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고령화된 교회를 젊은 교회로!
세대통합 사역으로 신앙 전승에 성공한 교회 개혁 스토리
“교회의 변화를 꿈꾸는 담임 목회자와 중직자들의 필독서”
🏫 저자 소개
이정현
저자는 23년간 교회학교 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해 오고 있는 교육 전문가로서 총신대학교와 동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Southwestern Baptist Seminary에서 기독교교육학으로 석사 및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그간 군산드림교회 교육 디렉터로 사역하면서 교회학교의 큰 부흥을 체험하였고, 사역의 현장에서 학생과 교사들과 함께하는 것을 가장 즐거워하는 현장성이 강한 사역자다. 최근에는 청암교회 담임목사로 부임하여, 새로운 교회 목회의 모델을 펼치고 있다. 교회 사역 외에도 총신대학교 출강 및 개신대학원대학교 기독교교육 겸임교수로 사역하고 있으며, 총회와 노회의 교육 세미나 인도 등 다음 세대 및 기독교교육과 관련하여 폭넓게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교사 베이직』, 『수상한 큐티』, 『얘들아 학교를 부탁해』(이상 생명의말씀사) 등 10여 권이 있다.
📜 목차
추천사 / 5
들어가는 말 _ 실패한 주일학교, 신앙의 세대 전수 실패 / 12
1장. 바꿔라! 그게 사는 길이다 / 25
우리 교회를 살리는 길, 오직 변화!
고령화된 청암교회, 이렇게 변했다
주일학교 변화를 위한 4가지 필수 조건
지금은 변화를 꾀할 절호의 찬스다
2장. 바꾸기 전, 주일학교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라! / 49
아이들과 청년들이 떠나가는 교회의 20가지 특징
주일학교 실패 원인 5가지
3장. 바꾸기 전, 주일학교 기본기부터 체크하라! / 73
변화에 앞서 가장 먼저 확인할 사항, 기본기
아이들이 예배드리는 태도를 체크하라
우리 교회 주일학교 예배 진단 평가
주일학교 예배 기본기 리모델링
주일학교 양육 시스템을 체크하라
4장. 바꿔라! 부모를 가장 먼저 / 93
아이들 신앙 교육의 주체, 부모 신앙 세우기
부모가 가진 힘이 최고의 힘이다
지금이라도 성경적으로 교육하기를 시작하라
부모의 힘을 키우기 위한 4가지 추천 프로그램
5장. 바꿔라! 세대통합 교육으로 / 113
원래 교회는 세대통합이었다
지금은 세대통합이 대세다
세대통합 주일학교 세팅하기
세대통합 교육에 부모를 참여시켜라
부모들을 주일학교에 참여시킬 수 있는 추천 프로그램
6장. 바꿔라! 이렇게 - ‘청암교회 사례’ / 133
세대통합 교육의 옷을 입은 청암교회, 변화의 시작
말씀의 세대통합
기도의 세대통합
예배의 세대통합
선교의 세대통합
세대통합의 열매
나가는 말_ 다시 한번 교회는 세대통합으로 가야 한다 / 152
[부록] Q&A. 목회자를 위한 세대통합 사역 1:1 코칭 / 159
주 / 172
📖 책 속으로
이런 현상으로 말미암아 한국 교회는 앞으로가 더 걱정이다. 죽도록 헌신해서 지금의 교회를 만들어 놓은 부모 세대는 떠나고, 그 자녀들의 세대는 급속도로 교회를 등지고 있으며, 지금 자라는 세 번째 세대인 주일학교 세대는 아예 교회와 상관없는 세대가 되고 있다. 신앙의 세대 전수에 있어서 완전히 실패한 것이다. 우리는 빨리 이 부분에 대한 실패를 인정하고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지금부터 새 판을 짜야 한다. 주일학교의 판을 뒤집어엎고 새롭게 바꿔야 한다. 구시대적인 주일학교 패러다임으로는 더 이상 불가능하다. 이제는 새로운 주일학교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바꾸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바꿔야만 지금의 주일학교 부모 세대인 3040 세대의 신앙을 바로 세울 수 있고, 그들의 자녀들의 신앙도 홀로 서게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신앙의 세대 전수를 위해서 ‘주일학교의 무엇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까? 그 대안은 무엇일까?’ 이제 그 이야기를 시작하겠다. _ 들어가는 말 중에서
단지 전문 사역자 몇 명을 세웠다고 교회교육이 변하지 않는다. 필자는 교역자 회의 시간에 교육부 사역자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종종 한다.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무기는 소총입니다. 그러나 저는 대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담임 목사가 위에서 대포를 쏴 줘야 여러분이 소총을 들고 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에 대한 책임은 모두 제가 집니다. 여러분은 자기 역할에만 최선을 다하면 됩니다.” 담임 목사에게 변화에 대한 의지가 없다면 주일학교 교육은 결코 변할 수 없다. 반대로 담임 목사의 의지만 있으면 어떠한 교회든 변화할 수 있다. _ p.35
잘되는 주일학교와 잘되지 않는 주일학교의 차이는 어디에 있을까? 가장 기본적인 질문인데, 정답도 단순하다. 예배다. 우리 아이들은 하나님께 영과 진리로 예배를 드릴 줄 알아야 한다. 교회는 아이들이 교회에 출석만 하게 하는 데 그치지 말고, 참된 예배자가 되게 해야 한다. 그간 한국 교회는 어른 성도들이 드리는 예배는 상당히 중요시하고 주일학교 예배는 소홀히 여기는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모든 예배는 동일하게 중요하다. 어른 성도들에게 주일예배가 생명이라면, 주일학교 예배는 아이들에게 생명이고 목숨이다. _ p.75
지금 우리 교회 주일학교 아이들은 사파리를 누비는 맹수인가, 아니면 동물원에 힘없이 누워 있는 맹수인가? 우리 아이들은 어떤 상황에 처해 있어도 언제나 맹수의 야성을 가지고 살아가야 한다. 만약에 그렇지 못하다면, 그 원인은 우리 주일학교에 양육이 없었던 까닭이다. 168시간에 대한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양육 없이 주일예배 1회만으로는, 심지어 영상 예배만으로는 절대로 역사가 일어날 수 없다. 주일학교를 살리려면 지금부터라도 강력한 영적 양육을 시작해야 한다. _ p.89
지금이라도 교회교육은 성경적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것이 무너진 대한민국의 다음 세대를 세우는 길이다. 이 방법이 신앙의 세대 전승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우리 아이들의 신앙 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부모가 제 역할을 해야만 한다. _ p.104
세대통합 주일학교는 교회의 구성원을 연령별로 분리하는 분리 교육을 지양하고 어린아이, 청년, 장년, 노년층을 하나로 묶는 통합된 주일학교 구조다. 따라서 교회 규모와 관계없이 적용이 가능하고, 노년층이 많은 교회도 얼마든지 실행할 수 있다. 작은 교회에 적용하기 좋다는 것도 매우 큰 장점이다. _ p.118
어느 날 새벽기도를 드리는데 느낌이 이상해서 옆을 봤더니, 아들이 옆에 앉아 있는 것 아닌가! 자다가 일어났는데 아빠가 없으니까 홀로 옷을 입고 교회로 걸어온 것이다. 그 후 아이가 무엇을 하나 지켜봤더니, 아빠처럼 무릎을 꿇고 기도했다. 아빠가 “주여!” 외치면서 기도하자 아이도 따라서 “주여!”를 외쳤다. 기도는 직접 보여 주어야 한다. 부모가 자녀들을 기도의 자리에 데리고 다니면서 기도하는 법을 보여 주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샘플링 신앙 교육이다. _ p.139-140
이러한 시도들은 한 가정이 신앙 안에서 제대로 통합되는 결과를 낳게 했다. 물론 세대통합 교육을 하면서 여러 가지 부족함도 많이 느끼고 있다. 세대통합 목회로 패러다임을 바꾸었다고 한순간에 모든 가정이 변화되거나 모든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시도가 중요하고, 시작이 이미 절반을 차지했다고 본다. 지금 당장 변화된 모습이 보이지 않는 가정일지라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신앙으로 하나가 되고, 믿음의 열매를 맺게 되리라 확신한다. _ p.151
누군가 필자에게 한국 교회 다음 세대 사역에 있어서 대안을 말하라고 한다면, 과감히 세대통합이라고 말하겠다. 많은 교회가 고령화되어가는 이 시국에 세대통합 주일학교가 교회를 살리는 유일한 대안이 될 것이다. 부서 중심의 교회교육은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 아이들도 새롭게 변하는 교회를 찾고 있다. 이제 교회는 하나로 가야 한다. 교회교육은 하나여야 한다. 우리의 기득권과 생각을 조금만 내려놓는다면 모든 교회에서 세대통합 교육이 가능하리라 믿는다. _ 나가는 말 중에서
🖋 출판사 서평
73년 된 전통교회가
어떻게 아이들이 뛰어노는 젊은 교회로 변했을까?
“우리 교회가 점점 고령화되고 있어요.”
“아이들이 교회에 없어서인지, 30~50대 성도들도 보이지 않네요.”
“전에는 우리 주일학교에 아이들이 넘쳤었는데, 지금은 아이들이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교회가 다시 아이들로 가득해질 수 있을까요?”
많은 목회자와 중직자들의 한탄과 질문이다. 2, 3부로 나누어 예배를 드릴만큼 아이들로 꽉 찼던 교회에서도 아이들의 모습을 보기가 어려워지자, 많은 사람이 교회의 미래를 걱정하고 있다. 교회마다 떠나간 아이들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써보지만, 교회 안으로 아이들을 이끌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저자인 이정현 목사는 주일학교를 살리기 위한 대안으로 ‘세대통합 목회’를 외친다. 십 수년간 교회교육 현장에서 전문가로 사역한 현장 경험과 기독교교육학자로 연구하며 쌓아온 노하우를 ‘세대통합 목회’에 담은 저자는 73년 된 전통교회에 담임 목사로 부임한 뒤 ‘세대통합 목회’의 실전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마침내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73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진 청암교회를 아이들이 뛰어노는 젊은 교회로 변화시켰다.
물론 담임 목사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진 변화는 아니다. 담임 목사가 변화의 대포를 쏠 때, 당회가 든든하게 지원하고, 부서 담당 교역자와 교사가 현장에서 몸부림을 치고, 부모들이 적극적으로 헌신한 결과였다.
변화를 꿈꾸는 우리 교회도 아이들이 뛰어노는 젊은 교회가 될 수 있을까? 아이들의 영혼을 살리기 위해 우리 교회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이 책을 통해 고령화가 되어 가던 한 교회의 담임 목사와 성도들이 변화를 위해 어떻게 성경적 원리에 순종했는지, 성령님이 그들을 어떻게 인도하셨는지를 확인해 보자.
세대통합 사역의 이론과 실제,
담임 목회자를 위한 1:1 사역 코칭 수록!
저자는 신앙 전수의 성경적 모델인 ‘세대통합 사역’을 실제 섬기고 있는 교회 현장에 적용하고, 열매 맺은 걸음을 이 책에서 생동감 있게 전해주고 있다. 중직자들과 성도들에게 비전을 선포하는 과정부터 교회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 변화시켜야 하는 대상들까지 친절하게 안내해 준다. ‘말씀의 세대통합’, ‘기도의 세대통합’, ‘예배의 세대통합’, ‘선교의 세대통합’으로 이루어낸 성도들의 변화와 반응도 확인해 볼 수 있다.
특별히 저자는 부록 〈목회자를 위한 세대통합 사역 1:1 코칭〉에서 담임 목회자의 사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더 깊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세대통합 사역을 위한 사역자 배치, 3대가 함께하는 신앙 교육 방법, 혼자 신앙생활을 하는 아이들을 위한 섬세한 배려가 궁금하다면, 이 책의 끝까지 시선을 집중하길 바란다.
교회의 변화를 소망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 막막한 이들에게 이 책이 실제적인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