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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스페인 가정용 세탁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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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22 | 국가 | 스페인 | 작성자 | 이성학(마드리드무역관) | |||||||||||||||||||||||||||||||||||||||||||||||||||||||||||||||||||||||||||||||||||||||||||||||||||||||||||||||||||||||||||||||||||||||||||||||||||||||||||||
품목 | 완전자동 세탁기 | |||||||||||||||||||||||||||||||||||||||||||||||||||||||||||||||||||||||||||||||||||||||||||||||||||||||||||||||||||||||||||||||||||||||||||||||||||||||||||||||||
품목코드 | 8450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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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스페인의 가정용 세탁기 연간 판매대수는 2013년 기준 126만 대로 전년대비 9.1% 감소 - 2014년 1~9월 중 판매대수 전년동기대비 10%를 기록하며 회복세 전환
스페인 가정용 세탁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대,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현재 소비자의 구매력이 차츰 개선되며 대형 가전제품 구매 재개
○ 수요감소 예상요인 - 기 유럽 브랜드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선호도 높은 편
○ 무역관 전망 - 그간 가정용 세탁기 판매시장은 경제위기로 인해 극심한 침체기를 겪었으나 2014년 이후 판매활동이 다시 활기를 얻을 것으로 기대됨. 단, 현지 소비자의 구매력이 아직 온전히 회복되지 않은 관계로 주로 중저가 제품의 판매가 주를 이룰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일반 소비자
○ 소비자 구매 동기: 고장으로 인한 신제품 구매.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한 제품으로의 교체 등
□ 수입동향
○ 개관 - 스페인의 가정용 세탁기 수입은 2013년 기준 약 3억3278만 달러로 전년대비 10.7% 감소 - 스페인의 최대 수입대상국은 폴란드로 2013년 전체 수입 중 22.8%의 비중을 차지하며 이탈리아(21.6%), 터키(21.5%), 중국(12.0%) 등 순임. - 2013년 대한 수입은 650만 유로로 전체 수입 중 2.1%의 비중 기록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가정용 세탁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50 기준)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필수인증 - CE마크: EU 역내 기술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증제도로 CE마크 부착은 제품이 안전, 건강, 환경 및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유럽규격, 즉 EU 이사회 지침의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함을 의미함. 한국에서는 한국화학융합실험연구원, 한국표준인증원(KSC) 등이 CE인증 자격여부를 테스트하며 인증 발급을 위해 품목에 따라 약 3개월에서 1년 반 정도의 시일이 소요됨.
□ 관세율
○ 관세율: 기준세율(2.2~3%) / 한-EU FTA 체결 이후 협정세율(0%)
○ 부가세율: 21%
□ 주요 유통채널
○ 대형마켓 및 가전제품 전문점을 통한 판매비중 높음. - 세탁기와 같은 대형 백색가전 제품의 경우 대형마켓 및 가전제품 전문점을 통한 판매비중이 2013년 기준 각각 53.2%, 20%에 이름.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구매 비중도 2008년 기준 0.5%에서 2013년 기준 1.6%로 늘어났으나 전체 판매시장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은 여전히 제한적임.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주요 경쟁제품 현황 (단위: 유로, %)
주: 세부품목에 따라 가격 상이함.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中
○ 선호 브랜드 -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는 한국 브랜드는 LG와 삼성으로 세탁기 부문에서 2013년 기준 각각 4.1%, 3.6%의 시장 점유율 기록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없음 - 일부 소도시에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는 것으로 보이나 규모가 매우 작아 활용도가 낮음.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가격경쟁력 중시: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스페인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당히 위축된 관계로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이 우수한 제품 선호 - 특히 최근 들어 에너지 효율성이 높아 전력 소비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 증대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현지 바이어의 거래상담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의 가격경쟁력뿐만 아니라 타브랜드와 차별화되는 기술 혁신성이 필요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 주요 백화점 및 대형마켓 체인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공격적인 가격 마케팅으로 시장점유율 제고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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