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남진 전망대
서울 광화문으로 부터 정남쪽에 있는 정남진 전망대, 장흥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고 있다.
한반도의 정남쪽에 위치한 정남진 전망대는 남해안의 대표 해양관광지인 우산도 관광지구에 속한다.
전망대 계단을 오르면 '통일광장'의 한반도 모양 바닥분수가 시원한 물줄기로 맞이한다. 통일광장 분수를 지나면 안중근 동상이 바다를 향해 있다. 전망대 앞에는 귀여운 12간지 조형물이 방문객을 반긴다. 전망대 탑의 높이는 45.9m로 상층은 떠오르는 태양을, 중층은 황포돛대를, 하층은 파도를 형상화하였다.
정남향이라는 방향 축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율려'라는 둥근 조형물은 둥근 분지처럼 생긴 땅에 바닷물이 찼다는 의미를 담아, 정남진의 둥근 바다를 표현했다고 한다. 총 10층으로 구성된 전망대는 북카페, 추억여행관, 축제관 등 다채로운 테마관이 조성되어 있고, 10층에 오르면 득량만 일대와 소록도, 거금대교 등 남해의 수많은 섬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꼭대기인 9, 10층에 전망대와 카페가 있고, 각층별로 북카페(8층), 문학영화관(7층), 추억여행관(6층), 축제관(5층), 이야기관(4층), 푸드홍보관(3층), 트릭아트포토존(2층), 여행정보센터(1층) 등으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체험과 휴식까지 할 수 있다.
♧남파랑길 79코스 트레킹중 정남진 전망대와 정남진 테마숲공원을 경유하면서 담아본 아름다운 풍경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