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우리는 지난 2월12일 모더나 (COVID-19) 1차 접종을 받은지 꼭 한달만에 2차 접종을 존스 홉킨스 대학 켐퍼스 부근의 월 그린 약국(Walgreens Pharmacy) 에서 3월12일(미국시간) 아침 9시에 접종을 받은 후, 약사의 권유로 15분간(거부 반응 지켜봄) 기다렸다가 몸에 이상없음을 확인한후 약국을 떠나올수 있었다.
우리가 거주하는 미국 메랠랜드 주(Maryland)는 병원, 약국, 혹은 지정된 장소에서 현재 접종 받을수있는 대상은 만65세 이상 노인들과 학교(K12)직원, 경찰,소방, 관공서 직원등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접종을 받지 못한 노인들은 늦어도 3월말 까지는 받을수 있다라고 카운티 정부에서 이멜로 정보를 알려주고 있다.
현재 접종되고 있는 백신(Vaccine)은 화이자(Pfizer), 모더나(Moderna), 존슨존슨(Johnson&Johnson's Janssen)이다. 코로나 백신은 연방정부에서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다라고 권고하지만 쉽게 접종받을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 코로나 접종은 일반 예방주사와 달리 온라인 혹은 전화로 예약을 해야한다. 문제는 접종받기 원하는 사람들은 많지만 백신의 부족으로 인하여 예약할려고 온라인 상에 접속이되면 몇일 더 기다리라하며 접속이 차단되어 예약하는데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 그래도 우리는 의료계통에 근무하는 큰 딸이 예약을 하여 쉽게 접종을 오늘 마칠수 있었다.
미국의 질병관리 본부(CDC)의 정보에 의하면 백신을 맞고 거부반응으로 인하여 사망한 사람들이 약1800명 이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아직도 정확한 사망원인을 분석하는데 어려움을 겪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방,주, 시 정부는 백신을 무조건 맞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강제성을 뛰고 있지만, 아직도 백신 맞기를 거부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러나 우리는 1차접종을 맞은후 2일 정도 몸살, 백신맞은 부위의 팔이 붙고 아픔, 다음 날 아침 코안쪽에서 응고된 피가 목으로 넘어오기도 했다. 우리 집사람은 3일 정도 고생했다. 우리가 거주하는 주위에는 대부분 은퇴한 노인들이 거주하는 은퇴 커뮤니티이다. 이웃 노인들과의 대화를 해보면 심장병으로 페이스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는 80대 노인도 화이자 접종을 맞고 이상없이 건강히 잘 지내고 있고, 주위의 많은 분들도 백신을 맞고 몇일간은 고생했다고 하는데, 어쩐일인지 주로 젊은 여성 분들이 백신을 맞고 사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의아할수 밖에 없다. 코로라 접종(Covid-19Vaccine) 후 15분이 매우 중요하며, 그리고 8시간 이후에 우리몸에 백신에 의한 반응이 서서히 온다고 하지만 우리는 아직 몸에 아무 거부반응이없다. 이번 코로나 백신 접종을 맞은후 백신기록 카드(Covid-19 Vaccination Record Card)를 받았다. 이 카드는 우리가 5월중순에 예약된 센디에고, CA 항공여행때 유용하게 쓰여지리라 생각이된다.
접종받은 사람들은 건강에 따라 각각 거부반응이 달라질수 있겠지만, 나는 어제 오전 10시에 접종을 받은 이후 저녁 8시 부터 접종받은 왼팔 부위가 부어오르고 아픔이 오기 시작했다. 밤10시에 취침한지 4시간30분만에 새벽에 기상을 했을때는 몸쌀이 온것처럼 팔과 온 몸이 아프고 어지러운 증세를 보였어며 심장의 심전도는 취침중일때는 통상 66-68 bpm 유지하는것이 정상인데, 백신을 맞은 이후 취침하는 시간 동안 심전도가 95bpm-100bpm 로 30bpm 이 높게 유지가 되었다. 취침 후 약 1시간 동안은 온몸이 떨리고 오한이 온것처럼 한기를느꼈다. 백신을 접종받은 이후 2.3일 정도는 고생하면 회복될것 같아보인다.
현재 이곳의 펜데믹 상황은 모든 학교들은 오픈했지만 일부는 학교에서 약 1/4은 학부모들이 어린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받고있다. 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컴푸터를 무료로 제공하여 순조롭게 수업이 잘 진행되고 있다. 이제 미국인들도 마스크도 잘 착용하며 코로나에 대처하는데 협조하며 안전거리 유지등 주 정부의 지시에 잘 대처하고 있다. 어떻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노력으로 코로나 백신이 1년만에 완성되어 우리가 이렇게 백신을 맞을수 있었다는것은 정치를 떠나서 재임시 그의 공적을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하루속히 코로나없는 세상이 되길 기대해본다.
코로나 백신 꼭 맞으세요. 별거 아닙니다. 임상실험 철저하게 거쳐 안전합니다. 안맞고 가는것 보다는 맞고 저세상 가는것이 더 좋을것 같지 않을까요. 별거 아닙니다. 그냥 독감주사 맞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 화이자 및 모더나, 코로나 백신은 얼마나 효과적이고 안전한가?
글/사진 손영인
첫댓글 우린 아직 멀었나보다.
다음달부터 75세 이상이 백신접종한다고
신고를 받고 있다.
75세 이하인 우리들은 아마 그 다음달이나
될지 모르겠다.
이제 백신을 맞았으니 조금 지나면 항체가
형성될거고 ᆢ
그럼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워지는구나.
건강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