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제 71회 예비전력관리 업무담당자 시험에 1차 2지망 경남지역중대장에 합격한 이덕모 소령입니다.
저는 22년 12월 31에 전역하여 이번시험 합격으로 23년 1.1일 부로 임용하게 되었습니다.
무조건 1차에 합격해야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무작정 학원의 커리큘럼대로 따르고 공부하였습니다.
이번시험 준비에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신 소장님과 이강국 교수님, 김교수님께 머리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묵묵하게 내조해준 아내에게 영광을 돌립니다.
합격수기를 작성하려니 어떻게 작성을 해야하나 고득점으로 합격하신 선.후배님도 많은데 저의 글이 도움이 되겠나 라는 생각을 하면서... 조금이나마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몇자 작성해 봅니다.
공부시작 : 21년 12월에 미래국방 출신 합격한 선배님들의 조언을 들어 미래국방을 선택하여 등록하였고, 아직 직보전이라 업무하면서 공부하기에는 제한되는 사항이 많아 금요일과 토요일 강의는 무조건 들으면서 조금식 알아가는 단계였고, 22년 3월 1일 부 직보반에 들어오면서 집근처 독서실에서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였습니다. 한국사 자격증이 없어 이번시험과 한국사 시험을 병행하면서 준비하였고, 2주면 한국사 자격증 취득할 수 있다고 하여 2주간 공부했고 1문제 차이로 3급을 받아 6월에 다시 도전하여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공부는 소장님의 지도에 따라 학원강의에 충실하게 임했고, 금요일 저녁 줌으로 소장님이 강의와 인근 대구학원 이강국 교수님의 현장강의와 김교수님의 강의를 병행 들으면서 개념을 잡아가기 시작하였습니다.
소장님의 ”합격한다, 합격했다“ 짝짝짝 박수가 희망과 격려가 많이 되었습니다.
공부하는 방법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너튜버 이응규 변호사의 공부방법을 시청하면서 인풋과 아웃풋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는 목디스크 환자입니다. 부대에서 체육대회 참가간 목에 충격이 가서 1년 보존치료를 하다가 21년 6월에 경추유합술 수술을 하였고, 아직 회복단계에 있습니다. 군병원에서 신체검사를 했다면 저는 불합격 했을텐데 다행히 민간병원에서도 가능하게 되었고, 현역은 신체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어 무난하게 넘어간 것 같습니다.
공부하면서도 오래앉아 공부하기가 힘이 들었고, 목이 너무 아플때는 누워서 공부하거나, 산책하면서 동영상 강의도 많이 들었고, 포켓용 메모수첩에 잘 외워지지 않는 것을 적어 산책하면서 숙지하였습니다.
열심히 강의를 듣고 본인만의 공부방법으로 충실하게 한다면 합격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방법>
1. 한국사 검정시험 : 2주면 된다고 하여 공부하였다가 1문제 차이로 3급을 받아 고민하다가 6월 시험에 다시 도전하여 1급을 취득하였습니다. 한국사 시험도 만만히 보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직보전에 미리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비전력 공부시간 절약 및 집중 차원
만약에 없어도 저처럼 예비전력 공부 병행하면서도 합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단지 공부시간이 너무 빡빡하다는 것의 차이가 있습니다.
2. 강의는 무조건 참석
금요일 소장님 줌 강의와 토요일 현장강의는 단 한번도 빠지지 않고 참석하였습니다.
현장강의 아닌 줌강의도 가능하지만 일주일 똑같은 패턴으로 공부하니 매너리즘에도 빠지고, 또 혼자 공부하니 이정도면 되겠지 라는 혼자만의 타협, 강의도 불량한 자세로 대충듣는 사항이 있어 바람도 쇄고 드라이브겸 현장강의를 들으면서 집중력도 높이고 주변 동료들로부터 노하우도 배우는 등 유익한 시간이 되었고, 또한 교수님의 명강의 후에 요약평가를 치니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바로 강의후에 요약평가를 치니 기억에도 많이 남고, 틀린 문제는 기억에도 오랫동안 남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추가로 우리학원의 장점은 질의/응답 밴드가 있다는 겁니다.
공부하다가 모르는 것은 질의 응답 밴드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고, 내가 질의를 안해도 같은 원생이 질의한 것을 보면 왠만한 궁금증은 모두 해결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적극 활용권장
3. 공부장소 및 공부시간(타임 테입블) :
- 하루 10시간 정도 공부하였습니다. 12시간 ~ 14시간 이상 공부하시는 분도 계신데 저는 목도 아프고, 더 많이 하면 집중력 저하되고, 다음날 피곤하기도 하여 공부를 해보니 10시간이 적당하였습니다.
- 공부는 집 근처 도보 5분거리에 있는 독서실을 활용하였습니다. 특실 1개월 13만원 3개월 결재시 할인적용
도보 20분 거리에 도서관도 있는데, 공부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고, 어수선해서 돈은 들지만 나만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고, 조용하다는 장점이 있어 독서실을 활용하였습니다.
- 점심과 저녁은 집에 와서 식사해서 식사비를 줄였습니다. 이동간에는 메모지 수첩에 잘 안외워지는 것을 적어 숙지하면서 다녔습니다. 적은 시간도 소중하게...
- 월 ~ 토요일
07:00 ~ 08:00 기상 및 아침식사
08:30 ~ 12:00 기본교재
12:00 ~ 13:00 점심식사
13:00 ~ 17:00 기본교재
17:00 ~ 18:00 체력단련
18:00 ~ 19:00 저녁식사
19:00 ~ 22:00 문제풀이
* 틀리는 문제는 기본교재 별도의 표시를 하여 기본교재 교육간 지속 숙지
22:00 ~ 23:00 휴식
24:00 ~ 07:00 취침(잠을 잘자야 다음날 집중이 잘 됨)
- 일요일 : 현장강의(대구학원)
- 1일 일과목 3일 로테이션 공부 : 1일차 예비군법과 통방법, 2일차 훈령, 3일차 병역법
처음 공부할때는 시간도 오래 걸려 매우 힘이 들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단축되고 나만의 방법과 나만의 코드화로 개념을 숙지와 암기하면서 공부하였습니다. 코드화는 필요하나 내용을 알아야 코드화 숙지가 쉽게 되니 법령 회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문제풀이 숙달
- 학원에서 지원해주는 모의고사 14회 지원받아 숙달하였으며 70회 응시는 하지 않았지만 70회 모의고사부터 무작정 풀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평가능력을 키워나갔습니다.
- 공부가 되기전에는 100문제 해결하는데 3시간도 더 걸려 풀었고 점수도 35점, 40점 등 낮게 나왔지만 시간이 갈수록 공부가 어느정도 되니 2시간안에 들어오고 검토할 시간도 충분하고, 점수도 80점 ~ 90점대로 상향되는 등 점진적으로 나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어느정도 공부가 되면 문제를 풀어보고 싶은 충동이 생깁니다.
학원모의고사와 강의후 나누어 주는 요약평가, 밴드를 활용하여 각 법령에 대한 중간평가 문제, 보충교재에 탑재된 문제, 하계특강 문제 등을 활용하여 반복 숙달하면 되고, 문제가 부족하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못하였습니다. 학원에서 주는 문제로도 충분하니 염려는 안하셔도 됩니다. 기화펜 병행활용 하시면 같은 문제를 반복하여 풀 수 있기에 기화펜 활용도 권장합니다.
저는 하계특강의 효과를 톡톡히 보았습니다. 단기간 실력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적극 권장합니다.
- 타 학원 모의고사 문제를 구매하여 병행 학습하시는 학우분도 계신데 저는 미래국방학원 문제면 충분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학원 커리큘럼을 믿고 따라 가시면 됩니다.
- 문제풀이 과정에서 실수를 줄여야 합니다.
아닌 것은 인데 맞는 것으로 착각하여 오답, 맞는 것은 인데, 아닌 것으로 하는 착각,
마킹할 때 아닌 것은(또는 맞는 것은) 3개인데(3개는 4번, 또는 2번) 숫자만 보고 3번에 마킹하는 실수 등
가장 중요한 것은 실수를 줄이는 연습과 틀렸던 것 다음에 또 틀리지 않는 것 정말 중요합니다.
- 저도 모의고사때 늘 실수하는 것인데, 이번 본고사에서도 2 ~ 3문제를 착각하여 마킹 실수를 하였습니다.
- OMR카드 작성 또한 실전과 같이 작성(4문제 풀고 - 빨강 플러스펜으로 가마킹 - 다 풀고 진 마킹)
- 반드시 문제를 풀고 검토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마킹실수 확인 가능 합니다.
- 모의고사간 모르는 문제는 다 풀려고 하지 말고 과감하게 넘겨 다음문제, 아는문제 부터 먼저 풀고 다시 안풀었던 문제를 푸는 순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적응해야 본고사에서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문제풀이 순서는 통방법, 예비군법, 병역법, 훈령 순으로 풀었습니다. 통방법 과락방지
71회 본고사에서도 통방법 다 풀지 못하고, 마킹도 다 하지 못하는 분도 보았습니다. 주의 필요
5. 오답노트 활용 및 포스트잇 활용
- 문제풀이 하면서 틀리는 문제는 포켓용 수첩을 활용하여 핵심내용만 기재하여 식사할 때, 산책할 때, 독서실 이동간, 학원갈 때 버스안에서 주로 활용하면서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 또한 자주 틀리거나 잘 외워지지 않는 사항은 포스트잇에 적어 식탁, 화장실, 정수기, 침대, 독서실 출입문, 책상 등에 적어 제가 이동하는 동선상에 부착하여 수시로 보고 읽어 볼 수 있도록 하였고, 신기하게도 계속보다 보니 숙지하게 되고, 잘 암기할 수 있었습니다.
- 저는 머리가 똑똑한 편이 아니라 외워도 잘 외워지지 않고, 잘 잊어버리는 등의 우를 범하여 위의 방법을 활용하여 숙달하니 단점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6. 체력관리와 멘탈관리
- 일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1시간씩 운동을 하였습니다.
가까운 공원 산책, 달리기, 팔굽혀 펴기 등
- 운동을 하면 상쾌해 지고, 체력이 강해집니다.
힘든공부를 오래 하려면 체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기에 운동을 권장합니다.
- 체력단련을 소홀히 하여 체력검점 평가간 불합격하는 분들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맨날 공부가 잘되는 것은 아닙니다. 육대 공부할때도 그분이 오셨다는 말씀을 많이 하지 않습니까?
그렇듯 한번씩 그분이 옵니다. 머리에 잘 들어오지도 않고, 내가 지금 뭘하고 있나 등 매우 힘들어 질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땐 과감히 책을 덥고, 산책하거나, 운동, 휴식, 잠시 잠을 청하거나 명상의 시간을 가지는 등 멘탈관리를 하였습니다. 적절한 휴식과 공부가 병행이 되어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하면 됩니다. 하면 안되는 것은 없습니다. 안해서 그런거지....
공부간 힘도들고, 우울하기도 하고, 스트레스가 많겠지만 지금 이시간만 참으면 10년 ~ 20년이 편해집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화이팅 하시면서 잘 이겨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미래국방 화이팅~~^^
첫댓글 이 덕모님
합격 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지역 사회 유지로서 안보 지킴이 로서 ^^^
가정과 직장에 좋은 일반 가득 하시길 바랍니다^^^
최종보직 받으면 연락 주세요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보직되는 곳에서 건승하시고
행복한 인생 2막이 시작되시길 기원합니다.
이덕모 소령님!!
다시 한번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체계적이고 감동적인 수기 잘 읽어봤습니다.
아무쪼록 새로 부임하는 임지에서 건승하시고, 가정에도 행복이 충만하기를 기원합니다..
홍보도 많이많이 해 주세요! 화이팅..
이소령님 합격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행복한 인생2막 시작하세요. 건강도 잘 챙기시구요.
이대장님! 힘든 여건 속에서 고생많으셨습니다. 감동적인 수기를 읽어보면서 정말 치밀하게 준비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간평가, 보충교재수록문제, 특강문제 등이 많은 도움이 되셨다고 하니 보람을 느낍니다. 새로운 임지에서 행복한 제2의 삶을 영위하시고 아울러 주변 후배/동료분들에게 미래국방 많이 홍보해 주세요^^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서울학원 김교수-
선배님, 축하드립니다. 🎂
그동안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
고생하셨고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소장님의 합격한다, 합격했다, 합격!합격!합격!의 기운이도움이 되셨기에
저 역시 힘이나는것같습니다.
앞으로도 꽃길만 걸으시길 바랍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합격 축하드립니다.
꼼꼼한 노하우 감사합니다.
잘 적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