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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집단치료는 참가자가 느낌, 생각과 믿음에 대한 시작, 변화, 유지, 종결의 단계를 거치는 일종의 실험과 같다. 대체로 우리는 우리의 내적 관계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어떤 쟁점, 상황 또는 문제의 해결방안은 ① 반응(Reception) → ② ‘투사(Projection)’ → ③ ‘동일시(Identification’)/‘부정(Disavowement)’ → ④ ‘변화(Processing)’ → ⑤ ‘해결(Resolution)’ → ⑥ ‘내사(Introjection)’와 ‘토론(Discussion)’의 양식을 거친다. 영화 또는 편집된 영화장면들은 내적 관계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
참가자들은 영화를 보며 그들의 느낌, 생각과 믿음을 투사하며, 등장인물과 동일시하거나 부정하고 그 결과 어떤 변화가 오며 문제가 해결된다. 참가자들은 등장인물의 행동을 훈습하고 일단 문제해결에 대한 동기의 결과가 구체화되면 참가자들은 모든 변화를 자신의 현실에 받아들인다.
집단치료자는 참가자들에게 영화에 대한 느낌, 등장인물의 입장이라면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지지가 될 수 있는 질문을 통하여 대안적인 행동 등에 대해 질문을 한다. 참가자들의 반응과 이상적인 토론은 집단에 참가하는 동안 참가자들 개개인의 통찰이 반영된다. 그러므로 영화는 공동치료자 또는 교육자 라 할 수 있다.
영화집단치료는 참가자가 영화를 보며 즐기는 동안 교육적이며 치료적으로 되는 것이 최고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Ulu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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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치료적 수단으로서 영화의 활용
심리치료에 영화를 이용하는 개념은 복잡하며 회기중에 볼 영화를 제안하거나, 내담자 또는 환자로부터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영화를 이용하는 것은 그 양상이 다양하다. 치료적 수단으로써 영화의 이용은 ‘은유(Metaphor)’와 상징의 해석과 관찰에 의하여 배우는 것처럼 이론적으로 다양한 과정을 전제로 한다.
1.1 은유/상징으로써 영화
영화는 즐기는 것과 이미지 상상, 은유를 통하여 관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다(Hesley & Hesley, 2001). 은유는 내담자나 환자의 시각으로 부터 또는 치료자의 시각이든지 간에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부분이며 임상가가 치료적 의미의 주제로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드러내는 독특하고 중요하게 사용되는 기술이다(Bertolino, 1999).
시각적 은유는 보여 지는 것들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문화적 은유와 비슷하다. 시각적 은유의 사용은 사람들이 영적수준까지 감동 받을 수 있고, 의미를 발견하고, 삶을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경험하는 과정을 제공하며(Moore, 1998), 치료자 스타일과 현재 다양한 문제를 가진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사용하기가 적절하다(Schulenberg, 2003).
영화는 은유로 관객을 교육하고 새로운 태도를 촉진하는 즐거운 수단이 되며 은유가 사람들에게 경험과 상황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제공하고, 또한 은유는 사람들에게 여러 태도들 가운데서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여 변화의 방법을 제공한다. 그와 같은 방법은 내담자 또는 환자 스스로 알게 되어 확신감이 증가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적 안내로 활용하여 내담자 또는 환자를 강화시킬 수 도 있다. 시각적 은유는 정서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내담자 또는 환자와 작업할 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Moore, 1998).
1.2 관찰로써 학습
영화는 사람들에게 행동 또는 상징적인 행동의 모델과 개인적인 의견에 관한 표현을 할 수 있게 하며 이런 방식으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운다. 사람들은 그들과 비슷한 사람 또는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영성을 가진 사람들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Schulenberg, 2003).
Solomon(1995)은 영화는 부정적인 감정에 도전하고, 사고, 감정과 행동을 연결시키는 동안 관객을 즐겁게 하며 영화는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그들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줄 힘을 가지고 있고, 편한 감각을 제공하여 그들을 도울 수 있다고 했다. 내담자 또는 환자는 그들의 지각에 도전하고 또는 확인하는 방법을 통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비슷한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해결하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영화는 새로운 생각과 부정적 사고방식에 대해 개선하도록 감각을 부추키며 영화관객은 극중인물의 행동을 기준으로 하여 무엇이 되어야 할지와 무엇이 되지 말아야 할 지를 배울 수 있다(Hesley & Hesley, 2001).
즉, 사람들은 극중인물이 묘사하는 행동과 결정을 근거로 하여 판단을 할 수 있다. 내담자 또는 환자가 영화를 본 후 열심히 하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처럼 영화를 통한 자신의 대안적인 해석을 경험하고 사실적인 관찰이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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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치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영화치료는 대략 세 가지의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Dermer & Hutchings, 2000) 평가, 수행, 보고
(1) 평가
완벽한 평가와 약속은 어떤 치료적 개입에서든 성공을 위한 필수 요건중 하나이다. 영화 치료도 예외는 아니어서, 영화를 할당하는 것은 반드시 가족의 취미와 관심 그리고 치료의 목적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Hesley & Hesley는 (1998)은 영화를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평가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 치료의 목적과 문제 파악하기
- 취미, 관심, 활동, 직업같은 강점들을 평가하기
- 영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내담자의 능력과 캐릭터와 내담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결정하기
- 문화, 민족,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지향성, 성차 등등의 다양함을 고려하기
- 평가에 기초하여 영화와 내담자를 매치시키기
(2) 시행
일단 적정한 영화가 선택되고 나면 치료자는 이를 내담자에게 권해야 한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영화를 권하기 전에 반드시 영화를 보았어야 하며, 영화를 봐야하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영화를 봐야할지 결정해야 한다. (부부끼리? 아이끼리? 부모끼리? 전 가족이?)
(3) 보고 및 논의
단순히 영화를 보는 것이 영화 치료는 아님. 내담자가 영화를 보고 얼마되지 않아 치료 회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처음에는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논의하고 이후 캐릭터나 내담자와의 문제와 연관되어져 토론이 이루어져야 한다.
-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은 어떻했나요?
- 영화가 자신의 문제와 연관된 부분과 연관되어 있지 않은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
- 당신은 누구를 좋아 혹은 싫어 했나?
- 자신과 가장 닮은 캐릭터를 고른다면?
- 당신이 고른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 캐릭터의 생각/느낌은?
- 캐릭터는 그 혹은 그녀의 문제를 무엇으로 보는가?
- 캐릭터는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
- 주인공이 사용했던 다른 문제는?
- 다른 등장인물들과의 관계는?
(open -> closed Q)
- 만약 그들이 당신의 삶을 영화화한다면 어떤 제목을 붙였을까?
영화의 메타포를 이용할 수 있는 심리적 탐색과 그들이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을 달리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어떻게 얻었는지 충분히 논의 되어야 한다.
8.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방향
- 영화 치료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혹은 설문지로 뒷받침하는 논문
영화 치료 처치 집단과 control 집단
성별, 증상별 등 어떤 환자군에게 가장 효과적인가?
제시된 영화의 효과에 대한 설문조사
( Ex 영화를 보고 나서 나는 내 문제를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매우 그렇다 - 매우 그렇지 않다 까지 )
- 영화를 보는데 일어나는 정서적, 인지적 (영화가 외현적 혹은 내현적 기억에 영향을 미치는가) , 생리적 변화 (사람들의 심장과 호흡수는)에 대한 연구
- 어떻게 영화가 치료와 통합되어질 때 가장 효과적인가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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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치료
영화치료(cinematherapy)는 좁게는 영화를 감상하고 심리치료에 활용하는 것을 지칭하기도 하며 넓게는 심리치료의 수단으로 영화를 활용하는 방법을 통칭하는 치료적 기법이라 정의합니다. 영화치료라는 용어는 1990년에 Berg-Cross 등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고, 필름 치료 (film therapy), 비디오 치료 (video work), 릴 치료 (reel therapy)라 불리 우기도 합니다. 영화치료는 90년대 초반부터 미국에서 사회 복지, 간호, 임상 심리학의 전문가들이 집단상담이나 부부 상담 등에 영화를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부터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영화치료의 주창자중 한 명인 미국의 Northridge Hospital의 Walter E. Jacobson 박사는 영화치료를 통해 환자들이 영화 속 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면서 비슷한 상황을 이해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을 받았다고 주장했고, 캘리포니아 주립대 심리학과의 Stuart P. Fischoff 교수도 ‘영화란 영혼에 놓는 주사’라고 하였습니다.
비디오 기기의 보급이 보편화 된 90년대 후반부터 영화 치료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독서치료를 대체하거나 보완하는 새로운 예술치료법의 하나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되고 있습니다. 최근 영화치료는 기존의 영화 목록을 작성하는 방식을 떠나 다양한 심리치료에 통합되어 사용될 수 있는 체계적인 치료 방법과 영화치료만의 방법론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상황으로 발전하고 있는 중입니다. 영화치료는 아무리 길어도 2시간이면 관람이 충분하고, 문자 해독력이 약하거나 지능이 낮은 환자나 아동 청소년들도 접근하기 용이합니다.
독서치료보다 시간이 절약되고, 사람들에게 보다 가까이 있고 매체에 접근하기가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영화치료는 대중들에게 공통적인 영상 문자를 매개로 하므로 외국 서적이 번역되면서 생기는 문화적 이질감의 문제 또한 비교적 쉽게 극복할 수 있게 합니다. 게다가 다른 어떤 형태의 예술보다 영화는 핍진성(verisimilitude: 수용자가 텍스트를 그럴듯하고 있음직한 이야기로 받아들이는 정도)이 강하고, 청각과 시각, 문자언어 모두를 동원하므로 수용자의 지각에 강력한 영향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Hesley와 Hesley(1998)는 심리치료에 있어서 영화 감상을 활용 할 때 유용한 점을 다음의 여덟 가지로 요약하였습니다. 첫째, 치료 계획에 도움을 준다. 둘째 희망과 용기를 제공한다. 셋째, 문제를 재구조화 시킨다. 넷째, 역할 모델을 제공한다. 다섯째, 내적인 자원을 파악하고 강화시킨다. 여섯째, 정서를 증대 시킨다. 일곱째, 의사소통을 증가시킨다. 여덟째, 내담자가 가치의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화치료는 과정이 있는데 영화치료는 크게 평가, 시행, 보고 및 논의 단계가 있습니다. 영화치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평가 단계에서는 치료의 목적과 내담자의 문제, 취미, 관심 활동, 직업, 지능, 문화, 민족, 사회 경제적 지위, 성적 지향성, 성차 같은 내담자의 특징들이 평가되어야 하고, 영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내담자의 능력과 캐릭터와 내담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평가에 기초하여 내담자와 내담자의 문제에 적합한 영화를 선택되어 집니다.
시행 단계에서 일단 적합한 영화가 선택되고 나면 이를 내담자에게 권합니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영화를 권하기 전에 반드시 영화를 보았어야 하며, 내담자에게 왜 그 영화를 봐야하는지 이유를 설명해주고,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영화를 봐야하는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보고 및 논의 단계에서는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논의하고 이후 캐릭터나 내담자의 문제와 연관시켜 토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치료적 수단으로서 영화의 활용
심리치료에 영화를 이용하는 개념은 복잡하며 회기 중에 볼 영화를 제안하거나, 내담자 또는 환자로부터 대화를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영화를 이용하는 것은 그 양상이 다양하다. 치료적 수단으로써 영화의 이용은 ‘은유(Metaphor)’와 상징의 해석과 관찰에 의하여 배우는 것처럼 이론적으로 다양한 과정을 전제로 한다. 은유와 상징으로써 영화로는 영화는 즐기는 것과 이미지 상상, 은유를 통하여 관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다(Hesley & Hesley, 2001). 은유는 내담자나 환자의 시각으로 부터 또는 치료자의 시각이든지 간에 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부분이며 임상가가 치료적 의미의 주제로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드러내는 독특하고 중요하게 사용되는 기술이다(Bertolino, 1999). 시각적 은유는 보여 지는 것들이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문화적 은유와 비슷하다. 시각적 은유의 사용은 사람들이 영적수준까지 감동 받을 수 있고, 의미를 발견하고, 삶을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경험하는 과정을 제공하며(Moore, 1998), 치료자 스타일과 현재 다양한 문제를 가진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사용하기가 적절하다(Schulenberg, 2003). 영화는 은유로 관객을 교육하고 새로운 태도를 촉진하는 즐거운 수단이 되며 은유가 사람들에게 경험과 상황을 다르게 보는 방법을 제공하고, 또한 은유는 사람들에게 여러 태도들 가운데서 선택할 기회를 제공하여 변화의 방법을 제공한다. 그와 같은 방법은 내담자 또는 환자 스스로 알게 되어 확신감이 증가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적 안내로 활용하여 내담자 또는 환자를 강화시킬 수 도 있다. 시각적 은유는 정서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내담자 또는 환자와 작업할 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Moore, 1998).
관찰로써 학습은 영화는 사람들에게 행동 또는 상징적인 행동의 모델과 개인적인 의견에 관한 표현을 할 수 있게 하며 이런 방식으로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운다. 사람들은 그들과 비슷한 사람 또는 높은 수준의 전문적인 영성을 가진 사람들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Schulenberg, 2003). Solomon(1995)은 영화는 부정적인 감정에 도전하고, 사고, 감정과 행동을 연결시키는 동안 관객을 즐겁게 하며 영화는 내담자 또는 환자에게 그들은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가르쳐 줄 힘을 가지고 있고, 편한 감각을 제공하여 그들을 도울 수 있다고 했다. 내담자 또는 환자는 그들의 지각에 도전하고 또는 확인하는 방법을 통하여 그들이 갖고 있는 비슷한 문제를 다른 사람들이 해결하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영화는 새로운 생각과 부정적 사고방식에 대해 개선하도록 감각을 부측이며 영화관객은 극중 인물의 행동을 기준으로 하여 무엇이 되어야 할지와 무엇이 되지 말아야 할지를 배울 수 있다(Hesley & Hesley, 2001). 즉, 사람들은 극중 인물이 묘사하는 행동과 결정을 근거로 하여 판단을 할 수 있다. 내담자 또는 환자가 영화를 본 후 열심히 하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처럼 영화를 통한 자신의 대안적인 해석을 경험하고 사실적인 관찰이 긍정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다.
영화치료의 시행절차
영화 치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영화치료는 대략 세 가지의 단계로 나누어져 있다. 처음은 평가인데 완벽한 평가와 약속은 어떤 치료적 개입에서든 성공을 위한 필수 요건중 하나이다. 영화 치료도 예외는 아니어서, 영화를 할당하는 것은 반드시 가족의 취미와 관심 그리고 치료의 목적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Hesley & Hesley는 (1998)은 영화를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평가하도록 제안하고 있다. 먼저 치료의 목적과 문제 파악하기, 취미, 관심, 활동, 직업같은 강점들을 평가하기, 영화의 내용을 이해하는 내담자의 능력과 캐릭터와 내담자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결정하기, 문화, 민족, 사회경제적 지위, 성적 지향성, 성차 등등의 다양함을 고려하기 ,평가에 기초하여 영화와 내담자를 매치시키기 등이 있다.
시행 단계는 일단 적정한 영화가 선택되고 나면 치료자는 이를 내담자에게 권해야 한다. 치료자는 내담자에게 영화를 권하기 전에 반드시 영화를 보았어야 하며, 영화를 봐야하는 이유를 설명해주고, 언제 어디서 누구와 함께 영화를 봐야할지 결정해야 한다. (부부끼리? 아이끼리? 부모끼리? 전 가족이?)
보고 및 논의 단계는 단순히 영화를 보는 것이 영화 치료는 아님. 내담자가 영화를 보고 얼마되지 않아 치료 회기가 이루어져야 한다. 처음에는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을 논의하고 이후 캐릭터나 내담자와의 문제와 연관되어져 토론이 이루어져야 한다.
- 영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은 어떻했나요?
- 영화가 자신의 문제와 연관된 부분과 연관되어 있지 않은 부분은 무엇이었습니까?
- 당신은 누구를 좋아 혹은 싫어 했나?
- 자신과 가장 닮은 캐릭터를 고른다면?
- 당신이 고른 캐릭터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 캐릭터의 생각/느낌은?
- 캐릭터는 그 혹은 그녀의 문제를 무엇으로 보는가?
- 캐릭터는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나?
- 주인공이 사용했던 다른 문제는?
- 다른 등장인물들과의 관계는?
(open -> closed Q)
- 만약 그들이 당신의 삶을 영화화한다면 어떤 제목을 붙였을까?
영화의 메타포를 이용할 수 있는 심리적 탐색과 그들이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을 달리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어떻게 얻었는지 충분히 논의 되어야 한다.
영화치료 시행을 피해야 하는 경우
정신병이 있는 내담자.
그러나 아주 낮은 기능의 환자라도 영화 치료가 도움 될 가능성이 있음.
- 어린이들 (가족 치료의 일원인 경우는 제외)
- 심한 정신적 장애가 있는 경우
- 가족내 폭력이 있는 경우
- 영화속의 주인공과 비슷한 사건으로 최근에 심한 외상적 경험을 한 환자
- 영화를 즐기지 않는 사람
( by Hesley & Hes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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