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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초기교통수요 형성의 특성규명을 통한 교통수요분석의 신뢰도 제고 방안 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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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기간 | 2006-01-01 ~ 2006-11-30 |
수행부서 | 철도교통본부 | 관련연구분야 | |
연구책임자 | 정성봉,장수은 | 연구원 | 등록된 연구원이 없습니다. |
과업목적 |
*신규 교통시설 투자나 기존 시설의 개량이후 이용실적이 예상수요에 턱없이 미달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함. 이러한 현상은 곧 교통수요예측의 오류라는 주장과 연결되어 전문가 집단을 곤혹스럽게 할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교통수요분석 방법론 자체에 대한 회의적 견해가 대두되고 있음 | ||
선형 연구현황 | *최근 국내외 교통학계에서 보다 합리적인 교통수요 분석을 위해 초기 교통수요 형성의 특성, 특히 램프업(ramp-up)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는 논의가 있음 *그러나, 대부분의 기존 연구는 램프업(ramp-up)에 대해 단순히 현상적으로만 기술하고 있어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한 논의나 이를 반영한 표준적인 수요분석절차에 관한 연구가 사실상 없는 상태임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램프업(ramp-up)의 원인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규명하고 교통수요분석 방법론의 실효성과 함께 예측결과의 신뢰도를 개선하고자 함 | ||
연구방법 | *문헌조사 -국내외 교통시설물의 등급별, 노선별 이용실적 자료 수집 -초기교통수요 형성에 관한 다양한 국내외 연구실적 수집 검토 *현장조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관련기관을 현장 방문하여 실적자료 수집 및 조사 -필요시 해외 유관 기관 방문하여 참고자료 수집 *통계분석 및 계량분석 -구축된 DB의 기초통계 분석 -다변량 통계분석법을 활용 교통시설별-등급별 초기 교통수요 형성의 물리적 특성 분석 -계량분석기법을 활용 램프업(ramp-up) 효과 일반화 | ||
주요 연구 내용 | *초기 교통수요 분석 방법론 개발 -램프업의 정의 및 원인 정립 -램프업과 초기교통수요 형성의 특성 규명 -램프업 분석 방법론 개발 *도로/철도 부문의 초기 교통수요 특성 분석 -교통 시설별-등급별 국내외 실적 자료 수집 -수집된 자료 바탕, 개발된 방법론 적용하여 이론의 평가 및 보정 -초기 교통수요 형성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통수요추정 방법론의 실효성과 추정결과에 대한 신뢰성 제고 방안 검토 | ||
기대효과 | * 학술적 측면 -초기 교통수요 변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증진 -램프업(ramp-up)과 수요과다/소 추정 논란의 이론적, 실증적 구분을 통한 합리성 확보 -램프업(ramp-up) 효과 반영을 통한 교통수요추정 방법론의 실효성 제고 및 신뢰성 향상 *제도적(입법/정책적) 측면 -투자평가지침, 예비타당성 표준지침 개정의 근거자료 제공 -민간투자사업 수요부분 협상지침으로 활용 -사후평가제도 등 SOC 투자제도의 합리적 개선 방안 제시 |
첫댓글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당...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시험에서 손도못됐네요
자료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 드립니다.
이런 자료도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하아~ 참으로 기술사......쉽지않네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어렵네요ㅣ;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