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산 여행10 - 황산에 올라 배운루를 지나 배운정에서 서해대협곡을 내려다 보다!
10월 21일 난징에서 황산(黃山) 에 도착해서는 케이블카를 타고 新白鹅峰(신백아령) 에 올라
竪琴松(수금송) 을 지나서 始信峰(시신봉 ) 에 오른 후에 몽필생화 (夢筆生花) 를 봅니다.
베이하이삔관 北海宾馆(북해빈관) 에 체크인을 한후 다시 산을 넘어 西海宾馆 (서해
빈관)을 지나 排云樓(배운루) 를 거쳐 오른쪽길로 排云亭(배운정) 에 도착합니다.
여기 절벽인 암벽 위에는 조그만 공간이 있고..... 거기에 열쇠 모양의
큰 조형물이 있어 연인들이 기념 촬영 을 하느라 부산하네요?
여긴 엄청 깊은 협곡인데 저 아래쪽으로 "서해대협곡" 이 펼쳐지니....
우리 부부는 그 장관을 구경하느라 시간 가는 줄을 모릅니다.
저 절벽에 새집처럼 간신히 붙여만든 잔도 를 걸어 서해대협곡을 보자면 여기 배운정에서
바위 옆으로 만든 길을 걸어 케이블카역을 내려다보며 서해대협곡 북구 로 가야 합니다.
거기서 절벽 바위에 파서 만든 아찔한 길을 걸어 1환과 2환을 지나 깊은 계곡으로
내려 가는데 최저점 배운계역 에서 모노레일 을 타고 천해 로 올라 옵니다.
황산의 그랜드캐년 이라 할 수 있는 서해대협곡 은 5km 정도의 하산 코스인데
천길 낭떠러지를 내려다보는 비경에 감탄사가 절로 터지는 코스입니다.
신이 빚은 기암 괴석 바위 틈에서 수백년 삶을 지탱해온 소나무 를 보노라면....
생명의 위대함 앞에 스스로 "겸손" 해 질 수밖에 없는 곳이기도 합니다!
모노레일 대신에 다시 절벽 바위에 파서 만든 아찔한 허공 다리 라고 불리는
잔도 위험한 길 계단을 올라 보선교 를 지나 천해 에 이를수도 있습니다.
해서....“산은 중중첩첩, 나무는 울울창창, 바람은 구름을 만들고,
구름은 바다를 만드네” 라고 절로 시가 읖조려지는 비경입니다.
중국의 최고 지도자였던 덩샤오핑(등소평) 과 장쩌민, 후진타오와 시진핑 등이 앞서거니
뒷서거니 황산에 올랐는데 케이블카와 정비된 돌계단에 호텔은 모두 등소평의 공 입니다!
그는 문화대혁명으로 실각했다 복권된 2년뒤인 1979년 7월 11일부터 16일 까지
75세 고령 에도 불구하고 황산을 5박 6일간 무진 고생을 하며 걸어서 올랐습니다.
케이블카도 없던 시절이니 고생하며 배운정에 오른 등소평은 서해대협곡 을 보고 감탄하여
험난했던 등산을 마치고 지역 당 간부들을 모아놓고 황산 개발 을 지시했다고 합니다.
“황산은 여러분이 돈을 벌수 있는 곳”이라는 말로 시작된 연설은 직원 서비스교육 강화,
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음식 개발, 호텔 매점 설치와 다양한 기념품 판매를 언급하며...
“남녀노소 누구나 보고 즐기게 하라”는 말도 남겼다는데 12년의 루트 설계와 9년의 공사를
거쳐 옥병루- 천해- 배운정의 등산로가 80년대에, 서해대협곡은 2001년 에 완성됩니다.
하지만 그의 황산 개발 지시는 “치산(治山)”이라는 개념을 제시했으니 중국인과 외국인이
손쉽게 황산을 즐길수 있도록 하면서도..... 산림은 철저하게 보호 할 길을 찾으라!!!
황산의 절경으로 사절(四絶) 을 꼽는데 기묘한 바위 봉우리 (기암 奇岩), 갖가지 모양 소나무
(기송 奇松), 바다 같이 깔린 안개 (운해 雲海) 그리고 깔끔한 온천(溫泉) 입니다.
그런데 황산에 있는 기송들이 병충해 에 시달릴 것을 염려해 등소평은 산 아래 대나무 를
심도록 지시했으니 황산 입구로 가는 길목에서는 무수히 많은 대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당시 황산에는 등산 도중에 비를 피하거나 임시로 거주하기 위한 대나무 양철 가옥 이
난립해 있었는데 등소평의 지시로 예외없이 모두 철거 했습니다.
등소평은 대장정을 완수하고 항일 무장투쟁 및 국민당군과의 전쟁에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이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에 공을 세우고 사회주의 시장경제 를 도입하는데, 모택동의
죽음으로 막을 내린 문화대혁명 이후 혼란에 빠진 중국을 추슬러 "인민의
아들 " 로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시장경제를 도입한 사회주의 정치지도자 입니다.
모택동은 대약진 운동 이 수천만명이 아사하는 실패로 끝나 정권에 불안감을 느끼자 부인
강청을 필두로 사인방과 홍위병을 앞세워 정적을 제거하는 문화대혁명운동 을
벌이니.... 등소평은 하루 아침에 권력을 잃고 유배지에서 연금 상태 로 지내야 했습니다.
대학생 아들은 홍위병 학우에게 아버지 잘못을 인정하라는 고문에 시달리다 불구 가 되니
고난의 문화대혁명에 대해 등소평은 "나쁜 일이지만, 따지고 보면 좋은 일" 이란 묘한
말을 남겼으니 "사람들의 사고를 촉진하고 우리 단점을 인식 하게 해주었다" 라고 평합니다.
문화대혁명후 정치에 복귀한 그는 1978년 중국의 인재들을 서유럽 5개국으로 시찰보냈으니
시장경제 를 도입하기 전 자본주의 경제에 대한 연구를 철저히 했던 것인데 등소평은
노구를 이끌고 "그릇된 길을 걸어서는 안 된다" 는 신념으로 미국과 일본을 방문 합니다!
적국이지만 시장경제를 알기위해 경제 발전상을 몸소 눈으로 보고 몸으로 느낀 것이라?
일본에서 닛산 자동차 공장을 견학한후 그는 “이곳의 노동 생산율 은 중국 장춘
제1 자동차 회사의 수십 배에 이르는군! 이것이 바로 현대화 라는 것을 알게 되었네.”
일본에서 막부를 무느뜨린 메이지유신 성공후 1871년 이와쿠라 등 48명의 서양문명사절단 이
2년동안 미국과 유럽 세계일주를 하였는데 이토 히로부미 는 60명의 유학생 을 데려가
5년간 신기술을 배워서는..... 철도, 조선소, 화학공장, 은행을 세워 근대화한 것에 비견되네요?
등소평 은 시장경제를 도입하면서 "삼보주`(三步走)" 라는 3단계 목표를 세웠으니....
"원바오" 는 인민이 먹고 입는 문제를 해결하는 초보적인 단계이고,
두번째 단계인 제이보 "샤오캉" 은 생활 수준을 중류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