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15년 상반기 보고서)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의 진화상과 모바일 게임시장 성장을 주도한 핵심 사업자 분석
-본 장은 글로벌 게임산업의 중심으로 부상한 모바일 게임시장의 진화상을 살펴보고, 해외 모바일 게임시장 성장을 주도한 핵심 사업자와 경쟁구도의 변화, 중소기업의 생존 전략 등을 분석함으로써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의 미래 발전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작성됨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은 게임 디자인의 혁신을 이루며 모바일게임만의 독자적 영역을 구축했던
1세대 스마트폰게임 시대를 넘어 2012년 이후 캐주얼에서 코어 게임으로의 장르의 혁신을 나타
내며 2세대 스마트폰게임 시대로 진화함
-현재 2세대 스마트폰 게임시장은 전 세계 1위 모바일게임 을 보유한 슈퍼셀(Supercell)과 소셜게임에서 모바일게임으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킹(King),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 생태계를 변화시킨 겅호(GungHo), 중국 1위 온라인 게임업체에서 글로벌 최대 모바일 게임업체로 성장한 텐센트(Tencent)가 핵심 사업자로 업계 흐름을 주도
-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사업자의 성공 요인은 ‘끊임없는 변화’로, 운영 중심 전략의 중요성 부상과 인기 IP 게임, ‘실시간 연계’ 등으로 대표되는 멀티플랫폼 게임 전략의 진화와 함께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은 또 한 번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경험할 전망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PDF)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