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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 황
1996. 12. 9일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개정에 의해 1998년 10월말까지 등록된 부분정비업소는 전국적으로 1만여개 정도이다. 그러나 건설교통부의 집계에 따르면 비 등록업소를 포함해 2만 8 천여개소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는 1998년말 현재 우리 국내 자동차중 승용차가 6,006,290대인 점 감안하면 한 업소당 평균 200∼250대 정도의 자동차를 맡고 있다는 경쟁현황을 알 수 있다.
2) 문제점
국내 자동차 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정비수요의 증가요인에도 불구하고 부분정비업소의 난립 으로 인한 업체당 정비수요 감소, 수익성 낮은 정비수가, 고객 응대기법 낙후, 전문기술인력 및 교훈련기능 부족, 경영자의 관리능력향상 필요, 업소간 과당경쟁 등은 부분정비업계의 문제점으로 분석된다. 또한 외국의 세계적 경정비 전문업체들의 국내 체인망 구축 등은 대부분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는 국내 부분정비업소의 영업상황을 더욱 위축시키고 있다.
(1) 정비수요의 감소요인
① 자동차의 품질향상 ② 메이커들의 보증수리기간 연장 ③ 전반적인 경기 침체 ④ 소규모 업소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
⑤ 정유, 보험업계의 자사 고객에 대한 정비관련 서비스 확대
⑥ 고장 날 때까지 무조건 버티고 보자는 운전자의 지나친 절약정신
(2) 수익성 감소 요인
① 부분정비업소들은 노동력(공임)이 주 수입원이나 "기술적 판단+작업시간=공임"이란 정비 수가체계를 작용치 않고 고객유치를 위해 요금할인경쟁을 벌이고 있어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다.
② "시간=돈"이란 기본 개념조차 고려치 않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수 있는 장비를 도입하지 않는 등 경영자들의 경영관리기법 결여도 수익성을 낮추는 요인이다.
(3) 접객서비스의 낙후
접객서비스는 부분정비업소 사업성패에 직결되는 만큼 시급히 개선해야할 문제이다. 대부 업소들은 사업장 면적이 좁아 고객 휴식공간을 확보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정비사들의 복장과 언행이 고객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많다.
① 저렴한 가격 ② 신속한 정비 ③ 뛰어난 기술 ④ 종업원의 친절과 업소청결 순이다.
(4) 경영자의 관리능력 부족
경영자는 손익분기점, 소모품 예상량, 인력관리, 고객불만 등을 분석하고 개선책을 찾아야 하나 이 같은 관리능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3) 전 망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는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여 98년말 현재 8,498,901대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 이 가운데 70.92%인 6,006,290대는 승용차, 21.45%인 4,816,582대는 화물차인 것으로 나타났며 7.2%인 612,584대는 승합차, 나머지 0.5%는 특수차이다. 국내 자동차 10대중 8대는 부분정비업소에 정비를 주로하는 승용차와 승합차인 셈이다. 이러한 자동차 수의 증가는 부분정비업의 수요증가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자동차 현황(1998. 12. 31현재)
(단위 : 만원)
● 자료참조 : 시청자료실 통계년감
한편 국내 자동차의 연령은 평균 2.2세로 신차 구입 후 아직 2년이 채되지 못한 자동차가 전체 자동차의 35%인 2,966,244대로 가장 많으며 3년 미만은 1,365,376대로 16.1%, 4년 미만은 14.1%, 5년 미만은 11.63%순이다. 전체의 77%가 5년 미만의 자동차이다. 국내 차량이 선진국에 비해 현격히 젊은 것은 내구성면에서 선진국의 자동차보다 뒤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구성의 약함은 정비원인이 되므로 부분정비업의 수요증가 요인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아래의 "운전자의 정비서비스 욕구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심각한 자동차의 고장이 아닌 경우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자동차 부분정비업소를 가장 선호하고 있다는 사실은 부분정비업의 향후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 운전자의 정비서비스 욕구조사
대상 : 전국 5개 대도시 운전자 500명
● 자료참조 : 현대경제사회연구원
① 자동차 고장 시 가장 먼저 찾는 곳
② 경정비업소의 이용유무
이용시 - 장점 : 근거리와 신속한 정비 - 단점 : 정비기술과 부품을 믿기 어렵다.
대구광역시의 자동차 현황
※ 대구지역 자동차 등록현황
(단위 : 대)
구 분 |
'98년 |
'99년 |
증 감 률(%) |
1월말 |
12월말 |
1월말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계 |
619,817 |
614,914 |
617,185 |
0.4 |
△0.4 |
차종별 |
승 용 |
462,238 |
455,474 |
456,786 |
0.3 |
△1.2 |
승 합 |
36,580 |
37,683 |
38,108 |
1.1 |
4.2 |
화 물 |
120,178 |
120,964 |
121,500 |
0.4 |
1.1 |
특수화물 |
821 |
793 |
791 |
△0.3 |
△3.7 |
중 기 |
- |
- |
- |
- |
- |
사업별 |
관 용 |
2,117 |
2,056 |
2,044 |
△0.6 |
△3.4 |
자 가 용 |
589,693 |
584,512 |
586,663 |
0.4 |
△0.5 |
영 업 용 |
28,007 |
28,346 |
28,478 |
0.5 |
1.7 |
※ 대구지역 유형별 승용차 현황
(단위 : 대)
구 분 |
'97. 12말 |
'98. 7말 |
11말 |
12말 |
'99. 1말 |
계 |
462,640 (100.0) <8.0> |
456,679 (100.0) <△0.1> |
455,661 (100.0) <0.0> |
455,474
(100.0) <0.0> |
456,786
(100.0) <0.3> |
소 형
(1,500cc 미만) |
277,781
(60.0) <4.6> |
273,512
(59.9) <△0.2> |
271,966
(59.7) <△0.1> |
271,772
(59.7) <△0.1> |
272,460
(59.6) <0.3> |
중 형
(2,000cc 미만) |
153,301
(33.1) <13.3> |
151,841
(33.2) <0.1> |
152,042
(33.4) <0.0> |
151,961
(33.4) <△0.1> |
152,276
(33.3) <0.2> |
대 형
(2,000cc 이상) |
29,842
(6.5) <14.8> |
29,640
(6.5) <0.0> |
29,987
(6.6) <0.8> |
30,069
(6.6) <0.3> |
30,378
(6.7) <1.0> |
외 국 산 |
1,716
(0.4) <22.2> |
1,686
(0.4) <0.1> |
1,666
(0.4) <0.3> |
1,672
(0.4) <0.4> |
1,672
(0.4) <0.0> |
주 : ( )내는 구성비, < >내는 전년대비 증감률 ● 자료참조 : 대구광역시 시청 자료실(대구광역시 차량등록사업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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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업범위(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131조)
모든 종류의 자동차의 구조, 장치 중 아래에 규정된 정비·점검(부분도장제외)을 작업범위로 한다.
① 원동기
▷ 실린더헤드의 점검(원동기의 종류에 따라 매연측정기, 일산화탄소측정기 또는 탄화수소측 정기를 갖춘 경우에 한한다.) ▷ 윤활장치의 점검·정비 ▷ 디젤분사펌프 및 가스용기를 제외한 연료장치의 점검·정비 ▷ 냉각장치의 점검·정비 ▷ 배기장치의 점검·정비
② 동력전달장치
▷ 클러치의 점검·정비 ▷ 변속기의 점검·정비
③ 조향장치
▷ 조향핸들의 점검·정비
④ 제동장치
▷ 오일의 보충 및 교환 ▷ 브리이크 파이프·호스·페달 및 레버와 공기탱크의 점검·정비
⑤ 주행장치
▷ 차륜(허브베어링을 포함한다)의 점검·정비
⑥ 완충장치
▷ 쇽업쇼바의 점검·정비
⑦ 전기장치
▷ 전조등 및 속도표시등을 제외한 전기장치의 점검·정비
⑧ 기타
▷ 판금 또는 용접을 제외한 자체의 점검·정비 ▷ 차 설비의 점검·정비 ▷ 세차 및 섀시 각부의 급유
2) 시설기준(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133조)
자동차 정비업은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133조의 자동차정비시설기준에 따라 자동차종합정비업, 소형자동차정비업, 자동차부분정비업, 원동기전문정비업으로 나누어진다. 자동차부분정비업은 자차정비에 관한 기능사보 이상의 자격을 가진 자 1인 이상을 정비요원으로 두어야 한다.
※ 자동차정비시설기준
구 분 |
자동차 종합 정비업 |
소형 자동차
정비업 |
자동차 부분 정비업 |
원동기 전문 정비업 |
사업장
면적(m2) |
작업장, 검차장, 사무실, 부품창고 등의 총면적 |
1,000m2
이상 |
400m2
이상 |
100m2이상
(인구 50만
이상 도시는 70m2이상) |
300m2이상 |
시 설
및
장 비 |
1. 검사시설 (핏트 또는 리프트)
2. 도장작업시설 (스프레이건포함)
3. 부동액 회수 재생기 |
O
O
O |
O
O
O |
O
O |
O
O |
점검· 정비
및 검사용
기계· 기구 |
1. 제동시험기
2. 전조등시험기
3. 사이드슬립측정기
4. 속도계시험기
5. 일산화탄소측정기
6. 탄화수소측정기
7. 매연측정기 |
O O O O O O O |
O O O O O O O |
O O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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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O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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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기및 측정기 |
1. 연료분사펌프시험기 2. 노즐시험기 3. 압력측정기 4. 회전반경측정기 5. 휠밸런서 6. 토인측정기 7. 전자식엔진종합시험 |
O
O O O O
|
O
O O O O
|
O
|
O O O
O |
공작 기계 |
1. 실린더보링머신 2. 실린더호우닝머신 3. 밸브시트그라인더 4. 밸브시트카터 5. 크랭크연마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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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 O O O O |
● 부분정비업 사업장 면적이 인구 50만 이상일 때 더 적은 것은 지가 및 임차편의 등을 고려 한 것임.
3) 등록절차
등록절차는 1, 2차로 나뉘어진다.
(1) 1차 등록서류
① 자동차 관리사업 등록 신청서 1부(시청교통과) ② 토지 이용 계획 확인원 1부(시청민원실, 도시계획도 첨부) ③ 사업장의 위치도 및 평면도 1부 ④ 시설 일람표 및 예정 배치도 1부 ⑤ 사업계획서(소요자금 및 종사원 확보계획 포함) 1부 ⑥ 토지대장등본(구청발행) ⑦ 건축물 관리대장등본(구청발행) ⑧ 토지 및 건물 사용 승낙서(임차에 한함) - 토지 및 건물주의 인감증명서 첨부하고 사용승낙서에는 인감도장으로 날인
● 구비서류를 시청 교통과에 접수→교통과에서 실사(허가지역 여부,로구조 등)→보통 30일 이전에 끝남.
※ 1차 서류등록까지는 설비시설이 마련되지 않아도 됨.
(2) 2차 등록서류
① 정비 책임자 자격증 사본 1부 ② 종업원 현황 보고서 1부 ③ 종업원 취업 승낙서 1부(창업자가 정비 책임자가 아닌 경우) ④ 시설기준에 맞는 장비, 기계, 시험측정기를 사진 첨부해서 설명.
위 서류를 시청 교통과에 접수시키면 본허가 실사를 하게 되고 등록증을 발급해 준다.→ 보통 30일 이전에 끝남.
등록증 발급일로부터 20일 이내에 각 시도 자동차 정비사업조합에 정비 책임자 선임신고 를 해야한다.
<정비 책임자 선임 신고를 위한 준비서류>
- 정비 책임자 선임 신고서 1부(정비사업조합 비치) - 도장 - 자격증 사본(기능사보 이상 자격증 소지자로 기능사보 자격자는 경력 3년 이상자) |
3. 입지선정 포인트 top |
1) 차량이 많은 아파트나 상가근처에 자리잡는다. 2) 사무실이 많은 지역에 자리잡는다. 3) 가능한 차량통행이 많은 장소가 유리하므로 후보입지별 차량 통행량을 조사해 본다. 4) 주유소 부지 내 또는 바로 옆에 자리잡는다. 5) 도로변일 경우 출근길보다 귀가길에 접한 경우가 유리하다. 6) 도로변일 경우 2차선 이하의 좁은 도로나 8차선 이상의 너무 넓은 도로는 피한다.(U턴, 혹은 진입이 어려움) 7) 시인성이 최소한 50m이상이 되도록 간판이나 입간판에 신경 쓴다. 8) 경사진 도로, 굽은 도로는 시인성이 나쁘므로 되도록 피한다. 9) 동종의 점포가 밀집되어 있으면 매출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 반대이다.
※ 입지 및 상권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구 분 |
점 검 사 항 |
점 포 특 징 |
점포규모(부지, 건평, 층고, 전면폭) |
임 차 조 건 |
대금지불조건, 주변시세, 임대료 전망 |
입 지 |
① 시인성 : 눈에 잘 띄는 곳, 길모퉁이, 사거리, 대로변
② 접근성 : 도로변, 통행차량의 속도, 진입용이성
③ 귀착성 : 주 통행로, 퇴근길 방향에 위치한 도로 |
상 권 |
상권특성, 소득수준, 차량대수
인구(성별, 연령별), 1차 상권의 잠재적 수요, 동종 경쟁업체수 |
차량 통행량 |
통행 차량수, 차종, 시간별/요일별(평일, 주말)추이 |
경 쟁 상 태 |
경쟁점포수, 시설규모, 영업시간, 기술력, 영업력, 서비스 수준 |
투 자 규 모 |
건축비, 점포임대료, 인테리어비, 간판비, 비품, 기기설비, 구입총액 |
매출, 손익 |
일(월)평균매출액, 매출이익,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영업이익, 경상이익, 순이익 등 손익추정 |
|
4. 초기 투자비용 및 수익성 분석(대구시○○동 사례) top |
창업자의 자본금에 따라 사업체의 규모가 달라질 수 있으며, 여기서는 법적 등록기준에 맞는 중간정도 업소를 기준으로 초기 투자비용과 수익성을 실 사례로 알아보았다.
1) S점 초기 투자비용
(단위 : 천원)
구 분 |
금 액 |
비 고 |
임 차 보 증 금 |
20,000 |
70평, 월세 : 500 |
법
정
기
기 |
리프트 |
2,700 |
2주식, 외제, 국산 : 1,700
X형 : 1,500∼2,700
4주식 : 3,800∼4,400 |
타이어 탈착기 |
1,000 |
국산, 외제 : 1,500 |
휠 밸런서 |
1,200 |
국산 |
에어 콤퓨레셔 |
500 |
3마력, 국산
5마력 : 750 |
CO/HC, 매연 측정기 |
1,800 |
국산 |
부동액 회수 재생기 |
700 |
폐기물 처리업체와 계약하면 필요없음 |
기 타 기 기 |
6,000 |
|
수 공 구 |
4,000 |
특수공구포함 |
간 판 비 |
3,000 |
|
초도부품비 및 차량 액세서리 |
4,000 |
유통구조상 부품재고는 거의 없음 |
비 품 |
3,000 |
책상, 소파, 접대용 테이블 등 |
광 고 비 |
2,000 |
전단지, 일일정보지 등 |
계 |
50,000 |
|
※구입기기는 보통 1년간 A/S 가능(자체적인 이상일 경우에는 무상수리)하며 중고기기를 구입할 경우 50%정도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 S점의 간이 손익계산서(월)
(단위 : 원)
aaaaaaaaaaaa사업개시일 구 분 |
창업 1차년도 |
창업 2차년도 |
매 출 액 |
7,000,000 |
7,500,000 |
매출원가(재료비) |
2,800,000 |
3,000,000 |
매 출 총 이 익 |
4,200,000 |
4,500,000 |
임차료(월세) |
500,000 |
500,000 |
급여(인건비) |
1,500,000 |
1,500,000 |
감가 상각비 |
300,000 |
300,000 |
기 타 경 비 |
300,000 |
400,000 |
월 경 비 총 액 |
2,700,000 |
2,800,000 |
당기 순이익 (월) |
1,500,000 |
1,700,000 |
|
5. 성공 전략 top |
1) 정비작업체계의 변화
기존의 정비방식은 차 입고 후 체계적인 단계 없이 복합적으로 점검·정비를 했기 때문에 작업 효율과 고객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었다. 그러므로 새로운 정비체계인 입고→최초점검(점결과 고객에 설명, 확인)→예방정비→정비작업 및 작업범위 구분(허용범위 초과작업은 1,2급 업체와 연계)→최종점거(출고 전 차량의 상태가 완벽함을 고객에게 확인시키고 사후 보증 서비스 설명)의 단계를 갖춘다.
2) 작업장의 장비배치
기술이 필요한 주 수입코너와 신속, 저렴하게 작업하는 부 수입코너로 나눠 효율성을 높인다.
3) 작업장 레이아웃 설정 점검 및 예방정비, 정비작업 전문 등 업소성격에 맞게 업소와 작업장 레이아웃을 변경한다.
4) 운영관리방식의 전산화
고객관리, 부품구매 및 재고관리, 매입·매출 등에 대한 전산처리 시스템을 구축하면 계획성 없는 관리로 인한 경영부실을 예방할 수 있고 고객신뢰확보에도 도움이 된다.
5) 다양한 부대사업 추진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각 업소 실정에 맞는 다양한 부대사업을 추진한다. 렌터카, 자판기, 자동차보험, 특수부품판매, 액세서리판매, 유리수선, 흠집제거, 실내세탁 등이 대표적이다.
6) 고객만족
고객이 부분정비업소에서 선호하는 것과 싫어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고객유형별 서비스 방안을 찾는다. 예를 들면 운전자는 자신의 차에 다른 사람이 탑승하는 것을 싫어하고 공중전화와 화장실, 쓰레기 버릴 곳을 찾는다. 또 여성운전자는 화장실이 깨끗하고 출입구가 넓은 곳을 선호하며 부부운전자는 결정권이 여성에게 많다는 등이다. 그리고 고객성향별 응대요령이 중요한데 다음 표를 참조하기 바란다.
※ 고객성향별 응대방법
구 분 |
고 객 성 향 |
고객응대 방법 |
남 자
|
20대 |
- 겉모양에 신경 쓴다. - 인테리어(튜닝)와 오디오에 관심이 많다. - 신속한 서비스를 원한다. - 경제적 여유가 없다. - 소개고객이 많다. |
- 세련된 매너와 호의적인 대화로 유도 - 신속한 서비스로 대기시간을 단축 - 액세서리 소개 및 권유 |
30대 |
- 회사원이 많다 - 운전솜씨를 과시한다. - 판촉물 등의 요구가 많다. - 정비시행과정에 관심이 많다. - 인테리어에 관심이 많다. - 신속한 서비스를 원한다. |
- 신속 및 정확한 정비 - 신상품 소개 - 차량관련 정보 제공 - 신형/고급차인 경우 칭찬 - 차량관리방법 칭찬 |
40∼50대 |
- 차에 관한 지식이 많다. - 운전경험이 많다. - 정비지식이 많다. -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과시한다. - 입고 시 차에서 내리기 싫어한다. - 안전에 관심이 많다. |
- 정중하고 신속한 서비스 - 차량 손상에 유의 - 안전부분에 대해 점검·정비권유 |
여 자
|
20대 |
- 운전이 미숙하다. - 자동차외부 및 내부상태가 청결하다. - 차량상태에 대해 질문이 많다. - 기타 20대 남자 성향과 비슷하다. |
- 친절·정확한 서비스 - 차량 관련 정보와 상식 제공 - 복장 및 용모단정 - 20대 남자와 동일 |
중년 |
- 청결한 업소를 원한다. - 자동차에 질문이 많다. - 언행에 민감하다. |
- 세밀한 서비스 - 차량 및 운전솜씨 칭찬 - 정확한 언행 - 40∼50대 남자와 동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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