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卜筮講座 복서강좌
목차 내용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복서강좌 卜筮講座
第一章 周易預測學概論 주역예측학 第二章 周易納甲資訊 제2장 납갑 기본이론 第一節 起卦法 第二節 干支 第三節裝卦; 裝卦名.裝世應.裝納甲.裝五行. 裝六親.安卦身.記日月.裝六獸.裝變爻. 第四節 六十四卦納甲全息圖 | 第三章 納甲資訊預測基本理論方法 제3장기본이론 第一節 用神 第二節 原神, 忌神,仇神 第三節 進神,退神 第四節 飛神,伏神 第四章 五行生克 제4장오행생극 第一節 爻之生克 第二節 爻之合沖 第三節 三合成局 第四節 爻之三刑 第五節 重要概念解釋 |
第五章 四時生旺 제5장 사시생왕 第一節 四時旺相 第二節 生旺墓絕 第三節 論入墓 第四節 月破 第五節 旬空 第六節 遊魂卦和歸魂卦 유혼괘와 귀혼괘 第六章 周易納甲資訊預測要論 제6장 주역 납갑 정보 예측 요론 | 第七章 應期預測 제7장 응기예측 第一節 應期遠近定法 第二節月建之應期 第三節日建之應期 第四節 沖, 合之應期 第五節 伏神之應期 第六節 定應期要訣 第八章 天時研究 천시연구 第一節 天氣 第二節 地震預測研究 第九章 終身運氣研究 제9장 종신운기 연구 第一節 以生時之卦定終身 第二節 預測終生運氣 |
ㅡㅡㅡㅡㅡㅡ
第九章 終身運氣研究 제9장 종신(평생) 운기 연구
第一節 以生時之卦定終身 제1장 생시의 괘로 종신을 정한다
人的一生,在卦象上何以論之?
自古以來,把測終生運氣稱為“占身命”,
方法各異,眾說紛紛,
有的用搖一卦而定終生之命,
有的則用分測之法定身命,
天長日久,爭論不休,至今概無定論。
사람의 일생은, 괘상에 있어서 어떻게 논하겠습니까?
고대부터 평생의 운기의 예측을 칭하여 "점 신명"이며,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많은 의견이 분분한데,
일부는 흔든 1괘를 쓰며 종생의 명을 정하고,
일부는 하위 예측의 법을 용분하여 신명을 정하며,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논쟁은 끝이 없고, 아직까지 결론이 없습니다.
邵偉華先生對預測終身運氣有著精深的研究及廣泛地實踐。
以下披露邵先生之研究成果。
소위화 씨는 평생의 운기를 예측하는데는 정탐한 연구와 광범위한 실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소위화 선생의 연구 결과를 공개한 것입니다.
為了解決用八卦預測一個人的終生運氣的方法,
我根據邵康節按年月日時起卦的原理,
以人的出生年月日時進行起卦,看其終生運氣。
한 사람의 평생의 운기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8괘를 사용하여 해결하게 되는데,
나는 소강절의 년, 월, 일 시 기괘의 원리를 근거로,
사람의 출생년월일시로 기괘를 진행하며, 그 평생의 운기를 살핍니다.
年月日時四位元之數,儲存了當時的時空方位,
數中也同樣存儲了一個人當時降生時的全部資訊。
因此,
按人的出生年月日時起卦定終生運氣是有理論根據的。
년, 월, 일 시의 4위 원 숫자는, 저장한 당시 시간의 시공 방향이고,
수중이며또 같이 있는 저장은 한사람은 당시에 내린 생시의 모든 정보이다.
그래서
사람의 출생년월일시 기괘에 의거 평생 운기를 정한것은 이론적 근거가 있다.
問事之卦,
按年月日時四位數起卦時,
其年數是加流年的地支數,
而測終生運氣時,用以年地支數不准,
後研究出,起卦時採用的方法。
문는 사의 괘는,
년, 월, 일 시 네 자리 수를 근거로 기괘 시,
그 년수는 유년의 지지 수를 더하며,
평생 운기를 예측할 때, 년 지지 수로 사용한것은 정확하지 않는데,
후에 연구로 나오며, 기괘시 채용하는 방법이다.
經多次試驗,
終於用加年幹、月、日、時數的起卦方法預測終生運氣取得成功,
填補了卦象預測終生運氣的空白。
많은 테스트를 거친 후,
년간, 월, 일, 시간 수를 더하는 기괘방법을 사용하여 결국 예측 평생 운기를 취득 성공하고,
진보한 괘상 예측이 평생 운기의 공백을 메웠습니다.
為什麼用年支數測不准,而加年幹數能測准?
雖原因不清,但我認為,可能與人以四柱天干測終生運氣有關。
어떻게 년지 수 사용 예측은 정확하지 않으며, 년간 수를 더하면 정확히 예측할수 있는 것입니까?
비록 원인은 분명하지 않지만, 4주 천간으로 사람들의 평생의 운기는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實踐是檢驗真理的唯一標準,多年來,
我以人的出生年月日時的起卦方法進行預測人的終生運氣,
其例千之不及,百之有餘,對其終生大事都測得准。
실전은 진실의 유일한 표준으로 한시험이며, 수년 동안,
나는 사람들의 출생 년월일시의 기괘방법으로 사람의 예측한 평생 운기를 진행하였는데,
그 예가 1000은 부족하고, 100 가지는 넘으며, 그 평생에 대하여 큰일 모두 예측으로 정확히 얻었다.
現舉例證之:예로 증명하면,
1985年7月 (을축년 갑신월)1985년 7월
測鬃終生運氣,此例為一朋友拿來,我並不認識其人。
예측한 평생운기이며,이 예는 잘 모르는 어느 친구로,
1940年 12月 26日 辰時 1940년 12월 26일 진시,
庚辰 己醜 辛未 壬辰 경진 기축 신미 임진
7+12+26=45 45+5=50 <=== 소강절 육효 작괘법 연결
[참고] 성괘 년천간(지)+년간수 월지지 일지지 시지지
1.상괘ㅡ 경7(진5) 축 12 26일 26 / 8 = 45/8= 5...5 8괘에서 손괘 오행 목
2.하괘ㅡ 1항 +진5 / 8 = 45+5= 50/ 8 = 6...2 8괘에서 태괘 오행 금
ㅡㅡㅡㅡㅡ풍택 중부괘
3.동효 1항+ 시간수5 / 나누기 6 = 50/ 6= 8...2 즉 2효가 변효
ㅡㅡㅡㅡㅡ풍뢰익괘가 된다.
是《中孚》之《益卦》: 중부괘의 익괘이다.
[간토괘궁의 7 유혼괘] [손목괘궁의 4]
風澤中孚 風雷益 六神
官鬼卯木 官鬼卯木 應 騰蛇
父母巳火 父母巳火 勾陳
兄弟未土 世 兄弟未土 朱雀
兄弟醜土 兄弟辰土 世 青龍
官鬼卯木 ○ 官鬼寅木 玄武
父母巳火 應 妻財子水 白虎
此卦屬艮宮之土,臨年月日時之土,為卦旺身旺;
世爻未土,臨日建旺地,又得應爻巳火生之,也為身旺;
父母為文書,兩重父母爻生世,朱雀文書又臨世生身,
如入文途,必名聲大震。
이 괘는 간궁에 속한 토이며, 년월일시의 토에 임하여 괘왕 신왕이 된다;
세효 미토는, 일 건 왕지에 임하고,또 응효 사화가 생하고, 또한 신왕이 된다 ;
부모는 문서이고, 둘이 겹친 부모효가 세를 생하며, 주작 문서도 세에임해 몸을 생하며,
만일 문도에 들어가면, 반드시 명성이 크게 진동 한다.
“五爻生世,平步青雲”(《增刪卜易》),
1965年乙巳年定有文上之喜。
卦中兄弟爻重疊而持世,又兄弟化兄弟,必有動財克妻之災。
1973年癸醜年有離婚之苦,應妻財子水與醜作合。
《象》曰“君子以議獄緩死”,卦中二重官鬼,動而克世不吉,又朱雀臨身,必有官司口舌纏身之災。
卦中醜未相沖相刑,
1970年庚戌年構成三刑,故該年必有牢役之苦。
1975年乙卯年,官鬼臨太歲克世,故在牢中有死裏逃生之災 。
1978年戊午年,午火生世合世,牢役生活結束而出獄獲得自由。
來人聽知,驚奇不止,說我所測,猶如親見。
他說,其人是全國著名作家;다른 말은 그 사람은 전국에서 저명한 작가이다 ;
原是工人, 원래는 일꾼이며,
1965年5月1日在中南海受到周總理等國家領導人的親切接見。
1970年因文革打成反革命,被捕入獄,1978年釋放;
1973年因本人坐牢,與其妻離婚;
1975年 牢中犯急病,兩次動手術,差點送命。
按年月日時起卦,用於預測終生運氣,년월일시에 따라 기괘하며, 평생 운기를 예측을 사용,
實踐證明是可行的,실전 증명은 가행적이지만,
但不是十全十美的,大家不妨用此起卦檢驗。무두 충분한 것은 아니고,여러분에게 기괘 징험을,
第二節 預測終生運氣 제2절 예측 종생 운기
預測終生運氣,卦成之後,首觀卦象,細觀卦爻。
《斷易天機》雲“卦旺不如爻旺”,非也,
卦為大象,大象吉,則吉;大象凶,則凶。
예측 종생 운기는, 괘가 이룬 후,수괘의 괘상을 보고,주의 깊게 괘효를 관찰한다,
"단역 천기"에서 전하기를
"卦왕은 爻왕 만큼 좋지 않습니다" 했는데, 아니다,
괘는 큰 상이 되고, 큰 상이 길조이면, 길조이다 ; 큰 상이 흉이면 흉이다.
故卦象吉者,猶如中流砥柱;
卦象凶者,遇克更凶。
卦旺又得吉爻旺相更是好上加好。
世為一生之根,應為結髮之妻。
고로 괘상이 길조인 것은, 여전히 흐름중에도 주류와 같습니다;
괘상이 흉인 것은, 극을 만나 더욱 흉이다.
괘왕과 길효가 왕상을 얻는 것은 더 좋은 위에 더한 좋은 것입니다.
세는 일생의 뿌리이며, 응은 결발(머리를 틀다)의 아내가 됩니다.
世爻為一卦之主,人之根基,吉凶禍福之所在。
世爻旺相,臨日月動爻之扶,應爻之生合如人身體之強壯,能抗外邪之侵犯。
세효가 한 괘의 군주가 되고, 사람의 근본이며, 길흉 화복의 장소입니다.
세효 왕상은, 일월 동효의 도움을 받고, 응효의 생합이 만일 인체만큼 강하면, 외부 악의 침범에 저항 할 수 있습니다.
又若臨天乙貴人、驛馬或吉神生助,
無凶煞刑沖克害,不僅吉而又吉,而且前途遠大。
倘若世遇旬空、休囚死絕之地,
被惡殺刑沖克害,又無吉神解救,不但凶多吉少,而且一事無成。
그리고 만일 천을귀인,역마 혹 길신의 생조에 임하면,
흉살 형충극해가 없으며,거의 길조가 없어도 길조일 뿐만 아니라 큰 미래가 있습니다.
만약 세가 순공, 휴수사절의 지를 만나면,
악살 형충극해를 당하며, 또 길신의 해구가 없고, 부단히 흉이 많고 길조가 적을 뿐만 아니라, 하나도 성취되지 않을 것이다.
應爻為妻,如臨貴人、青龍等吉神生世合世,
必得賢妻之內助,共偕白頭。
如應臨咸池、玄武等兇殺刑克世爻,其妻必奪夫權、淫亂而生離。
응효는 처가 되고, 만일 귀인, 청용등이 임해 길신이 세를 생하고세를 합하며,
반드시 현처의 내조를 얻으며, 백두를 공유 할 것입니다.
만일 응이 함지,현무등 흉살에 임하여 세효를 형극하면, 그 아내는 남편의 권력을 빼앗고,음난하며, 생이별한다.
世財福旺,必富且壽。
世為人之身,財為養命之本,子孫為財之源泉、福祿之根。
세재 복왕은, 반드시 부유하고 오래 살 것입니다.
세는 사람의 몸이고, 재는 몀을 기르는 기본이며, 자손은 재의 원천이며 복록의 뿌리입니다.
1.
故世爻、財爻、子孫爻三者,無一損傷,必富而壽。
世爻、財爻兩旺,而子孫爻不不旺者,必是先富後貧之人。
고로 세효, 재효,자손효 셋은, 손상이 없이 반드시 부유하고 오래 살 것입니다.
세효 재효 둘 왕이며,자손효가 없어 불왕인것은, 반드시 먼저 부유하고 후에 가난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世爻不旺而有氣,財福兩旺,逢生旺之期必發,是先貧後富之家。
世爻不旺,而財爻子孫爻旺者,是富屋之貧人。
世爻、子孫爻兩旺,而財不旺者,是無財享福之人。
세효가 불왕이며 기가 있고, 재 복 둘이 왕이면, 생왕기를 만나서 반드시 발하는데, 먼저는 가난하고 후는 부유 한 집입니다.
세효가 불왕이며,재효 자손효가 왕한것은, 부자 집의 가난한 사람입니다.
세효,자손효 둘이 왕이며, 재효가 불왕인 것은, 재물 없이 행복을 누리는 자입니다.
該人多得現成事業,不知奮發,只知享受,
或將財托人經管,今朝有酒今朝醉,不管明日喝涼水。
해당한 많은 사람이 기성품 경력이 많고, 열심히 일하는 법을 모르고, 오직 즐기는 것만 알거나,
그 사람에게 부를 맡기고, 내일의 찬물에 관계없이 와인이 있고 오늘은 마셔집니다.
財富兩爻旺,而世爻無氣者,不吉之象,
雖然有吃有穿,但日子難過,不是癡呆聾啞,
則疾病不離身,官非不斷,或怪鄙俗。
재 부 두효가 왕이며, 세효가 무기인 것은,불길이 상인데,
비록 음식과 의복이 있지만 일 자는 지나기 어렵고, 슬프고 치매와 귀머거리와 벙어리가 아니라
질병이 몸을 떠나지 않고, 관은 끈임없는 것이 아니거나 이상하고 저속합니다.
世爻休囚死絕,而財福兩旺者,則是大凶之兆。
雖家有萬貫,難買長生之樂。
세효가 휴수사절이며, 재 부 둘이 왕한 것은, 대흉의 징조입니다.
비록 가족은 만가지 귀하지만 장생의 기쁨을 사는 것은 어렵습니다.
2.
世爻、財爻、子孫爻三者無氣,或遇空被墓絕,動而變凶,是無衣無食之人。
世爻得地,而財福失陷者,此人身強力健,有小謀小技,亦可度日。
세효,재효,자손효 셋은 무기이거나, 공파묘절을 만나서, 동하며 변 흉이면, 이는 음식도 옷도 없는 사람이다.
세효가 득지하며, 재복을 잃어 이지러진 것은, 이사람 몸은 강하고 건강하며, 작은 전략과 기술이 있으며 또법 일이 가능하다.
世爻財爻有氣,而福爻無氣,此人雖無積累,但手上常不缺錢,或代人掌管財權之類。
世居空地,終身作事無成。
세효 재효가 유기하며, 복효가 무기이면, 이 사람은 축적이 없지만 종종 손에 돈이 부족하지 않거나,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재정력을 관리합니다.
세가 공지에 거하면, 평생 일을 만드나 성공이 없다.
測終身之運,最怕世爻落旬空之地,
則有身空百空之義,故而一事無成。
평생의 운 예측은, 가장 두려운 것이 세효순공의 지에 떨어지는 것이면,
몸 공이 백공의 뜻이 있으므로, 한 사건도 이룰수 없다.
故古有雲:
“世落空亡前有難,應落空亡後有殃,
世應空亡受疑決,若凡兩動看陰陽。
世動男有傷,應動女遭殃。”
고로 고대에 전하기를 :
"세가 공망 전에 떨어지면 어려움이 있고,응이 공망 후에 떨어지면 재앙이 있으며,
세 응 공망이 의문을 받으면,만약 보통 둘이 동이면 음양을 살핀다."
세가 동한 남자는 상처를 입고 응이 동한 여자는 재앙을 만난다. "
世空臨旺不為空,空而動者不為空;
逢日建動爻生之不為空,日建沖者不為空。
세의 공은 왕이 없이 임해 공이 되며, 공이며 동한 것이 없으면, 공이 된다 ;
일건 동효를 만나 생함이 없으면 공이 되고, 일건 충은 없으면 공이 된다.
世爻入墓,一生多難,世墓又休囚無氣,
凡人遇之,不癡亦呆,則是一生多災多難。
세효가 입묘하면, 일생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세묘는 또 휴수 무기이면,
보통 사람을 만나는 것으로,정신이 나가지 않고 어리석은 것이 아니며 일생에는 많은 재난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世爻衰而遇扶,因人扶助;
世爻無氣,得日月動爻有一而行扶者,必遇貴人提拔而得福。
세효가 쇠하며 도움을 만나면, 사람의 도움 때문이다 ;
세효 무기이고, 일월 동효를 얻어 하나가 있으며 도움을 행하는 것은, 반드시 귀인을 만나 제발하며 복을 받는다.
世逢歲月日建,有一生扶者,
必得恩寵或貴人提拔重用,領導得意,群人擁護。
세가 세월 일건을 만나서 유일한 생부인 것은,
반드시 은용을 얻거나 귀족들에 의해 중용되며, 지도자는 득의하며, 대중은 옹호 할 것입니다.
太歲臨五爻而生世,主見名人。
倘若世爻有氣得地,被日月有一沖克者,必與同行不和,盡遭誹謗。
태세가 5효에 임하며 세를 생하면, 주는 명인을 본다.
만일 세효가 유기 득지하면,일월이 하나의 충극을 당하는 것은, 반드시 함께 동행하면 불화 뿐 아니라,다한 비방을 만난다.
如受五爻太歲沖克,凡人遇此,
輕者受官人欺淩,親朋妒忌,
重者官災不斷苦難言。
만일 5효가 태세 충극을 받으면, 보통 사람이 이것을 만나는데,
가벼운 것은 관인들에 의해 괴롭힘을 당하고, 친척과 친구들이 질투하며,
중한 것은관재가 끊임없이 고통을 줍니다.
* 持世 지세 : 세를 가지고 있다.지키고 있다. 돕고 있다.즉 효가 세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8궁속 오행 64괘 마다 효에는 세가 있으며, 각괘의 효의 세를 가리킨다.
父母爻持世:1. 부모효 지세 =부모효가 세를 가지고 있다.
古稱父母爻為辛苦之神,持世為一生辛苦勞碌之命實為不假,但必須分旺衰生扶而論之。
父母持世,卦中無生助者,則為辛苦勞碌之人,
若在旺地,又得日月動爻生扶者,就不能以辛苦勞碌而斷。
父母爻為文書,又在旺地得日月動爻生之,或官旺來生世,不僅其人壽長,
而且本人定在文上或藝術上有重大造就。
父母爻旺,不畏財爻之克。但不利子孫爻。
倘苦卦中無子孫爻,或子孫爻旺而得生不妨。
고대에는 부모효가 근면의 신이라고 말했고, 지세는 일생 열심히 일하는 명이 거짖이 아니되지만,
필수는 왕쇠 생부로 나누어 논한다.
부모지세가, 괘중 생조가 없는 것이면,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며,
만일 왕지에 있다면, 그리고 일월 동효를 얻어 생부하면, 열심히 일 할수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
부모효가 문서가 되고 왕지에서 일월 동효를 얻어 생하거나 관왕이 와 세를 극하면, 그 수명은 길 뿐만 아니라
본인이 정한 문학에 있거나 예술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긴다.
부모효 왕은 재효의 극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그러나 자손효에게 불리하다.
괘중에 자손효가 없다거나, 자손효가 왕하며 득생이면 거의 막힘이 없다.
子孫爻持世:2.자손효지세
子孫爻福神,是制官鬼之神,故持世一生不犯官刑,千災萬禍,逢凶化吉。
子孫爻持世無助無財,或財爻失陷,不出家必是清高之寒士。
子孫持世不利求官是對的,但不是絕對無名。
如子孫爻得月建生之,臨日建,又得五君爻動來生之,動而化回頭生之,
不但有名而且名氣還不小,也從未有官。這樣的實例有之。
2. 자손효 지세 :
자손효는 복신인것은, 관귀의 신을 제재하므로, 지세는 평생 동안 관형을 범하지 않으며 천재 만화는 흉을 만나 길조로 바뀝니다.
자손효 지세는, 무력하고 재산이 없거나, 재효를 잃으면 출가하지 않으면 고귀하고 차가워 질 것입니다.
자손효 지세는, 관을 구하는데 불리한 것은 상대적이지만, 절대적으로 이름이 없는 것은 아니다.
만일 자손효가 월건에 생하고, 일건에 임하며, 또5효 군효를 얻어 동으로 생하고, 동이며 회두생으로 변하면,
부단히 유명하며 그 이름이 또 적지 않으며 또한 아직 관이 없다.
이에 대한 실예가 있습니다.
官鬼持世:3. 관귀 지세,
古有“命中無官,難得官星持世”、“生世”。
持世之官旺而得日月動爻生之,必官運亨通,
若又得五爻生之,更是飛黃騰達,平步登天之象,
官鬼持世,遇休囚死絕之地,又無原神生助之,不僅無官,
且一生不得安寧,不是疾病連綿,就是官非身殘等不利,造成不安。
但官星旺,必克兄弟,故凡大官者幾乎兄弟無存,或者身帶殘疾。
고대에는 " 명중 무관은, 관성제세를 얻기 어렵다", "세를 생한다" 가 있습니다.
지세의 관이 왕이며 일월 동효를 얻어 생하면, 반드시 관운에 형통하고,
만일 또 5효에서 생하면 더욱 비황천달하고, 평화롭게 하늘로 올라갈 상이고,
관귀지세가, 휴수사절의 지를 만나면, 또 원신의 도움을받지 못하면,관이 없을뿐만 아니라,
그 일생에 안녕이 없고, 질병 연면이 없으며, 또는 관이 몸 장애인이 아닌 경우 등 불리하고,만든 일이 불안하다
그러나 관성이 왕하면, 반드시 형제를 극하므로, 보통 큰 관은 몇 형제가 없거나 신체 장애가 있는 것입니다.
妻財爻持世:4.처재 효지세 :
財為養命之源,人不可無財。
財爻持世,又得日月動爻子孫生之,必是財榮家富萬貫之兆。
但財太旺,必傷克父母,或父母難存。
又財爻多者,婚上不順,必有多妻之故。
재는 명을 기르는 근원이다.사람은 재물이 없어서는 안된다.
재효 지세는,일월 동효를 얻어 자손을 생하면, 반드시 재가 번영 집의 부귀만귀의 징조이다.
그러나 재효가 태왕하면 반드시 부모를 극하거나 부모가 살아남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재효가 많은 것은,결혼 생활이 순조롭지 않고, 반드시 여러 아내를 갖게 될 것입니다.
兄弟爻持世:5.형제효 지세 :
前面講過,兄弟為劫財之神,破財之患,克妻耗財,
歷歷不斷,多婚之人,難以富足。
但兄弟爻旺者,貧而好義,多為手巧心靈,少病。
如得日月作財爻合世,富而驕。
앞서 언급했듯이 형제는 겁재의 신이고, 파재의 환란이며, 아내를 극하고 재물을 잃으며,
지속적 끈임이 없고, 여러 번 결혼하는 사람이며, 부자가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형제효 왕은, 가난하고 의롭기가 좋고, 대부분 마음이 능숙하고 병이 적습니다.
만일 일월을 얻어 재효를 만들어 세를 합하면,부유하고 자랑 스럽습니다.
旺臨虎蛇、玄武為奸盜惡詐之徒:
遇勾陳玄武,瘠貧肩挑而下賤之人;
衰而受克,則病多好招是非。
6.
왕이 호랑이 뱀, 현무에 임하여, 간사 도적 악 사기의 무리가 된다;
구진 현무를 만났을 때, 불모의 가난 도망하며 하천인입니다.
쇠이며 극을 받으면 병은 많고 좋은 시비를 부릅니다.
青龍持世,喜臨門,為人慈祥,見人和悅。克世者因酒色而樂中生悲,腰肢疼痛等。
朱雀持世,旺而生世定主文上有喜,但性急,多招官非, 遇病犯頭痛。
勾陳持世,為人穩重,行事遲鈍;克世,主官災牢役,心發悶。
騰蛇持世,為人多虛言,多心機,無信實。遇病寒熱泄。
白虎持世,為人剛強好勇;克世,主官非,行變血光,遇病則在肺。
玄武持世,盜賊暗昧,為人奸雄,遇吉神則吉,遇病主寒泄內濕。
청용 지세는, 행복하고, 친절하고, 사람을보고 행복합니다. 극세는 주색이며 낙중슬픔인데,허리 다리 통증등이다.
주작지세는, 왕이며 풍요로워, 본문은 행복하지만, 불안해하고, 많은 공무원을 모집하고, 병은 두통을 범한다.
구진지세는, 사람을 장악하고 꾸준하며 천천히 행동합니다. 극세는 감옥에 갇혀 있고 마음은 우울하다.
등사지세는, 많은 거짓 말과 많은 계략이 있으며 신실함이 없다. 질병을 만나면, 한 열 누출이다.
백호지세는, 강하고 용감하다. 극세는 주로 관이 아니며, 행동은 혈빛으로 바꾸고, 병이 나면 폐에 있다.
현무지세는, 도둑은 비밀이고, 간웅인이며, 길신 만나 길조이고, 병은 주로 한설 내습이다.
測終生之運氣,卦宜六合,不宜六沖,
卦逢合者則吉,為人和氣,謀事多成,百事亨通,定成創業之志。
卦逢六沖則凶,凡事有始無終,諸事少成,又咸池兇殺臨世,出身必然微賤;
驛馬貴人臨世,定為富貴清高。
평생의 운기 예측은, 괘가 마땅히 6합이어야하며, 6충이 되어서는 안되며,
괘가 합을 만난것이면 길조가 되고, 사람과 기가 되며, 책략의 일들이 성공하며, 백사가 형통하고, 정한 기업가 정신을 이룹니다.
괘가 6충을 만나는 것이면 흉이고, 범사에 시작은 있고 끝이 없으며, 여러 업적이 적고, 또 함지 흉살이 세에 임하면, 출신이 미천하다 ; 역마 귀인이 세에 왔을 때, 정함은 부귀 청고가 된다.
世爻不遇日辰動爻生扶而旺,其人必主白手成家。
세효가 일진 동효를 만나 생부하며 왕이 아니며, 그 사람은 반드시 백수 성가 한다.
人無完人,金無足赤;
陰陽相制,各有得失,因此,一卦之中,絕無樣樣稱心,十全十美。
對於大多數人來講,得克少、生多、六爻平和也就不錯。
사람은 완벽하지 않으며 금은 순금이 없습니다.
음과 양이 서로 제재하고, 각각 득실이 있으므로 한 괘에서는 절대 만족스럽지 않는 마음이고, 십 모두 완벽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극이 적고, 생이 많은 것이면, 6효 평화이며 또한 착오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