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사망 후 조사중인 발리의 래프팅 현장
https://www.aljazeera.com/news/2023/7/10/bali-tourist-deaths-shine-spotlight-on-safety-in-rafting-scene
인도네시아 섬의 래프팅 규제는 2021년 11월 이후 5명의 관광객이 사망한 이후 비판을 받고 있다.
급류 래프팅은 발리에서 인기 있는 관광 활동입니다. [Nigel Mason]
2023년 7월 10일에 게시됨2023년 7월 10일
인도네시아 발리 – 작년 10월 3일, 64세의 미국 시민권자인 Robinaugh Clifford Neil과 9명의 다른 외국인 관광객은 두 대의 고무 뗏목을 타고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길고 성스러운 강인 아융 강을 따라 급류 래프팅 여행을 떠났습니다. 발리.
여행의 전반부는 순조롭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룹이 강변 키오스크에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 멈췄을 때 강은 극적으로 상승했습니다. 한 여성 상인이 두 명의 래프팅 가이드에게 여행을 중단하라고 조언했지만 그 조언은 무시되었다고 뒤따른 수색대원이 말했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해양 및 우주 관광과 관련된 위험이 너무 높습니까?목록 2/4태국, 인도네시아 현금 유입으로 말레이시아 관광 회복 실패4개 중 3개 목록튀니지의 Djerba 공격 이후 관광의 꿈과 폭력 문제목록 4/4인도, 삼엄한 보안 속에서 카슈미르에서 G20 관광 회의 개최목록의 끝
순식간에 두 뗏목이 전복되었고 12명 모두 급류에 빠졌습니다.
결국 가이드와 관광객 9명 중 8명은 경미한 긁힘과 타박상만 입고 강둑으로 향했습니다. 하지만 닐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그의 시신은 헬멧이나 구명조끼 없이 둑을 넘어가는 모습이 마지막으로 목격됐지만 일주일 간의 수색 노력에도 불구하고 끝내 찾지 못했다.
닐은 발리에서 급류 래프팅을 하다가 목숨을 잃은 유일한 관광객이 아닙니다.
11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온 한 관광객이 발리 동부의 텔라가 강에서 래프팅을 하던 중 뗏목에서 떨어져 머리를 바위에 부딪혀 익사했습니다.
2021년 11월 아융강에서 래프팅을 막 마친 어린이 2명을 포함해 인도네시아 관광객 3명이 강과 도로 사이의 가파른 정글길에서 폭우로 산사태를 일으켜 숨졌다.
반복되는 경고
발리의 래프팅 현장에 정통한 일부 전문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5명의 사망자 모두 단순히 예측할 수 없는 기상 이변으로 인한 비극적인 사고가 아니라 정부의 산업 규제 실패와 느슨한 안전 기준 문화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80년대에 발리에서 급류 래프팅을 개척한 Nigel Mason은 호주와 다른 선진국에 존재하는 일종의 표준 운영 절차를 도입하도록 현지 관리들을 설득하는 데 반복적으로 실패했다고 말했습니다.
메이슨 어드벤처 래프팅(Mason Adventure Rafting)을 운영하는 메이슨은 알 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인 관광객은 우리가 '레드 리버'라고 부르는 날에 사망했다"고 말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가입하면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하게 됩니다.
“우리는 강에 대해 세 가지 분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녹색입니다. 강물이 노랗게 변하면 50세 이상과 어린이의 래프팅을 금지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관련된 도전에 대해 경고합니다. 산에 비가 너무 많이 와서 붉게 물들면 여행을 취소합니다. 강의 물은 한 시간에 6미터 올라갈 수 있습니다. 내부는 매우 위험합니다. 그러나 일부 회사는 돈을 잃고 싶지 않기 때문에 계속 진행합니다.”
Nigel Mason, 인도네시아의 인기 휴양지 발리에서 Mason Adventure Rafting 운영 [Nigel Mason]
이전에 급류 래프팅 회사인 Sobek의 지분을 소유했던 발리 부총재인 Cok Ace는 Mason의 발언 중 일부를 입증했습니다.
에이스는 보통 11월부터 4월까지 이어지는 기간을 언급하며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가족을 꽤 자주 데려갔지만 장마철에는 그렇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융강이 범람하면 위험하니까요.”
Neil의 시신이 구명조끼나 헬멧 없이 강에 떠 있는 것이 목격되었다는 사실은 그의 안전 장비에 결함이 있거나 가이드가 제대로 장착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고 Mason은 말했습니다. 또 다른 안전 위험으로 강에 대한 잘못 건설된 접근로를 지적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우리 투어에 간다면, 강까지 수백 미터 내려가는 난간이 있는 콘크리트 계단이 있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 신생 회사 중 일부는 땅에 발을 내딛거나 미끄러질 수 있는 콘크리트 블록을 깔아 놓는 것뿐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지난해 세 명의 관광객이 산사태로 사망했을 때 일어난 일입니다."
메이슨은 이러한 모든 문제의 근본 원인은 정부의 느슨한 감독이라고 말했습니다.
“뗏목이 휴대해야 하는 안전 장비, 구명조끼의 나이와 상태, 가이드의 근무 시간, 음주, 한 번에 강에서 허용되는 뗏목의 수 및 구조 프로토콜과 같은 래프팅에 특정한 표준 운영 절차가 없습니다. 모든 투자자가 해야 할 일은 강에 접근할 수 있는 '위치' 허가를 신청하는 것뿐이며 이는 래프팅 여행을 시작하기에 충분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강에는 수영할 줄도 모르는 안내원이 있습니다."
2021년 이후 발리에서 래프팅 사고로 관광객 5명 사망 [나이젤 메이슨]
작년에 사우디 관광객이 사망한 후 발리 동부의 경찰은 래프팅 회사에 물에 들어가기 전에 위험 평가 프로토콜을 개선하도록 명령했습니다.
“장마철이라 방류량이 늘었기 때문에 래프팅 업체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홍수가 났고 래프팅 경로가 변경되었어야 했습니다.” I Gede Made Punia 지역 경찰서장이 당시 기자들에게 말했습니다.
사우디 여성의 여행을 주선한 회사인 BMW Rafting에 대해서는 아무런 혐의도 제기되지 않았습니다. 회사 소유주인 Made Agus Kertiana는 지역 언론에 여성의 죽음은 피할 수 없는 비극이라고 말했습니다.
Kertiana는 Bali Factual News와의 인터뷰에서 "재난과 운명은 피할 수 없으며 우리는 어제 일어난 비극에 매우 슬펐습니다. 보험사가 지불한 2억 5천만 루피($16,624)가 그의 책임 경영의 증거라고 덧붙였습니다.
당국은 Neil의 여행을 조직한 회사인 Ayung Dewata Rafting을 기소하지 않았습니다. 회사에 나와 있는 번호로 응답한 사람이 알자지라로부터 연락을 받자 전화를 끊었다.
알 자지라가 접촉한 래프팅 투어를 판매하는 현지 소유 래프팅 회사와 여행사 14곳 중 업계 안전에 대해 논의하기로 합의한 곳은 단 한 곳뿐이었다.
2016년에 설립된 Arum Jeram Bali는 매일 100~150명의 관광객을 아융 강에서 래프팅합니다. 많은 인도네시아인을 좋아하는 회사 소유주 Putu에 따르면 고객이 입은 유일한 부상은 가이드의 지시를 따르지 않은 관광객으로 인한 작은 상처라고 합니다.
Putu는 강이 비 때문에 "위험"해 보일 때 여행을 취소하고 필요할 때 난간이 있는 도로에서 강까지 이어지는 양질의 콘크리트 계단을 건설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아융강에서의 래프팅은 상당히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공포'
온라인에서 언급된 래프팅 투어에 대한 여행자의 경험은 업계 전반에 걸쳐 의심스러운 안전 기준에 대한 그림을 그립니다.
트립어드바이저에서 수십 개의 리뷰는 크고 미끄럽고 비포장 계단이 있는 물가까지 계단을 이용해야 하는 것을 포함하여 부정적인 경험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Al Jazeera는 래프팅 회사가 아융 강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두 개의 다른 경로에서 관찰한 조건입니다.
사이트에 대한 한 리뷰에서 Neen Starmine이 진행하는 호주 논평자는 가이드의 잘못된 지시로 인해 2017년 래프팅 투어 중에 전복되었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왼쪽에 있어야 할 오른쪽으로 가라고 말했고 배를 뒤집었습니다. 내 딸과 나, 그리고 또 다른 십대 소녀는 우리의 폐로 물을 끌어들이는 뗏목 아래에 갇혔습니다. 그 단계에서 나는 내 딸을 찾을 수 없었고 겁에 질렸습니다.”라고 그녀는 썼습니다.
“다행히 우리는 스스로 빠져나와 하류로 조금 휩쓸린 후 해변으로 질질 끌었습니다. 몇 분 후 많은 기침을 한 후 우리는 보트로 돌아왔습니다. 그런 위험을 무릅쓰고 강에서 래프팅을 했다는 사실에 나는 너무 놀랐다. 알았다면 절대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Ayung River 지역의 관광을 관리하는 Gianyar Tourist Office의 Ibu Pande 비서관은 래프팅에 특화된 표준 운영 절차(SOP)가 급류 래프팅 면허 절차의 일부라고 말했습니다.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래프팅 회사를 위한 SOP가 있습니다."라고 Pande는 Al Jazeera에 말하면서 그녀의 사무실이 SOP를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래프팅 회사의 "일부"를 확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요청을 받았을 때 Pande는 특정 SOP의 이름을 지정하거나 이를 자세히 설명하는 문서를 생성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
일부 관찰자들은 발리의 래프팅 산업이 더 엄격하게 규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Nigel Mason]
Mason에 따르면 Neil이 사망한 날, 그의 투어를 조직한 회사인 Ayung Dewata Rafting은 미국인의 시신 수색이 아직 진행 중인 동안 다른 관광객을 강으로 데리고 나갔습니다.
Pande는 "우리는 회사 운영을 중단할 권한이 없습니다."라고 말하면서 치명적인 사고 이후 SOP에 대한 검토나 변경이 구현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관광객이 가이드의 지시를 잘 따른다면 안전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자연이 무엇을 할 것인지 예측할 수 없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사고 조사를 이끈 기안야르 경찰서 관계자는 익명을 전제로 경찰이 여전히 실종 사건으로 취급하고 있기 때문에 Ayung Dewata Rafting의 소유주나 가이드에 대해 기소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알자지라에 "시신이 발견되지 않아 관광객이 사망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여전히 행방불명"이라고 말했다.
닐이 버려질 때까지 수색을 이끌었던 메이슨은 닐이 강에서 사망한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하면서 발리의 급류 래프팅 장면이 더 나은 규제를 받지 않으면 더 많은 관광객들이 목숨을 잃을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래프팅 사고는 항상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게임의 본질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하지만 당국이 업계를 안전하게 만들고 싶다면 SOP를 도입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새로운 재앙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저자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보복이 두려워 이름을 밝히지 말 것을 요청했습니다.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