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와 예술> 브리기테 셰어 지음, 박정훈 옮김
서양철학의 미학자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칸트의 미학 중 공통성에 대한 부분이 실리의 예술에 의한 전인롬으로 발전하고,천재론이 쇼펜하우어의 니체의 초인으로 발전하는 과정이 흥미로웠다.또한 아도르노의 현대예술론은 아우슈비츠 후 예술의 사명을 잘 정리한듯하다.
=차례=
서문
서론
철학적 미학의 개념 및 영역
1장 미학 이전의 역사
고대의 미
중세의 미
고대와 중세의 예술
르네상스의 미와 예술론
2장 미학, 독자적 학문의 동기를 부여받다 ? 데카르트, 라이프니츠
3장 미학, 감성적 인식의 학문이 되다 ? 바움가르텐
4장 미학, 인식 일반으로서의 반성이 되다 ? 칸트
코페르니쿠스적 전회
판정을 통한 미의 조명
인식 일반
숭고
미적판단론
칸트의 예술관
5장 예술, 직관 가능한 진리가 되다 ? 헤겔, 쇼펜하우어
헤겔 체계의 단서
미학에 대한 편견들에 관한 헤겔의 논박
미와 예술의 근본 특징들
세 가지 예술형식 및 예술의 종말
개별 예술들의 체계
쇼펜하우어의 예술관
6장 예술, 작품 속에 정립된 진리가 되다 ? 하이데거
7장 미학, 합리성 비판을 통해 비동일자를 구제하다 ? 아도르노
진리 내용, 논리성, 예술의 수수께끼적 성격
예술의 언어적 성격
미메시스
역자후기
참고문헌
사항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