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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11장 믿음장 (12부)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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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서 11장 믿음장 (12부)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
히브리서11:23~29
부 르 심:요한복음3:14~16
찬 송:250장, 252장, 254(186),266(200),
기 도:
1)믿음으로 의로운 자가 되게 하옵소서
2)믿음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옵소서
3)믿음으로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게 하옵소서
4)유월절 어린 양의 피로 구원을 이루게 하옵소서
1.히브리서 11장 믿음으로 16명의 이름들 분석
히브리서는 믿음의 책입니다.
히브리서는 구약의 내용들을 기록하여
예수 그리스도가 대제사장임을 해석하는 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찌어다(히브리4:14)”
신약성경의 복음서가 마태, 마가, 누가, 요한복음으로 4복음서입니다.
제 5복음서로 한다면 히브리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는 유대인을 위한 복음서라 할 수 있습니다.
히브리서는 유대교에 대한 기독교의 변증서이기도 합니다.
히브리서가 믿음의 책인데 특별히 히브리서 11장을 믿음장이라 부릅니다.
믿음의 정의를 말하면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입니다.
히브리서 11장은 믿음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졌습니다.
히브리서 11장에는 믿음으로 말하는 이름이 16명입니다.
16명의 이름은 믿음으로 아벨의 이름이 가장 먼저 나오고
믿음으로 시작하여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사라,
요셉, 모세, 기생 라합,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와 다윗과 사무엘입니다.
창세기의 인물은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사라, 요셉 등 8명입니다.
출애굽기의 인물은 모세입니다.
여호수아서의 인물로 기생 라합이라는 이름입니다.
유일하게 라합만 그 신분이 기생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엽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히11:31)“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히브리서 11장에는 여호수아서를 믿음으로 두 사건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는 믿음으로 칠일 동안 여리고를 두루 다니니 성이 무너졌다는 실제적 사건입니다.
또 한 가지는 여리고성이 무너질 때 믿음으로 기생 라합과
그 가족들이 창문에 붉은 줄을 매달아 구원을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히브리서 11장 믿음장에서 사사기서의 믿음으로 말할 수 있는
인물의 이름이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입니다.
믿음장 11장에 사무엘상까지 믿음으로 인물은 다윗과 사무일입니다.
히브리서 11장 믿음으로 말할 수 있는 인물의 이름은 창세기부터 시작하여
사무엘상까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 출애굽기(레위기, 민수기,레위기)- 여호수아 -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창 세 기: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이삭, 야곱, 사라, 요셉,
출애굽기: 모세
여호수아: 기생라합
사 사 기: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
사무엘상: 다윗, 사무엘
선지자들의 일 - 사무엘 이후 선지자들의 이름(구약의 예언서들)
“내가 무슨 말을 더 하리요 기드온, 바락, 삼손, 입다와
다윗과 사무엘과 및 선지자들의 일을 말하려면
내게 시간이 부족하리로다(히11:32)”
선지자들이 일을 말한다는 것은 사무엘 선지자 이후 예언자들입니다.
열왕기상부터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 예레미야 다니엘과
소선지서의 예언자들을 다 말하려면 기록하기에 시간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나의 이름을 말할 때 어떻게 말해야겠습니까?
믿음으로 불려지는 이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보시는 것은 믿음입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눅18:8)”
히브리서 11장 믿음장에서 출애굽의 말씀을 가지고
믿음으로 다섯 가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1) 믿음으로 모세가 났을 때
2) 믿음으로 모세는 장성하여
3) 믿음으로 애굽을 떠나
4)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다
5) 믿음으로 저희가 홍해를 육지같이 건넜다
이번 시간은 지난 시간에 이어 히브리서 11장 믿음장 12번째 시간으로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를 정하였으니”라는 제목으로
출애굽기 12장의 말씀을 가지고 은혜의 말씀을 나누도록 학겠습니다.
2. 이스라엘의 7대 절기 = 여호와의 7대 절기
출애굽기 12장은 유월절을 정한 말씀입니다.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찌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애굽기12:11)”
이스라엘의 7대 절기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7대 절기는 여호와이 절기 곧 예수님의 절기입니다.
예수님의 절기는 성취하는 절기입니다.
그러므로 7대 절기를 통하여 예수께서 성취한 것과 성취할 것을
바라볼 수 있는 믿음이 되어야 할 줄을 믿습니다.
<이스라엘의 7대 절기는 예수님의 절기>
1.유월절(어린양의 죽음) -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
2.무교절 - 예수께서 3일 동안 무덤에 계심
3.초실절(첫열매) - 예수께서 부활하심
4.오순절- 오순절날 성령강림(예수께서 불과 성령으로 세례를 주심)
5.나팔절 - 예수님의 공중재림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고 우리도 변화하리라(고린도전서15:51~52)”
6.속죄일 - 7년 환난 중 이스라엘을 구원하심
7.초막절 - 예수님이 다스리시는 지상 천년왕국의 기념 절기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스가랴14:16)”
광야 같은 세상을 지나 천년왕국에 들어오게하신 하나님께 감사하여
지키는 절기가 초막절이 될 것입니다.
3.출애굽 전 유월절을 정하게 하심
출애굽기 12장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애굽을 나가기
전 유월절을 정하여 지키게 하신 것입니다.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찌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애굽기12:11)”
여호와께서 애굽에 내리는 10가지 재앙 중 마지막 한 가지 재앙을 남겨두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유월절을 정하여 지키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7대 절기 중 첫 번째 절기가 유월절입니다.
유월절은 어린양을 취하는 것입니다.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합니다.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 취하고(출애굽기12:5)”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어린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는 것입니다.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밤에 애굽 땅에 두루다니며 사람과 짐승을 무론하여
애굽 가운데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에게 벌을 내리시는 것이었습니다.
어린 양의 피가 묻어 있는 집은 넘어가 재앙이 내리지 아니하고
멸하지 아니하시는 것입니다.
이 날을 기념하여 지키게 하는 것이 유월절인데
여호와의 절기 삼아 영원한 규례로 대대로 지킬 것을 명령하셨습니다.
“내가 애굽 땅을 칠 채에 그 피가 너희의 거하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찌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너희는 이 날을 기념하여 여호와의 절기를 삼아
영원한 규례대로 지킬찌니라(출애굽기12:13~14)”
4.유월절의 의미
유월절의 어린양은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유월절의 주인공은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이 유월절의 어린 양이 되시어 십자가의 죽으심을 말하고 있습니다.
어린 양의 흠 없고 일년 된 수컷으로 한다는 것은 죄 없으신 예수님의 모습이십니다.
집 문 좌우설주와 인방에 바르는 것은 나무 십자가의 피흘리심입니다.
예수님의 피 흘리심이 십자가를 바라보고 믿은 자에게
생명의 피가 되는 죄사함과 구원을 이루는 것이라 믿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믿는 자의 구원은 영혼 구원입니다.
믿는 자는 예수님의 십자가 영혼구원과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에
예수님에게 붙은 자로 몸의 부활이 일어날 것을 믿습니다.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애 그에게 붙은 자요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저가 모든 원수를 그 발아래 둘때까지 왕노릇 하시리니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고린도전서15:26)”
사랑하는 여러분, 사망에는 첫째 사망과 둘째 사망이 있습니다.
첫째 사망은 누구에게나 정한 육체의 사망입니다.
둘째 사망은 몸의 부활로 심판을 받아 불못의 지옥으로 떨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멸망 받을 원수의 둘째 사망이 되지 말고
오직 유월절의 어린양의 피로 생명을 얻는 부활이요
생명을 얻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한복음11:25~26)”
5.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어린 양으로 증거하였다
세례요한 이사야서 40장에 예언된대로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였습니다.
“외치는 자의 소리여 가로되 너희는 광야에서 여호와의 길을 예비하라
사막에서 우리 하나님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이사야40:3)”
세례요한은 광야에서 금욕생활을 하면서 외치는 자였습니다.
회당 중심의 바리새파가 있고 성전 중심의 사두개인이 있었는데
요한은 광야에서 금욕생활을 하며 외치는 에세네파인 것이었습니다.
광야 중심의 금욕생활을 하며 요단강에서 세례를 주었는데
예수님이 누구신지 알아보고 외치는 자의 소리를 내었습니다.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한복음1:29)”
세례요한은 예수님이 세상 죄를 가는 유월절의 어린 양이심을 안 것이었습니다.
세례요한의 증거는 오늘이나 내일이나 한결같이 동일하였습니다.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예수의 다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한복음1:36)”
6.사도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이 계시로 본 것은 어린 양이다.
요한계시록 1장은 요한이 본 것입니다.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은 지금 있는 일의 일곱 교회 시대입니다.
요한계시록 4장부터 22장까지는 장차 될 일입니다.
장차 될 일의 요한계시록 5장의 말씀은 어린 양의 일곱 인에 관한 말씀이십니다.
요한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본 것은 보좌에 앉으신 이의 모습입니다.
하늘 보좌에 앉으신 이가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해져있습니다.
요한은 하늘 위에나 땅 앨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는 것을 보았습니다.
요한은 일곱 인으로 봉찬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않기로 크게 울었습니다.
장로 중에 하나가 요한에게 말하였습니다.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하더라(요한계시록5:5:5)”
예수님은 유다 지파입니다. 유다 지파에서 메시야가 날 것을
야곱이 아들 유다에게 예언하였습니다.
“홀이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치리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 아니하시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미치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창세기49:10)”
홀은 왕권입니다.
유다의 후손 다윗왕을 낳았습니다.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가 나십니다.
실로는 메시야입니다. 예수님은 유다 지파요 다윗의 뿌리입니다.
일곱 인으로 봉한 두루마리책을 떼실 이는 유다지파요 다윗 자손이요
뿌리인 메시야 예수 그리스도이신 것입니다.
요한이 장로중의 하나의 말을 듣고 또 보니 예수님을 어린 양으로 보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또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 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요한계시록5:6)”
유월절의 어린 양은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는 말씀은
예수께서 유월절의 어린 양이 되시어 십자가의 죽으심을 뜻하는 것입니다.
일곱 뿔은 권세입니다. 일곱 눈은 일곱 영으로 성령을 뜻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일곱 영은 여호와의 영, 지혜와 총명의 영, 모략과 재능의 영,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의 일곱 영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 오실 때에 하늘이 열리었습니다.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성령충만을 받으셨습니다.
성령충만이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받으심으로 약한 자를 고치시고
마귀에게 눌린 자를 고치실 수 있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의 어린 양을 증거하는
십자가의 도가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7. 열 번째 재앙 장자들의 죽음
“밤중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든 처음 난 것
곧 위에 앉은 바로의 장자로부터 옥에 갇힌 장자까지와
생축의 처음 난 것을 다치시매(출애굽기12:29)”
여호와께서 어린 양의 피로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지 않은 집의
장자를 다 치시는 죽임을 당하게 하셨습니다.
문지방과 설주에 피가 묻어있으면 치지 않으셨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구원은 오직 예수님을 믿는 믿음에 있습니다.
십자가를 바라보는 믿음이 되어 영혼의 구원을 받고 예수님 재림하실 때
몸의 부활로 영혼육의 전인 구원이 되기를 바랍니다.
10가지의 재앙이 온 애굽을 덮치니 애굽에 큰 호곡이 있었습니다.
비로서 바로가 모세와 아론을 불러 말하였습니다.
“너희와 이스라엘 자손은 일어나 내 백성 가운데 떠나서
너희의 말대로 가서 여호와를 섬기며 너희의 말대로 너희의 양도 소도 몰아가고
나를 위하여 축복하라 하며(출12:31~32)”
사랑하는 여러분, 유월절 어린 양 예수님을 믿는 믿음의 보혈이 묻어
구원을 이루고 이 세상의 재앙이 아닌 축복에 있어
자유하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기를 되기를
이름으로 축복하고 기도드립니다. 아멘.
쌍문동 산소망교회 김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