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휴 이사장(길위의청년학교 이사장, 청소년위원회 위원)
부모가 되면 세상을 알고 모든 문제들을 잘 해결할 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불안함과 염려는 일상에서 부딪혀 왔습니다. 누구나 불완전한 존재로 살아간다는 것을 조금씩 이해 하고 있을 때 4.16 세월호가 침몰하는 것을 진료실 모니터를 보게 되었습니다. 나만 불완전한 것이 아니라 세상이 불완전하고 누구도 책임을 지는 사람은 없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때 군산에 청소년자치연구소가 생겼고, 거대한 일을 할 수는 없지만 내가 속해 있는 군산에서 청소년들에 (그때 나의 아이들도 청소년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대해 배우고 지원해 줄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청소년 활동가들의 활동을 지원하면서 10년을 보냈지만, 여전히 불완전하고 세상도 불완전하다는 것을 더욱 느끼고 있습니다.
5월, 은파호수공원
은파 호수 공원을 자주 걷습니다. 우리는 은파 호수 공원의 아름다움을 눈으로 잠깐 보고 즐깁니다. 그러나, 그 호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호수의 물결, 호수 안에 생명들, 나무와 숲. 풀과 꽃, 그리고 그곳을 이용하는 군산 시민들이 함께 어울어지고 그 호수를 시민들이 돌보기 때문입니다.
자연 (은파 호수) 그 자체가 아름다운 것은 인간(군산 시민)이 돌보고 자연과 어울어져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자연 그자체로 존재한다면 무질서하고, 설명 아름답다해도 봐주고 돌보는 사람이 없다는 그 자체는 존재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달그락달그락의 공간은 청소년들만을 위한 공간은 아닙니다. 청소년과 어른들이 함께 반등하는 공간입니다.
최근에 조응(correspondece)이라는 단어를 알게 되었습니다. 팀 잉골드라는 인류학자는 “조응이란 세계 속 우리의 존재가 인간과 비인간을 포괄하는 타자와 사물들에게 빚지고 있음을 인식하며 응답하려는 감각이자, 응답을 책임으로 바꾸어나가는 삶의 방식이다.” 이라고 합니다. 우리 달그락이 그렇습니다. 청소년과 어른의 관계가 상호 반응하는 관계이며, 달그락의 문화가 우리 지역을 넘어 우리나라의 삶의 방식으로 변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2023년도 봄에 달그락 Giver 305 활동은 감사하게도 기적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사회가 점점 타자들을 향한 돌봄과 반응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나희덕 시인은 “가능주의자”라는 말을 했습니다. 우리 시대에 무엇도 가능하지 않은 시대같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작년에는 많은 따뜻한 마음들의 반응을 통해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저는 가능주의자가 되어 보려합니다. 큰 빛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작은 반딧불처럼 지속적으로 깜빡거리고 싶습니다. 작은 반딧불들이 함께 반짝이는 경관을 상상해 봅니다.
은파 호수공원이 군산의 허파와 같다고 합니다. 도시의 숨 쉬는 공간이죠. 달그락이 군산시민이 편안하게 함께 숨 쉴 수 있는 공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무엇도 가능해 보이지 않는 시대에 가능주의자들이 되어주세요. 불완전한 시대에는 혼자보다는 함께해야 견디고 견딜수 있습니다. 홀로 있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대 많은 문제는 함께하지 못하고 홀로 있어서 설 땅이 주어지지 못하고 밀려나서 생기는 문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달달파티
지나온 10년, 지나갈 10년을 꿈을 꾸고 가능주의자로 살아가 보려합니다. 여전히 우리 곁에는 함께 해주는 사람 때문에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 이웃들을 통해서 또 다른 기적을 함께 만들어 가며 몸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월1만원이면 청소년을 중심으로 지역사회과 긍정적으로 변화합니다.
함께 해 주세요.
- 후원자 Giver305 참여 신청: https://forms.gle/WDuBRxM12TiGPzMa6
- 일시후원 계좌: (신협) 131-019-038234, (사)들꽃청소년세상 전북지부
- 문의: 063) 465-8871
* 이강휴 이사장은 군산 휴내과 원장이다. 청소년자치연구소 초대 청소년위원장이었으며 현재 길위의청년학교 운영지원이사회 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
<Dalgrak Giver305_ver.2>_당신에게 보내는 편지
* 청소년자치연구소 정건희 대표님 첫 번째 편지입니다. 링크를 클릭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dalgrak_dalgrak/223439128288
*<Dalgrak Giver305_ver.2>캠페인 기간동안 주 1회 후원자 요청 편지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함께 해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