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영어:aronia) 또는 초크베리(영어:choke-berry, the choke-berries)는 아로니아 나무의 열매로 식용 또는 약용으로 사용하며 식용 색소의 원료로 쓰이기도 하고 관상용으로도 역시 재배된다. '레드 초크베리', '블랙 초크베리', '퍼플 초크베리'의 3가지를 합쳐서 아로니아라고 한다. '킹스베리'(King's Berry)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아로니아는 미국과 유럽에서 큰 인기를 얻고있는데 그 이유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 때문이다. 아로니아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은 자연계에 있는 식물중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아래는 식물 100g 당 항산화력 (ORAC수치)를 보여주는 표이다.
식물이름
100g당 ORAC 수치 비교
아로니아(쵸크베리)
16,062
크랜베리
9,090
건자두
8,059
블루베리
4669
석류
4,479
포도
1,837
출처 : USDA Database for the Oxygen Radical Absorbance Capacity (ORAC) of Selected Foods, Release 2 (2010년 5월)
검은콩과 검은 옥수수의 씨눈에는 아로니아보다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높으나, 추출하는 방법이 어렵고 잼이나 음료 등 다른형태의 식품으로 가공하는 등의 범용성에서 아로니아가 월등하다고 볼 수 있다.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anthocyanin)는 꽃이나 과실 등에 주로 포함되어있는 색소를 말한다. 수소 이온 농도에 따라 빨간색, 보라색, 파란색 등을 띤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효과로 주목받는 물질인데 항산화효과는 말 그대로 산화되는 것을 막는다는 것인데 여기서 산화는 세포의 산화를 뜻한다. 세포의 산화는 곧 늙는다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물질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효과를 낸다는 것이 학계의 일반적인 의견이다. 위키백과 안토시아닌 참조.
안토시아닌의 효과
안토시아닌은 식물에게는 물론 인간에게도 이로운 물질로 많은 임상실험이 이루어진 상태이다. 실험을 통해 밝혀진 효능은 매우 많으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항산화 효과 (노화방지효과)
1. 세포가 노화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하는데 안토시아닌은 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비타민 계열, 카로틴 계열, 셀레늄 또는 토코페롤 계열 등의 항산화제 중에서 최고의 효과를 낸다.
2. 시력개선 효과
1. 안토시아닌은 사람의 안구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의 재합성을 촉진한다. 로돕신은 광자극에 의한 분해와 재합성으로 시각영역의 정보를 두뇌에 전달하는 핵심물질이다. 로돕신이 부족하면 눈 피로, 시력 저하, 백내장, 암 등이 유발 될 수 있다.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는 역학을 한다.
3. 혈관질환 예방과 개선효과
1.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색소로 동맥에 침전물이 생기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 심장 질환, 혈관 질환, 뇌졸중 등의 혈액과 관련한 질환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첫댓글 안토시아닌이 아로니아에 많이 들어있네요.
좋은정보 감사해요.
아로니아만 잘 키워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