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썼던게 몽땅 날아가버렸어요.ㅠ
짤막하게라도 다시 한 번 적어야겠어요.ㅠ^ㅠ (아우, 억울;;)
2호선 양산선 개통에 대비해서 1, 2, 3호선 시간표가 약간 변경됩니다. (12월 11일자)
덕분에 양산선이 개통되면 어떻게 운행하게 될 지 대략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시간표 변경의 내용을 약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금까지 막차 이용객의 노선 간 환승을 돕기 위해 막차에 한해 환승역(서면 · 연산동 · 수영 · 덕천)에서는 열차가 2분 ~ 3분 정도 정차했지요. 그러나 시간표가 변경된 뒤에는 막차에 한정되던 것이 새벽시간대(06:30 이전 열차)와 심야시간대(22:30 이후 열차)의 열차로 확대됩니다. 해당되는 열차는 새벽시간대 24개 열차, 심야시간대 36개 열차. 총 60개 열차(노선별로 20개, 상 · 하행 각각 10개 열차)입니다.
(2) 1 · 2 · 3호선의 첫 · 막차 시간이 변경됩니다. 지금은 05:10 ~ 05:20 사이에 시작해서 00:39 ~ 00:45 에 운행을 종료하는데, 앞으로는 그 시간이 약간 앞으로 당겨져서 첫차는 05:05 ~ 05:20 사이에 출발하고 밤 00:35 ~ 00:42 사이에 운행이 종료됩니다.
(3) 2호선의 주박열차 운행 구간이 변경됩니다. 지금까지 밤 시간대 장산에서 출발하여 전포역까지만 운행했던 열차는 광안역까지만 운행하고, 아침 시간대 전포역을 출발하여 장산까지 운행했던 열차는 구명역에서 출발하여 운행합니다. 이 외의 광안발 · 전포발 호포행 열차(아침)와 호포발 전포행 열차(저녁)는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4) 양산선의 열차는 대략 10분에서 20분 사이의 배차간격으로 운행될 것 같습니다. 호포역까지만 운행되는 열차에 비해 시간대별로 같은 비율로 운행되거나 약간 적은 비율로 운행되는 것이죠. 시간대별로 보면 출 · 퇴근시간에는 7분에서 1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낮 시간대에는 20분 간격(30분까지 존재)으로 운행됩니다. 시간표가 그렇게 자주 바뀌는 것은 아니라서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지만, 시간표상에는 증산역과 부산대양산캠퍼스역까지 정차하는 것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정식 개통하면 시간표 자체가 약간 변경되지는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수요를 보고 변경되기도 하겠지요)
정차시간을 포함하여 양산선 각 역간 소요시간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역 정차의 경우)
증산역과 부산대양산캠퍼스역에 정차하지 않으면 호포에서 남양산까지 9분 정도를 무작정 내달리겠죠?
(부산 기준으로 가장 역간 소요시간이 긴 곳은 미남 - 만덕 구간이었는데, 이제 호포 - 증산 구간이 될 듯!)
그리고 교통공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까 2폼 3선(한 쪽은 선로가 없는 상태)의 호포역 승강장은 종전과 같이 섬식으로만 사용할 계획이라는 답변이 있더군요. 최근에 호포역에 안 가봐서 선로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몰랐는데 한 선로는 아직도 깔려있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그 승강장, 대체 왜 만든걸까요._ㅁ_?? (선로도 없는 주제(!)에 ㅋ)
하여튼 부산교통공사 공지사항을 보고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댓글 그.. 호포역 2폼 3선 구조를 잘 활용하면 급행운행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호포역 말고는 구명역, 전포역, 광안역 정도밖에 대피선이 없는 것 같은데… 힘들 듯 싶어요.^^;
부산이군요. 난 또 서울 2호선이 연장되는다는 줄 알았네요.
하핫a 영남권에만 2호선이 두 개나 더 있으니까요.ㅎㅎ
허허 그렇군요 부산 대구도 2호선은 있으니요^^
광주와 대전 인천에도 2호선 생기면 그 땐 지역구분이 필수겠네요 ㅎㅎ~
광안행이 부활되는군요~!!
장산발은 짤똥(?)해지는 대신에 구명발이 길어져서 다행이랄까요.^^;
양산선이 개통되면 호포착,발/양산착,발 분리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밤시간대 장산~광안까지 운행하면 수요가 있을지.. 전포행이면 은근히 수요가 있긴하지만...
그야말로 '주박'을 위한 운행 정도랄까요.ㅎ 환승시간표에는 나와있지 않은데, 광안행 #2350열차가 수영역에 23:57분에 도착하니 잘하면 59분발 대저행 #3320열차를 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1분 30초 정도 시간이 있는데, 대저행 열차를 약간만 늦게 출발시키면 쓸모가 있을 것 같기도 하네요.^^;
이제 슬슬 부산을 내려가야 할때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