국브랜드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보임.
자료원: KOTRA 호찌민 무역관 정리
□ 현지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시장 현황
○ 베트남 모든 도시에 현지 아이스크림 브랜드들이 다수 있지만,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체인점 및 프랜차이즈를 통한 매장 확장을 하지 못하고 있음. 그 이유는 저소득층과 중산층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브랜드이기 때문임.
○ 파니, 스노위, 몬테로사, Hapro Bon Mua (Four Seasons) 및 Thuy Ta 등 중산층과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유명 현지 브랜드의 경우, 이미 체인점 및 프랜차이즈 방식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장하고 있음. - 그 중 파니, 스노위, 몬테로사는 아이스크림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브랜드이며, Hapro Bon Mua, Thuy Ta는 아이스크림을 포함, 식사, 음료, 패스트푸드 등 여러 품목을 취급하는 브랜드임.
○ 외국 브랜드와 비교해 보았을 때, 현지 브랜드의 경우 마케팅 및 프로모션 활동이 다소 부족한 편임. - 중상급 시장(middle and high-end segments)에 진입한 현지 브랜드는 자사 홈페이지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유함. 하지만 신제품 출시나 프로모션 활동이 활발하지 않아 대중매체를 통한 고객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함.
자료원: KOTRA 호찌민 무역관 정리
□ 베트남 빙수 프랜차이즈 현황
○ 베트남에서 빙수는 크게 레스토랑과 디저트 가게에서 판매됨. 디저트 가게의 경우 커피전문점, 베이커리, 디저트 전문점을 포함함. - 지금은 현지 및 외국법인 모두 베트남 빙수시장에 진입이 가능하지만 2015년 전에는 베트남 케이터링 서비스의 외국인 직접 투자가 불가했음. 이런 이유로 한국인이 운영하고 있지만 케이터링 업체를 포함, 빙수를 취급하는 대부분의 작은 가게들은 법적으로 베트남 기업으로 등록돼 있는 경우가 많음.
○ 베트남 빙수시장에 진출한 외국 프랜차이즈 기업이 많지 않음. 지금까지는 카페베네와 할리스 커피, 2개의 한국 커피 프랜차이즈 기업만이 진출해 있음. - 현재 호찌민과 하노이 두 곳에 빙수 판매 매장이 집중돼 있으며, 특히 한국인을 대상으로 하거나 한국인이 운영하는 가게들은 대부분 한인타운에 위치하고 있음.
베트남 내 주요 빙수 판매업체
자료원: KOTRA 호찌민 무역관 정리
□ 시사점
○ 한류 열풍으로 베트남 젊은 층들의 호응이 좋아 한국 제품들이 베트남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게 된 것은 사실이지만, 베트남인들 사이에서 한국 디저트 브랜드의 인지도는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 - 예를 들어 베트남 사람들이 스타벅스는 잘 알고 있지만 카페베네나 할리스는 잘 알지 못하며 가게 방문 소비자들 숫자 또한 스타벅스가 월등함.
○ 한국 디저트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한국 자본으로 운영 중인 현지 기업이나 베트남에서 F &B 분야 경험이 많은 베트남 현지 기업을 master franchisee로 선택해 베트남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음. - 카페베네도 이와 같은 사례인데,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저자본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현지에 유능한 마스터 프랜차이지가 필요하기 때문임.
○ 신규 브랜드들의 시장 진입이 많아지고 있어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이 매우 중요함. -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 진입을 위해 철저한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철저한 시장 조사를 해야만 목표 대상, 메뉴, 가격, 마케팅, 프로모션 등의 적절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과 브랜드 포지셔닝이 가능함. - 베트남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 지역 선택 또한 아주 중요한데, 대부분의 외국 브랜드들이 베트남 첫 진출 지역으로 호찌민을 고름. - 하노이의 인구는 각 800만 명으로 호찌민보다 더 많지만 도시화율의 경우 호찌민이 82%, 하노이가 42%임. 1인당 GDP는 5131달러로 호찌민이 훨씬 높음. 특히 호찌민 사람들이 외식을 선호함. 이와 같은 복합적인 요소들로 인해 호찌민의 디저트 수요가 높으며 외투기업에는 호찌민이 더 진출하기 좋은 여건임.
자료원: Economist Intelligence Unit (EIU), Ministry of Industry and Trade of Vietnam (MoIT), estimates of the City Telephone Company, 베트남 신문 및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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