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단 이건 지도만 보고 한 탁상공론 맞습니다. 부디 탁상공론, 쓸데없는 제안이라고 하지 말아주세요. 저도 알고 있어요. ㄲㄲㄲ
동해중부선이 신설되면서 포항 시내에 있는 포항역을 현재의 시내 중심에서 북구 흥해읍 이인리로 옮기게 됩니다.
이 때 구 선로와 동해중부선 (신선)은 효자역 부근에서 분기하게 되고 구 선로는 폐선, 아니면 여객 취급은 (거의) 하지 않는 "미군용" 철로가 되겠지요. (제철통근열차도 폐지된 걸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그런데... 이 흥해읍 이인리는... 시내에서 너무 멀리 있습니다. (흥해 읍내 지역 또한 아닙니다. 흥해 읍내와도 매우 멉니다.)
물론 청주역 - 청주시내처럼 할 말이 없을 정도로 멀진 않습니다만, 아무리 시 측에서 대안을 마련한다고 해도 이런 곳에 대한 접근성이 얼마나 될 지도 의문이겠고, (최악의 경우 청주역과 같이 될 수 있습니다.) 포항 도심으로 가는 많은 수요 또한 잃어버리게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흥해로 이전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포항역도 살리고 효자역에서 동해중부선을 분기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듯 합니다. 문제는 열차의 이원화입니다. 광주와 같이, 서울, 부산 - 포항, 대구, 부산 - 서포항(흥해읍 이인리에 생기는 역의 가칭) - 강릉, 포항 - 강릉(광주 - 여수와 같은 식으로.)과 같이 열차의 행선지가 이원화가 되는 점은 문제가 되겠지요.
포항역을 굳이 없애야만 한다면 제 생각에는, 오히려 효자역을, "신 포항역"으로 하는 것이 현재의 안보다 나을 것 같습니다.
물론 효자역도 어느 정도 외곽입니다만, 그래도 확실히 시내 주변이고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도 물론 확충이 더 필요하겠습니다만 어느 정도 여건이 좋은 상태입니다. 또한 주변에 효자지구 등의 (고급? 포항의 강남이라고 하더라고요.) 주택단지가 존재합니다.
물론 정부에서 이런 안을 생각해보지 않지는 않았겠지요. 하지만... 어느 정도는 고려해볼만한 안이라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효자역 이전의 부조역 부근에서 분기한다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효자까지 선로는 남아있겠죠(괴동선때문에..) 이설이 되면 효자역 위쪽 선로는 대부분 철거할 듯 합니다. 저번 시의원 선거때 많은 의원들이 선로를 철거하고 공원을 만드는 계획을 공략으로 내세웠었죠.
제철행 통근열차는 폐지되었습니다. 포항스틸러스 경기할때 운행하면 좋겠는데 -_-
제가 예전에 제안했던 내용이라 반갑네요.현 효자역과 효자역 앞 주차장까지 어찌어찌 확장하고 역을 선상역으로 하면 될 듯 합니다.문제는 효자 이북에서 선로가 지하로 들어가는 문제겠지요.
예비 포스테키안으로서 효자역이 포항역으로 바뀐다면 대찬성입니다 -_- 하지만 계획 자체는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