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레#(미b) : ①운지표에 나온 운지법이 제일 잘 안맞구요
②'중지 작은 구멍대신에 검지 작은구멍을 막는 운지'가 거의 모든 악기에서
잘 맞습니다. 변형운지로는 ③'검지와 약지를 막는 운지'도 있고,
④'검지 중지 소지 이렇게 세개를 막는 운지'도 있습니다.. 이 두가지 변형운지는
악기에 따라서 다릅니다. 어떤악기에선 잘 맞는 악기도 있고 그렇지 않은
악기도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2->4->3->1 순서로 음정이 잘 맞는듯 합니다.
파#(솔b) : 그림의 운지가 편하긴한데 약간 낮은 감이 있습니다.
우약지 대신 중지로 두개를 다 막는 것이 좀더 정확합니다..
높은 도#(레b) : 우약지보다 좌중지나 좌약지로 막는것이 편합니다.
피치는 세가지다 비슷합니다.. 고음은 어짜피 호흡이 많이 들어가게 되서,
저음에서만큼 음정이 호흡에 민감하진 않구요..
왼손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오른손(약지와 소지)으로
악기 지탱(끼거나 잡거나)하면 안정적이고 편합니다..
좌중지는 좌약지보다 좀더 강한 소릴 필요할때 사용하곤합니다..
(좌약지가 약간 낮은듯...)
높은 레#(미b) : 높은 도#(레b) 에서 우엄지만 열면 동일해집니다.
다만, 한가지 더 있는데 모든 구멍을 다 열고 우엄지만 막는 운지법도
있습니다.. 간혹 곡진행상 마지막에 소개한 운지법이 편할때가 있습니다.
첫댓글 언급안한 반음운지는 크게 불편하거나 부정확하거나 하지 않아서 언급하지 않았구요.. 변형운지는 비교적 음정을 잘 맞추는 범위안에서 어렵지 않게 운지하기 위함입니다.. 연주중에 사용하는 변형운지가 위에서 말한것 말고 몇개가 더 있긴하지만, 위에 정도면 어느정도는.... 미세한 호흡조정이 필요할 때도 있구요...
수정해야하거나 다른의견 있으신분들은 도움을 주세요~~~
정말 오카리나 연구인 같습니다..하나하나 배워 봐야할까봐요..저도 틀에서 벗어난 생각을 할줄 알아야 하는데...
오카리나라는 첨단 공학적인 악기들에 비해 애초 음정 자체가 불완전한 악기죠. 한데다 제작사 마인드와 추구하는 바에 따른 악기질, 음정 밸런스, 운지 방식,연주자의 호흡 콘트롤에 따라 불규칙적이라 연구에 몰두하는 것보다 먼져 확인된 분들에게 도움 받는것도 지혜로울때가 있지요. 수고하였습니다.
감사^^ 잘 쓰겠습니다^^
^^ 다른 의견들이 아직은 없으시네요.. 모임에서도 말한 기억이 있는데 단순히 제시된 운지를 비교하면 거의 차이가 없고요, 그 반음이 나오는 곡을 선택하셔서 두개 혹은 세개를 같은 호흡으로 비교해보세요.. 참고로, 오카리나는 그냥 '도레미파...'하는 것과 곡을 연주하는 것과는 느낌이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