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앙)
2023-10-04 08:16:48 수정일 : 2023-10-04 10:24:08
0. 구입
저는 아일랜드에 살고 있고, 아이폰14 프맥을 작년에는 애플공인리셀러에서 구입을 했지만 올해는 보다폰을 통해서 통신사 약정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아일랜드는 1차 출시국이지만, 애플스토어가 없습니다.)
보다폰에서 전날에 택배를 보내주어 22일 출시 당시 12시 쯤에 집에 도착했으나 일중이여서 4시쯤에야 받아보게되었습니다.
1.외관
설레이는 마음과 함께 아이폰 상자를 여는 즐거움은 마치 어렸을때 크리스마스 선물을 뜯어보는 아이였을때의 마음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미려한 은회색 바디와 사과로고, 그리고 열자마자 보이는 거대한 카메라섬이 반겨줍니다.
열자마자 눈에 들어온건 카메라섬이였는데 진짜 거대합니다.
2.무게
전작과 전전작에 비해 너무 가벼워져 너무 좋아졌습니다.
집자마자 가볍다는 느낌이 확 들었습니다. 무게가 약 20g줄어 들었을뿐인데 무게 중심이 바뀌고 소재가 바뀌어서 그런지 가볍다는 느낌이 바로 들었습니다. 가벼운 무게에 프로성능만해도 이미 바꿀 이유가 충분하다고 생각했는데 그립감도 좋아졌습니다. 엣지라인이 부드럽게 곡선처리가 되어 있어서 폰을 쥘때 특유의 부들부들한 느낌이 참 좋습니다.
3.성능
성능은 기존의 14프맥도 좋아서 드라마틱한 성능의 향상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만 그나마 성능의 향상을 느낀 부분이 사진을 찍을때 제로셔터렉에 가까워진것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빠르게 캡쳐가 되더라구요.
4. 액션버튼
새폰으로 바꾸면서 기대했던 새로운 기능 중 하나인데 아직까지는 기존의 토글형이 더 익숙해서 그런지 몰라도 어색한 느낌으로 사용하는 중입니다. 기타 다른 작업용으로 설정할 수 있다고 하지만 무음-소리 전환 퀵액션을 대체할만의 액션들이 제 사용패턴에는 잘 없더라구요.
카메라 켜기로 한번 바꾸어봤는데 카메라는 홈화면과 락화면에서 간단하게 진입할 수 있어서 결국에는 소리 무음 전환을 쓰게되더라구요.
만약 나중에 더블클릭or싱글클릭 롱클릭의 액션을 세분화 할수 있게 된다면 활용성이 더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하게되네요.
5. USB-C
이러니 저러니해도 바뀐게 너무 좋습니다. 라이트닝으로 충전하는게 이게 에어팟 프로 하나밖에 없어져서 아이패드랑 들고다닐때 이제 케이블을 하나로 통일해서 들고다닐 수 있어서 간편해진것도 있고 usb c케이블들이
대체적으로 라이트닝에 비해 저렴해 부담없이 사서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좋아진것 같습니다.
걔다가 이번 아이폰부터 역충전을 지원하게 되어서 필요할때는 에어팟을 휴대폰으로 충전할 수 있다는 점도 좋은거 같아요 (케이블은 따로 들고다녀야하지만요)
아이패드로 아이폰 충전도 할 수 있는 점도 좋구요 ㅎ
(클리앙에 사진을 업로드시 퀄리티가 저하됩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원본에 가까운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6. 카메라
폴디드 줌으로 알려진 5배줌을 제외하고 달라진게 있으려나? 생각했었는데 새로운 포토닉엔진으로 같은 화소에서도 더욱더 디테일을 잘 잡아내고 저조도 사진을 찍을때도 전작에 비해 좀 더 나은 결과물을 보여주었습니다.
계륵같다고 생각했던 5배줌은 건물이나 거리를 찍을때 좀 더 간편하게 원하는 부분을 캐치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3배줌은 잘 안썼는데 5배줌은 확 당겨오는 느낌이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계속 손이 가더라구요. 배경압축효과도 좋고요. 5배줌을 쓰면서 이것도 이럴게 좋은데 갤럭시의 10배 광학은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
카메라는 또 한번의 발전을 이룬거 같아 폰으로 똑딱거리는 저에게는 되게 만족스러운 업그레이드 결과물이였습니다.
7. 발열
발열이 많은 분들에게 이슈가 되었지만 정작 실 사용하는 저는 문제가 되겠다 싶을 만큼 뜨거워진적이 없어서 지켜보던 이슈였습니다.
8. 손만대도 오염이 된다?
손기름이 눈에 띌때가 있었지만 닦으면 없어져서 이 부분은 좀 과장된 이슈가 아닌가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댓글 중---
사진 색감이 차분해서 좋네요. 이번에 48MP 저장이 돼서 인화하기 더 편해진 것 같아요.
Haerin
저는 노안이 오는듯해서, 아이폰13프로에서 이번에 15 맥스 프로로 바꿨는데도, 사실 화면크기 때곤 뭐가 좋아진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 무게와 USB C는 진짜 혁신(?)인듯 합니다. 아이폰13 프로가 조금 작은 돌덩이였다면, 15 프로맥스는 넓은 합판 느낌?이 들 정도로 희한하게 가볍네요.
SCi
풍경도 좋지만 사진의 아이폰15의 카메라 디테일도 괜찮은 거 같네요.
Salzburg
역시나 아이폰의 HDR 능력은 플프레임 미러리스 보다 낫네요 ㅜㅜ
A7m4 사용중이지만 간단하게 JPG로 풍경 찍었을때 기준으로는
색감이나 (조금 과장 되긴 하지만) 하늘의 표현은 아이폰이 압도적이더라구요.. ㅜㅜ
저녁의 저조도거나 심지어 낮 주경 사진도 큰 TV 화면으로 확대하면 풀프레임 미러리스 사진의 디테일이 압도적으로 좋지만..
폰 화면이나 패드 정도의 적당한 크기의 디스플레이로 기준으로 보면 아이폰 사진이 더 눈에 들어오더라구요
압도적인 HDR로 인해서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