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TV 시장에선 이젠 중국산 TV가 시장 지배력이 하루가 다르게 높아만 가는 것 갔습니다.금액상으론 우리보다 아직 부족 하지만 수량면에서는 중국이 앞서는 현 추세가 되었습니다.몇일 전 TCL,C845를 구입 제 나름 후기를 올렸었습니다. 그중 간단하게 OTT. HDR.성능에좀 문제가 있다는 걸 언급 했습니다.
그간 이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쿠팡측과 여러번 전화로 접촉 하였습니다. 구두 설명과 제가 보고 있는 넷프릭스,애플TV.돌비비전 HDR 콘텐츠 일부 장면을 기존의 C835와 비교 채증된 영상 자료도 첨부 보냈습니다. 상황 설명과 영상 자료를 쿠팡이 TCL쪽에 보내어 돌아온 답변은 자기네들도 비교 테스트 해본 결과 C845가 적시된 대로 C835 보다 HDR니트가 2배 이기 때문에 더 밝았다고 저로서는 너무 엉뚱한 답변이었 습니다.여기서 저는 HDR성능 관련 좋지 못한 경험의 기억이 떠 올랐습니다
2019년 삼성 8K를 구입 일본 위성 8K 방송을 보기 위해 잔뜩 기대 하였는데현실적으로 8K 셑탑이 없었던 터라 4K 방송만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그런 과정에서 8K. TV로 방송 4K. HDR(HLG) 방송 영상을 최초로 보는데 잔뜩 기대의 설레임이 한순간 엄청난 실망으로 돌와 왔습니다,어둡고 물빠진 색감에 화면이 뿌였기 까지 그야말로 엉망 화질 이었습니다.
이로 부터 이 문제 해결 까지 장장 6개월 이상 삼성 TV 개발부 주도 실행은 지역 센터장과 함께 노력, 어렵게 문제를 해결 하였습니다.시작부터 진행 과정 해결까지 우리 카페에 서너 차례 글 올렸었습니다.결국 일정 금액의 문제 발견 도움 성격의 보상도 받았습니다.이 문제 해결 하면서 얻은 교훈은 신제품 출시전에 영상의 모든 소스별경로를 사전 모니터링 체크 하는 씨스템 마련 입니다,지상파 ,위성,케이블,ip,비디오 재생기,OTT,HDR .포맷별(HDR10+. HLG. 돌비비전iQ.HDR10)삼성이 이런 씨스템이 작동 되었으면 제 문제 경우도 사전에 걸러저 문제 발생이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 까지도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TV.성능 기능 테스트는 기관은 카나다 알팅스,개인은 영국에 거주하는중국계 말레지아 출신의 빈센트 정도가 인정 받고 있는 것 갔습니다, 국내에도 이 두 출처에서 공개하는 자료를 아주 신주 단지 대하듯 맹목적으로 믿는 분이 많더군요 이 두군데도 하나같이 체크 도구는 비디오 재생기와 각 계측장비를 동원하여 각기 축적된 경험을토대로 정리 하여 알리는 것입니다. 마치 병원에서 각종 CT. MRI 영상을 영상의학 과장이 판별하듯,이렇듯 단체와 개인의 TV성능 .기능 테스트는 전부가 아닌 일부 비디오 재생기를 통한 한계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다양한 체크 방법은 제조사 몫 입니다. 그래서 제조사는 영상 소스별경로를 체크 하는 씨스템이 꼭 마련 되어야 합니다.
이번 TCL의 어이없는 엉뚱한 대답은 한미다로 무성의 하였습니다,기껏 재생기 틀어놓고얻은 결론을 답이랍시고.. 성의 있고 정확한 답변을 마련 하기 위해서는 문제 제기한 저와 동등한 환경에서 체크 하여야지요. 넷프릭스 ,애플 TV의 콘텐츠(돌비비전) 제명도 적시 하였습니다,애초에 TCL은 중국에는 넷프릭스,애플등 OTT.망이 구축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체크 할수 없기 때문에 시간이 걸려도 중국을 제외한 해외 판매망, 일부 기술 지원도 되기 때문에 거기서 저와 똑 같이 적시된 프로그램으로 C835와 C845를 비교 테스트 하면 될 것이라고 방법도 쿠팡을 통해 알렸습니다. 쿠팡의 TCL과 업무 협의 담당자도 저희도 미처 생각 못한 부분을 정확히 지적하여 주셨다고 고마워 하더군요..
문제는 C845가 전작 C835보다 HDR.구현 니트가 2배인 데도 오히려 C835보다 어둡고색감도 약간 빠지는데 있습니다. 방송 영상 HDR(HLG)은 완벽하게 좋습니다. 그런데 유독 OTT . HDR(돌비비전) 에서만 문제가 되는지 개인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한편으론 TCL이 자국에는 OTT망이 없어 접근 할 수 있느 기회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좀 취약하지 않나 생각 됩니다. 이렇게 제 나름대로 자세희 문제를 전달 했기 때문에 향후 새로운 펌웨어 제공되어 개선 기대 해 봄니다. 애플 TV와는 삼성 내장앱 기술적 버그(오류) 관련 하여서는 아직 문제 해결 진행 중입니다. 끝으로 이 기회에 제 오랜 경험으로 OTT,HDR 영상은 단연코 화질 선명성(디테일) 화조(색감)등 삼성 TV가 좋습니다. 아래 삼성 TV 화질과 C835와 C845 입니다. |
첫댓글 상심이 많이 크시겠네요. 잘 좀 해결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문제는 쿠팡은 단순 구매 대행업체라서, 기술적으로 TCL에 제대로 전달해서 답을 준 것인지 의문이 드네요. 참고로 HDR은, 잘 사용하면 득이지만, 조금이라도 호환성에 문제가 있으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HDR은 밝고 어둔 것을 좀 도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것인데, HDR10은 정적으로 HDR을 구현하지만, Dolby Vision을 비롯하여 HDR10+는 동적으로 HDR 데이터 값을 보내기 때문에, 세톱박스와 TV간 연동(호환성)에 따라 차이가 발생을 하고, 또한 콘텐츠 제작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서 같은 삼성-LG UHDTV라 해도, HDR은 구현 능력은 제품 생산 년도와 모델 특성에 따라 다 다르게 구현이 됩니다, 해서 같은 TCL TV라고 해도, 제품 생산 년도와 모델(시리즈)에 따라 HDR 구현력은 다르게 보일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강수원님처럼 후작이 전작보다 문제가 된다면, 이는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해서 세톱박스와 TV의 특성과 콘텐츠의 제작 환경을 파악하여, 어느 것이 문제인지를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헌데, 쿠팡이 단순 구매대행 업체라 그러한 것들을 소신을 갖고 해소해 주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결국 제일 빠른 길은, TCL TV에 대해 잘 아시는 분이 강수원님이 사용하시는 세톱박스와 다른 OTT세탑박스를 가지고 그 원인을 하나씩 찾아가는 것이 제일 빠른 해결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운영자님 지적대로 HDR 영상은
극단적으로 양면성이 두드러 지네요.일반 HD 영상을 보다 OTT
4K.SDR.HDR 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셑톱 이용시 포맷 변경을 하여야 하기 때문에 그게 번거러워
OTT 영상은 TV 자체 내장 앱을
이용 하고 있습니다.그래도 한가닥 희망은 C835 위성 HDR 문제를 제가 제기하여 이에 맞춤 펌웨어가 마련되어 해결한 전례가 있어 이번 경우도 그와 같이 해결
되기를 바랍니다
문제 있으면 바로 환불 해주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