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렌토가 시동꺼짐으로 인하여
주례에서 장전동 차수리닷컴으로 견인입고 되엇는데
방문하기 전 인근 업소에서
동일 증상으로 일주일 전 인젝터를 바꾸엇는데
갑자기 시동이 꺼져 결국 자동차 진단을
정밀하게 잘 해주는 곳!
차수리닷컴으로 오게 된 것이죠...ㅎㅎ
근데 어떻게 시동이 꺼지는가 시운전을 가는데
갑자기 시동이 꺼져 깜딱 놀랏는데
더 놀라운 사실은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휘가로 저어가면서 시동을 거는데
그것도 힘들게 땀 삐죽삐죽 흘리면서
근근이 끌고 업소로 와 진단합니다..
참 황당하죠...ㅋㅋ
자~그럼 왜 그런지 함 보죠...
차량은 쏘렌토 2004년 A_ENG WGT차량으로
부하 테스트 시 최대 목표압력이 1300000인데
실제 레일압력이 900000으로 목표값에 한참 모자랍니다..
그러나 ECU에서는 목표 레일압력을 맞추기위하여
RPC제어를 889mA까지 억수로 노력하는것으로보아
ECU상태는 좋은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신품 고압펌프라면
RPC값은 1200mA 밑으로 내려가기 힘들답니다.
물론 다 새거일 경우이죠...ㅎㅎ
그러나 무부하 테스트를 할 경우
정상적인 데이타를 보이는 것으로 보이지만
레일압력 조절밸브를 보면
억수로 힘들어 지친 기색이 뚜렷합니다..
저 정도수치면 센서가 이런말을 합니다..
"하얗게 불태웠어" 라구요...ㅎㅎ
이번에 부하의 조건을 약간 달리하여
급 출발 테스트를 해 보앗는데 데이타는
시동꺼짐으로 보답을 하는군요...
이로서 두가지의 결론을 얻게 되는데요...
고압펌프 문제로 인한 연료라인 막힘!
고압펌프 내부 쇳가루가 한바퀴 돌았다는것인데
일주일전에 바꾸어서 그런지
연료필터에 쇳가루가 그리 많지는 않지만
쇳가루가 보이고 잇었으며
이런 상태에서는 연료탱크 및 라인 확인은 필수입니다..
연료탱크 내부 필터를 탈착하여보니
무언가는 모르겟지만 좀 엄산합니다...ㅎㅎ
각종 이물질이 뭍어잇습니다..
탱크 필터에도...
각종 이물질 및 쇳가루가 보입니다..
사진에는 큰건만 보이지만요,,,
일단 다 바꾸지않고 청소부터 합니다..
청소만 잘해도 살아나거던요...^^
새것 같지예...^^
절대 새거는 아니랍니다...
오해는 금물입니다...ㅎㅎ
A엔진 고압펌프를 탈착하기위해선
체인케이스를 탈거하여 작업을 하여야한답니다..
물론 체인이 좋지않으면 같이하면 딱이겟지요..
그리고 고압펌프 교환 후 실링처리는
엔진오일 누유가없게 신경 많이 쓰야하지만
차수리닷컴에서는 좀 미안한 이야기지만
일제 가스켓 실란트를 사용하고 있답니다...--;;..
좀 비싸지만 성능이 넘 좋아서요...
연료라인 클리닝 및 고압펌프 교환 후
엔진 데이타 확인을 해 보는데
목표압력 대비 약 95%의 실제압력을
목표압력 1350000hpa, 실제압력 1283600hpa
표출하고 있는것으로 보아 작업이 잘 된것 같습니다..^^
참고로 신품이 아니라 제제조품으로 장착하였기에
성능은 좀 떨어지지만 문제는 없답니다..
그런데 한가지 슬픈 현실은
일주일 전 바꾼 인젝터에
쇳가루가 한번 더 돌아 손상을 입혔다는것이죠...
4개중 3개가 맛이 갔는데 보시고 바꾸어야 할 것 입니다..
안타깝지만요...
첫댓글 사장님 감사합니다 첨부터 차수리닷컴으로 갔으면😭😭😭 인젝터 교환하러 갈때 전화드리겠습니다 수고하세요
네...^^...시간을 내시면 돈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