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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에서의 비행 및 영공 통과에 관한 정보*
언젠가 경비행기나 경량항공기를 타고 세계일주를 하거나 또는 유럽이나 미국으로 비행을 가려고 생각 중인 분들에게 러시아에서의 비행과 영공통과, 착륙허가 등에 대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번역하여 보았습니다.
유럽이나 미국으로 비행하거나 아니면 좀 더 크게 세계일주 비행을 하려면 반드시 러시아 공항에 한두번 정도는 착륙하여야 합니다. (중국은 아예 비행금지)
따라서 러시아를 경유할 경우에는 거리상으로 아래 지도의 루트와 같이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미국으로 가기 위하여는 알라스카를 통과하여야 하는데 여기에는 아래 지도와 같은 두가지 경우의 루트 플랜이 있습니다.
위 지도에서 우리나라에서 출발하여 미국 알라스카를 가려면 일본의 혹가이도 치토세 공항에서 캄챠카공항을 거치거나 아니면 혹가이도에서 하바롭스크를 거쳐 마가단을 지나 베링해협을 건너는 루트가 가능하며 실제로 이렇게 비행하는 경우도 다수 있습니다.
아래 지도는 러시아를 경유하여
유럽으로 가는 루트로서 혹가이도 치토세를 지나 하바롭스크를 거쳐 시베리아 횡단도로를 따라 모스크바 까지 가는 루트이며 지도의 아래 루트는 러시아를
통과하지 않고 동남아를 경유할 경우의 멀고도 먼 루트 입니다.
따라서 유럽으로 가든 미국으로 가든 세계일주비행을 하든 러시아의 착륙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므로 언젠가 이 같은 비행에 도전하고 싶은 분이 계실 듯 하여 이에 관한 최신 정보를 인터넷에서 구하여 번역하여 보았습니다.
아래는 러시아에서의 영공통과나 착륙하려면 어떠한 절차가 필요한지 어떻게 해결할지 등에 관한 내용인데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비행허가나 착륙허가 등을 대행하여 주는 업체에 의뢰하라는 내용입니다.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아래 용어를 알아 두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1) AOE : Airport of Entry , 해당국가에 최초로 입국하는 국제공항
2) Technical Stop :
항공기의 급유, 예기치 않은 문제로 인한 정비 등을 위하여 착륙하는 형태로서 승객이나 화물은 기내에서 내리거나 추가로 실을 수 없는 형태의 착륙을 의미합니다.
3) Destination Stop : 비행의 최종 목적지 공항의 도착.
이글의 원 저작자 소개 ;
이글의 작성자인 드리트리 코로발로프(Dmitry Konovalov)는 러시아의 하바로프스크공항 (UHHH)에 소재한 Universal Aviation 의 총책임자로서 모든 모스크바 공항의 감독과 서비스를 포함하여 러시아 전역의 비행 허가 및 지상 서비스를 연중 무휴 제공합니다.
드미트리 (Dmitry)는 러시아의 비즈니스 항공기 운영 전문가이며 연락처는
atdmitrykonovalov@universalaviation.aero입니다.
원문출처 : 원문은 3군데에서 퍼온 것을 제가 약간 편집하여 번역하였습니다.
1- http://www.universalweather.com/blog/2018/05/operating-to-eastern-russia-part-1-airports-operations/
원문작성일자 : 2018년6월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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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일반 항공 (GA) 운영 허가는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히 완화되었습니다만 이 지역에서 고려해야 할 허가
소요 시간, 운영 요건 및 제반 서류의 문제가 다양합니다.
다음은 이에 대하여 알아 두어야 할 사항에 대한 개요입니다.
이 글에서는 러시아 북동부 지역의 Technical Stop에 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이 지역의 일반 항공 (GA)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공항은 캄챠카 지역의 페트로파블롭스크 공항(UHPP)과 중부시베리아의 노보시비르스크 (UNNT) 두 개의 공항이 있으며, 어느 쪽을 사용하든 간에 비행 경로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은 알아 두어야 할 사항에 대한 개요입니다.
캄차카 반도는 태평양과 오호츠크 해 사이에 있는 러시아 극동의 1,250km에 달하는 반도입니다.
이 지역은 낚시, 관광, 스키 및 사냥을 목적으로 하는 Destination Stop(목적지 공항)에서 일부 GA(일반항공) 트래픽을 끌어 들이지만 캄챠카공항(UHPP)에 대한 대부분의 교통량은 Technical Stop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캄챠카공항(UHPP)은 알래스카와 아시아 사이의 큰 항로와 이 지역의 몇 안되는 추천 및 이용 가능한 Technical Stop 중 하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위치에 대해 고려해야 할 운영 문제가 있습니다.
중부 시베리아의 시베리아 횡단 철도 노선을 따라 위치한 노보시비르스크 국제공항(UNNT)은 동남아시아와 유럽 사이의 GA(일반항공)의 Technical Stop을 위해 전략적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UHPP(캄챠카공항)과 UNNT(노보시비르스크공항) 모두 크고 일관된 양의 GA(일반항공)을 처리하고 완전한 Technical Stop , 재급유 및 승무원 휴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공항 운용시간 및 공항 조건
UNNT(노보시비르스크 국제공항) 메인 터미널에서 연료서비스, 사전 협의 및 세관, 출입국심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24시간 운용되는 입국 공항 (AOE)입니다.
일시적인 GA(일반항공) 작업에는 격납고 공간이 없지만 기내식 서비스 옵션이 적합합니다.
반면에 UHPP(캄챠카공항)에는 야간 통행 금지, 매끄럽지 않은 활주로 상태, 제한된 음식, 격납고 가용 가능성 및 좋은 호텔과 숙박 시설의 부족 등 몇 가지 운영에 제한이 있습니다.
캄챠카의 페트로파블로프스크 지역의 심한 겨울 상황으로 인해 UHPP(캄챠카공항)에서 활주로 정비가 매년 6 개월 까지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또 다른 고려 사항은 UHPP(캄챠카공항)이 일부 유형의 대형 GA 항공기에 대해 인증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UHPP(캄챠카공항)은 활주로가 길고 이 지역에서 유일한 실용적인 Technical Stop 지점 중 하나입니다.
UNNT(노보시비르스크) 공항의 경우 갑자기 통보를 하거나 운용시간 이외에는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캄챠카 공항(UHPP)의 경우 단기 통보가 일반적으로 승인되지만, 운용시간 이외의 공항의 초과 근무는 대단히 어려우며 귀하의 임무와 승객의 상태에 달려 있습니다.
3. 캄챠카공항(UHPP) 페트로파블롭스키공항
캄챠카 공항(UHPP)은 보통 UTC 0800에서 UTC 2000 까지 GA(일반항공) 운용이 정지되지만 여객 터미널의 사용이 필요하지 않을 경우에는 Technical Stop 목적으로 이 시간 동안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45 톤 이상의 항공기에 대해 캄챠카 공항(UHPP)의 착륙 허가를 받으려면 공항이 귀하의 특정 항공기 유형에 대해 인증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증은 필요한 지상 지원 장비 (GSE)와 인력을 사용할 수 있음을 보증합니다.
대형 항공기가 UHPP (예 : DC10, MD90 또는 AN124)로 운용하도록 특별히 인증되지 않은 경우 공항 당국으로부터 일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이는 Tow-Bar(견인바), 윤활오일 및 항공 정비사를 탑승시켜야 할 수 도 있습니다.
4. 대체 공항
노보시비르스크(UNNT)공항으로 부터 150 ~ 300km 사이의 대체 공항으로서는 Kemerovo (UNEE), Barnaul (UNBB) 및 Novokuznetsk (UNWW)가 있습니다.
캄챠카공항(UHPP)공항의 대체 공항으로서는 약 1,000km 떨어진 유즈노-사할린스크공항 (UHSS)과 Magadan 공항 (UHMM)이 있습니다.
위 공항들은 유즈노사할린스크 공항(UHSS)을 제외하고는 모두 24 시간 운용되는 입국공항( AOE)입니다. 유즈노사할린스크공항(UHSS)은 UTC 2100-1200 에 운용되며 UTC 0330-0500는 야간통행금지이고 마가단공항(UHMM)은 UTC 2300-1100에만 운용됩니다.
캄챠카공항(UHPP) 및 노보시비르스크공항(UNNT)과 같은 북부 지역에서의 겨울철은 매우 추울 수 있으며 연중 최대 9 개월 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 가장 좋은 방법은 따뜻하게 옷을 입히고 물과 변기시스템을 배수하고 액체를 제거하며 프리 플라이트 용 난방 장치를 요청하고 더 긴 시간 동안 배터리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제빙 서비스는 쉽게 이용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겨울철 주요 러시아 공항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6. 호텔 및 현지 교통편
러시아의 대도시에서 중간 기착을 위한 적절한 승무원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지만 대규모 지역 행사 기간 중에는 객실을 확보하기가 곤란 할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의 대 도시에서는 도심의 호텔이 아닌 공항 근처의 호텔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도시의 교통 정체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승무원 숙소를 출발 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지 로컬투어의 경우 운전자가 포함되어 있는 차량이 좋습니다만 영어를 말 할 수 있는 운전자는 대도시의 경우에도 구하기 어렵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7. 지상
서비스 고려 사항
오퍼레이터는 동일한 서비스, 특히 연료급유 및 기내식 서비스에 대해 여러 가지 요청을 다른
지상 핸들러에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제공업체와의 주문을 결정하였다면 다른 공급 업체의 요청을 취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료급유는 TS1 연료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는 Jet A와 유사하며 Avgas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공급되지 않습니다.
번역자 주 :
AV-Gas는 공급되지 않지만 Rotax 엔진에 사용하는 MO-Gas (자동차용 고급휘발류)는 러시아 내에서 얼마든지 공급이 가능하다 합니다.
8. 비행 계획 수립시 고려 사항
러시아의 시베리아와 북동 지역을 비행할 때에는 대체 공항과 등가지점 (회항불가 개시지점 ETP=Equal Time Point)의 계획이
특히 중요합니다.
비행루트와 관련된 문제가 있으면 루트관련 써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캄챠카공항(UHPP)과 노보시비르스크공항(UNNT) 모두 많이 사용되는 Technical Stop 공항이지만 동절기에 고려해야 할 특별한 사항과 문제점이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대체 공항을 포함한 각 공항의 공항 요구 사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9.
착륙 허가(Landing
Permission)
러시아로
운항 할 때에는 민간 항공국 (CAA)으로 부터 Landing (착륙허가) 및 영공통과(overflight permission) 허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러시아에서의 착륙 및 비행 금지 허가의 소요시간은 작업 환경에 따라 1 일에서 14 일 정도 소요됩니다.
국제 항공에서 입국공항(AOE = Airport of Entry)까지 매월 1 ~ 4 회 정기 항공편을 이용하고
19 명 미만의 승객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소요시간은 영업일 기준 1 일입니다.
귀하의 항공기가 19 인석 이상의 승객석이 있거나 10 명 이상의 승객을 태우고 있는 경우, 소요시간은 최대 3 일 (영업일 기준)입니다.
한 달에 4 회 이상 정기 항공편 또는 비 국제 노선 및 / 또는 공항을 이용하는 경우의 소요시간은 영업일 기준 14 일입니다.
일단 허가가 발행되면 유효 기간은 예상 도착 시간 (ETA) 후 48 시간까지의 당일 0001Z 까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허가사항의 수정 없이 경로, 일정 및 출입국 공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출발하기 3 시간 전까지 수정 된 비행 계획을 제출하면 됩니다.
그러나 비행 일정을 0001Z 일 이전으로 변경하려면 허가가 변경되어야 합니다..
10. 허가시 필요한 서류
오퍼레이터는 감항 및 등록 증명서와 같은 서류와 러시아 상륙 허가를
위한 전세계 보험 증권의 사본을 제공해야 합니다. 제출 된 문서는 영어로서 읽기 쉽고 유효하며 가능한
한 간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50 페이지 보험 증권을 제출하면 문서가 승인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허가 신청서에는 호출 부호 또는 항공편 번호를 사용하는 경우, 비행 계획은 항공기 등록 번호가 아닌 동일한 호출 부호 / 항공편 번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11. 사전허가 필요사항(PPR) 및
공항 슬롯(Slot) 요구 사항
캄챠카공항(UHPP) 또는
노보시비르스크공항(UNNT)에 착륙하기 위해서는 PPR(사전
허가 필요 사항) 또는 공항 슬롯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 부르크 공항 및 특별 이벤트 기간 동안 특정 지역에서만 필요합니다.
공항 슬롯은 일반적으로 편차가 +/- 30 분입니다.
슬롯이 필요하면 착륙 허가가 발급되기 전에 확보하여야 합니다.
일단 부여 된 슬롯은 일반적으로 계획된 ETA보다 늦게 도착하거나 계획된 예상 출발 시간보다 늦게 출발하는 경우 필요에 따라 수정하고 수정될 수 있습니다만 원래 일정보다 일찍 도착하거나 출발하는 것이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비행 계획은 비행하기 적어도 3 시간 전에는 시스템에 있어야 합니다.
특정 유형의 항공기에 대해 공항 인증을 받지 못한 경우 CAA의 안전 검사 부서에서 일회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12. Cabotage에 대한 고려.
카보타주 정책을 위반하는 것은 러시아에서 심각하게 다루어 집니다.
러시아의 한 지점에서 여객 또는 화물을 픽업하여 러시아 내 다른 지점으로 운송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세관 공무원은 Cabotage 법 위반에 대해 국내 구간에서도 신중히 확인합니다.
Cabotage정책을 위반 한 경우 운영자는 벌금, 보험 거부 및 지상에서의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3. 이민국 (CIQ) 처리
인바운드 통관, 이민 및
검역 (CIQ) 허가는 항상 러시아의 입국 첫 지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러시아 출국 지점에서는 출국
통관이 필요합니다.
러시아에 도착하면 항공기는 출입국 관리 공무원과 만나게 되며 모든 것이 정상이라면 여권이 반환되고 여권에 입국스탬프가 찍힌 서명이 주어집니다.
러시아로 통관 할 때 세관 및 이민국에서 서류를 처리하고 스탬프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 공무원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전체 CIQ 절차를 건너 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관행은 러시아의 다음 체류지에서 오랜 지연과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캄챠카 공항(UHPP)에서의 Technical Stop의 경우, CIQ는 항공기 내에서 이루어지고 노보시비르스크공항(UNNT)은 승무원 및 승객은 CIQ 처리를 위해 터미널로 이동합니다.
14. 비자 및 여권 요구 사항
러시아에 목적지가 정해 지거나 러시아에서 한 번 이상의 Technical Stop 이 있을 경우 승객 / 승무원의 비자가
필요하며 이는 도착하기 전에 받아야 합니다.
현재 약 50 개국이 30 일 이하 체류와 같은 다양한 제한 사항에 따라 비자 요구 사항에서 면제됩니다.
그러나 모든 비자 요구 사항은 각자가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승무원은 동일한 비자 요건에 해당되며 사적인 비영리 항공편에 관광 비자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전세기 (비상업적) 운영을 위한 비즈니스 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모스크바의- Vnukovor공항(UUWW), Domodedovo공항 (UUDD) 및 Sheremetyevo (UUEE)의 세 공항은 승무원이 아닌 승객의 경우에는 도착시 도착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승무원이 도착비자를 발급 받으려면 러시아로 출발하기 전에 그라운드 지원팀에 연락하여 컬러 스캔 한 여권 사본을 제공해야 합니다.
모스크바 지역 도착시 승무원 별로 여권 크기의 컬러 사진을 제시해야 합니다.
도착비자 처리는 일반적으로 약 1 시간 30 분이 걸리지 만 경우에 따라 5 ~ 6 시간의 대기 시간이 필요하며 항공기 또는 공항 내의 특수 구역에 머물러야 합니다.
15. 운용 팁
도착 2 주 전에 허가를
신청 했더라도 비행 24 시간 전까지는 허가가 확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CAA는이 기간 동안 기본적인 지원만 제공 할 수 있으므로 소요시간은 길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러 가지 공휴일에 유의하십시오.
1 월 초에는 10 일간의 긴 휴일이 있고 5 월 초에는 또 다른 휴일이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일상적인 비행 이외의 다른 조치를 취하는 경우 CAA 의 근무종료 이전에 허가가 신청되지 않으면 허가 지연 문제로 인해 휴일이 끝날 때까지 비행을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사 써비스제공 업체가 아닌 귀하가 CAA와 직접 신청하는 경우 Navigation fee(운항비)가 귀하에게 직접 청구될 수 있으며 신속하게 지불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러시아 장거리 비행 또는 착륙 허가에 대한 처리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6. 영공통과 허가가 필요합니다.
허가를 필요요 하지 않는 특정한 항로를 제외하고 러시아 영공을 통과하려면
영공통과허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 해역을 통해 흑해를 비행하는 경우, 영공통과 허가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허가의 확인은 비행 계획서 18 항에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비행 계획에 허가가 없거나 항공 교통 관제 허가가 없다고 확인되면 비행 계획이 거부됩니다.
CAA 운영 시간은 하절기에는UTC 0500-1400,동절기에는 UTC 0600-1500입니다.
CAA는 공휴일에 종료됩니다. 휴가가 끝나기 전에 허가가 처리되도록 허가 절차를 먼저 시작하십시오
17. 특정 비행 정보구역 및 항로에는 영공통과 허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러시아 주권 영역에 입국하지 않고 러시아 연방 지역의 중립 수역을 운항하는
국제선의 경우, 허가는 필요하지 않지만, 출발 예정 시각
최소 3 시간 전에 비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 경로는 허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행 계획은 파일에 있어야 합니다
UMKK FIR (칼리닌그라드 비행정보규역) |
URRV FIR: (Rostov 비행정보구역) |
LATMI UB65 TIGNU |
GAMAN A277 BANUT |
BALIT G805 KUNER |
GAMAN A805 KARAT R114 TUDEK |
RANOK UB/B73 TIGNU |
TUDEK R114 LAMET A277 GAMAN |
IPLIT UB/B74 TIGNU |
OLENA R230 LAMET A277 BANUT |
KUNER B60 G805 TIGNU |
BANUT A277 LAMET R230 OLENA |
TIGNU UB65 G805 KUNER |
BANUT B147 TISOM |
SOBLO B143 IDLER |
18. 러시아인의 네비게이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러시아의 국내공항으로의 비행을 위하여는 귀하와 같이 동승할 내비게이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이는 착륙 허가 과정에서 요청되어야 하며, 네비게이터는 승인 된 공급자를 통해 확보해야 합니다
즉 입국공항에서 네게이터를 픽업하고 네비게이터를 동승시켜서 국내 공항으로 비행한 다음 출국하기위한 국제 공항으로 가서 네비게이터를 내려 주어야 합니다. 네비게이터를 고용할 때에는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19. 지정학적 제약에 대한 고려사항
러시아와 그루지아 간의 직접적인 비행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한 영공에서 다른 영공으로 이동할 수는
있지만 착륙할 경우에는 러시아와 그루지야를 직접 비행 할 수 없습니다.
결론
비자, 허가사항, 카보타주 및 모든 필요한 서류들은 러시아로 출발하기 전에 상세히 검토 되어져야 합니다. 적절한 사전 계획을 통해 러시아 비행은 매우 순조롭게 진행됩니다.
써비스제공업체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전 세계에 문제가 없는 비행을 수행하십시오.
질문이 있으십니까?
러시아로의 비행에 관하여 질문이 있거나 러시아 비행 계획에 도움이 필요하시면
저에게 연락하십시오.
저의 연락처는
dmitrykonovalov@universalaviation.aero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