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석 : 정수경, 이현숙, 윤조온, 정혜안, 신동인, 박영미, 박미정, 윤철향, 장재향, 차연주, 박지은 , 강근정 이상 12명
○ 정혜안, 신동인씨 진행으로 "감자꽃을 보려면" 노래 부르며 율동도 배웠습니다. (앞풀이)
○ 회원보고 : 정회원 23명, 자료후원회원 : 20명
○ 부서별 보고
(교육문화부) ; 커리대로 공부 진행하고 있습니다.
진해 기적의 도서관 (3/28 금)출발 합니다.
(독서문화부) : 책읽어주기 중심으로 공부합니다.(그림책)
노래 들려주기 연습했습니다.
(출판문화부) : 김남중, 김리리작가 공부했습니다.
신간책은 4월 책전시 있으니 대출불가입니다. 책번호 붙이기는 책전시후에 작업합니다.
추가 책주문 했습니다. (독서문화부 빛그림 상영시 필요한 것등)
○ 회 원 재 교 육 이 있었습니다.
(Ⅰ) 책 읽어 주기 (정수경)
-- 처음 책읽어주기 할때--
ⅰ)자신감을 가지자.
ⅱ)목소리에 힘을 싣자.
ⅲ)주위소리에 신경쓰지 말자.
ⅳ)재미있는 말놀이 또는 일상이야기 준비해 풀어놓자.
ⅴ)책읽기 중단된후나 끝나고 나서 내가 진행 할꺼리 준비해 가자.
--책 읽기 전에--
ⅰ)읽을책을 소리내서 충분히 읽어 본다.
ⅱ)책 겉표지와 속지을 꼼꼼히 살펴본다.
ⅲ)자기 입말체로 함부로 바꾸지 않는다.
ⅳ)설명 및 덪붙이는말 넣지 말자.
(Ⅱ) 도서관 활성화 방안 (윤조온)
****처음에 도서관 분위기 파악하는 차원에서 해볼수 있는일 ****
- 학교 도서관 명예사서도우미 신청하자.
- 아이가 학교 입학전이라도 도서관에 가자.
- 시간엄수, 즐거운 마음가짐 가지자. 아이들 이름 불러주자. 대출, 반납등 기계조작부분은 사전에 연습하자.
- 서가정리를 하자. 훼손심한책을 골라내자. 도서관에서 아이들이 읽는책은 다 읽은후 스스로 꽂게하자.
- 도서관담당 선생님과 편안하게 대화하자. 아이들이 책을 읽지 않고 있으면 좋은책을 권해보자.
- 우리회보, 권장도서목록을 구멍뚫어서 비치해 두자.
**** 분위기 파악한 후 신뢰가 쌓이면 해 볼 수 있는 일 ******
- 명예사서 도우미 교육이 필요하다 말하기
- 2학기 학교예산 남는분을 도서구입이나 교육비로 지출할수 없는가 물어본다.
- 도서 도우미 모임을 만들면 팀을 나누게 되는데(예: 대출담당, 책읽어주기, 청소등) 필요한 조언을 구하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요청있으면 대표에게 연락)
- 요일을 정해 책 읽어주기 하기
============= 공 지 ==============
- 4월 /12일, 23일 행사시 회원배치등 운위에서 논의후 통보합니다.
- 권장도서목록 신청하신분 가져가세요.
- 리플릿 씨링 및 속지 작업 했습니다. 사무실에 남은것은 각부서별 모임때 짬짬이 해주세요.
- 개인 홍보용 리플릿 가져가세요.(유치원, 학교, 동네병원등등 돌리기)
- 카페최근가입자 조사해서 인터넷 메일홍보는 대표, 총무, 서기가 나누어 합니다.
- 단체티 주문 (색깔 : 수박색으로 결정) :5천원 개인부담입니다.
- 정보나눔방에 임성무 선생님 딸기신청하실분 지역별로 하시면 됩니다.
- 교육부에서 "도서관 "(어린이도서연구회 역사편찬위원회 엮음)구입요청이 있었습니다.
- 문화부에서 백창우 시디 구입요청이 있었습니다. (대출불가용)
- 쨍쨍선생님과 좋은숲임성무선생님글은 정보나눔방에서 확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